$\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널 스캐너를 이용한 터널 유지관리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unnel Management System Development Using a Tunnel Scanner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2 no.3 = no.49, 2008년, pp.183 - 190  

윤태국 (한국시설안전공단 진단1본부) ,  이송 (서울시립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국가 중요시설물인 터널에 대한 유지관리업무는 관리주체별, 용도별, 터널 규모별로 각각 상이하게 수행되고 있다. 현재 각 관리주체별로 운영중인 국내 터널유지관리시스템을 분석해보면 수기 또는 초보적인 전산화만이 되어 활용도가 매우 저조한 것이 현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계획, 설계, 시공 단계의 관련자료 뿐 아니라 보수 보강 이력 자료 등의 유지관리단계에서 조사된 여러 현장조사와 터널 스캐너에 의한 결과를 통합한 새로운 터널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여러 터널 현장에 적용한 후, 이의 적용성을 분석하였고, 터널 유지관리방법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each tunnel has been individually performed in depending on service, management agency, and tunnel size. The maintenance and management system for the existing tunnel consists of simple tunnel card and the computerization of basic tunnel data, now. There is not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터널에 대하여 계획, 설계, 시공 단계에서의 자료와 더불어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얻어지는 지형 및 지질조사 자료, 포장 및 레일면 상태 조사 자료, 물리탐사 자료, 보수 보강 이력 자료 등의 세부적인 기초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화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첨단 외관조사 기술인 터널 스캐너에 의한 외관조사 결과와 통합, 연계할 수 있는 새로운 터널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유지관리 자료를 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터널 스캐너에 의한 외관조사 결과를 개선, 적용함으로써 시설물 유지관리체계의 개선방안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외관 조사는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여러 열화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각종 시험 위치를 결정하고, 상태평가, 안전성 평가 등을 위한 기본조사이다. 그러나 콘크리트 결함에 대한 기존의 외관조사 방법은 대부분 인력에 의한 육안조사에 의존하고 있어 정량화하기가 어렵고, 객관성이 결여되며, 인력으로 접근이 어려운 곳에 대해서는 조사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근간으로 터널을 비롯한 시설물유지관리체계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시설물에 대한 정기점검은 2년에 1회, 정밀 안전진단은 10년 경과 후 5년에 1회씩 수행하게 되어 있으나, 이는 구조물의 상태와 상관없이 유지관리 기간을 법률로서 정한 것이다.
  • 이 경우 구조물에 문제점이 전혀 없는 구간에 대하여 시기가 도래했다는 이유만으로 과다한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여 유지관리 업무가 느슨해지고, 예산이 방만하게 운영되는 등의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터널 유지관리 업무체계를 터널 전 구간에 대한 정기적인 터널스캐닝 작업을 실시한 후, 문제점이 발생한 구간에 대하여 특별점검 및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터널의 계획, 설계, 시공 단계의 관련자료 뿐 아니라 유지관리단계에서 조사된 여러 현장조사와 터널 스캐너에 의한 결과를 통합한 새로운 터널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터널 스캐너 장비는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등의 일련의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터널의 현장 여건상 주로 심야 시간에 현장조사를 수행하여야하며, 또한 최근의 터널 구조물이 대형화, 장대화됨에 따라 조사 대상 터널의 높이가 대부분 5m를 초과함에 따라 육안조사에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되었다. 더 불어 육안조사 시 장시간 고개를 젖힌 상태에서 조사가 수행되어 산업재해의 가능성이 농후하고, 기입누락, 기입오차, CAD화 작업시 오차 등으로 인하여 5년 주기로 실시하는 정밀안전진단시 기존 자료의 활용성이 매우 저조하고 변상의 진행성 파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단점 보완이 가능한 디지털 장비이다.
  • 구축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유지관리 자료를 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터널 스캐너에 의한 외관조사 결과를 개선, 적용함으로써 시설물 유지관리체계의 개선방안도 도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향후 본 시스템을 확대 운영함으로써 터널 시설물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시 원인 추정, 문제점 분석, 유사 사고 방지 대책 방안 등의 적극적 인재난관리에도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새로운 터널유지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건설교통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2006 

  2. 과학기술부, '터널 안전관리를 위한 정밀안전진단시스템 개발', 1998 

  3. 서울도시철도공사, '도시철도 5, 6, 7, 8호선 토목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업무지침', 1995. 12 

  4.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실무요령', 2003. 12 

  5. JTA 保守管理委員會, トンネルの新しい檢査手法(1), トンネルと地下(日本トンネル技術協會誌), Vol. 27, no. 8, 1996, pp. 57-65 

  6. A. ammouche, J. Riss, D. Breysse, J. Marchand. 'Image analysis for the automated study of micorcracks in concrete' Cement & Concrete Composities, v. 23 issues 2-3, 2001, pp. 267-2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