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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2.0의 동영상 UCC 서비스현황과 소비자 참여
Multimedia UCC Services as a Web 2.0 and Consumer Participatio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1 = no.91, 2008년, pp.95 - 105  

김연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박선영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dentifies current status and key determinants of participation in multimedia UCC as a web2.0 paradigm. Significant factors composed of IT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s and young generation's value, attitude to connecting to web (human relation, visual expressionism, arousal, et al).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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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로 연구되어 왔다. 가정관리학에 기초한 본 연구는 참여 동기의 여러 요인들이 추론 가능할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 변화하는 디지털 IT환경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진화되고 있는 개방된 디지털컨버전스의 소비자 중심적 분석을 제시하였다. 기술적 측면에서 살펴보아도 동영상 UCC 는 기존의 방송이 전문 영상전문가, 방송만이 참여하여 디지털 케이블, IPTV를 통해 전달되는 폐쇄적인 영상기반이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UCC 서비스 중 최근 참여가 증가하고 있고 사회적 초점이 되고 있는 동영상 UCC 서비스 현황을 기업들의 서비스 유형과 소비자들의 참여 형태를 중심으로 기술하고, 소비자들이 UCC에 참여하는 사회환경적 배경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의 요구와 젊은이들의 세대 특성과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의 관점에서 UCC 참여요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UCC 서비스 업체별 소비자 참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대형포탈과 중소전문 동영상 UCC 업체의 데이터를 분석한 2차 자료인 랭키닷컴(www.rankey.com) 의 자료를 분석하여 소비자참여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UCC에 대한 소비자 참여정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동영상 UCC 참여현황 파악의 지표로서 중소 동영상 UCC 업체의 방문자, 페이지뷰의 기간별 증가추세를 살펴보고 대형포탈과 중소 UCC 전문업체의 2차자료를 분석하여 UCC 서비스 참여연령, 성별특성 및 그 변화양상을 기술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의 UCC 참여 동기 요인으로 첫째, 디지털기기 활용의 확대, 표현하고자 하는 미디어 공간의 확대, 개인 소비자 정보 및 의견이 네트웍을통해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달됨으로써 가능하게 되는 프로슈머로서의 가치인정과 같은 디지털컨버전스의 요구를 추론했다. 또한 소비자 중심의 정보 공유가 가능하게 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와 영상을 즐기는 신세대의 문화적 특성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는 UCC 서비스 현황 및 관련동기 요인에 대한 문헌 자료 분석과 동영상 UCC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 현황분석을 위해 서비스 업체의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2차 자료 분석을 통해 참여현황을 설명하였다. 문헌자료 분석은 UCC 서비스 개념을 소개하고 ucc 서비스와 소비자의 정보 선택권과의, 연계성을 부여하고 신세대의 문화적 가치와 서비스 활용의 증대라는 관점에서 기존문헌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웹의 문화코드로 부각되고 있는 UCC 에서 소비자들의 참여 동기에 대한 분석을 세대별 특성 및 디지털 컨버전스 수용의 측면에서 수행함으로써 소비자가 웹 2.0 패러다임의 진정한 주체로서 웹의 선택과 접근이 편리한 좋은 디지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UCC 서비스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생각, 가치관, 그들의 문화에 대한 연구는 UCC 서비스 참여자의 정확한 서비스 욕구 파악을 통해 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웹2.0 패러다임 속에서 소비자 참여가 늘고 있는 동영상 UCC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소비자들이 UCC 에 참여하는 동기를 디지털 컨버전스의 사회 환경적 요구와 영상을 즐기는 신세대 소비자들의 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에 주안점을 두고 기술하였다. 또한 동영상 서비스기업의 소비자 참여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소 동영상 UCC 서비스 업체의 기간별 순방문자와 페이지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소비자의 UCC 서비스 참여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중소동영상 UCC 서비스업체의 기간별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UCC 서비스 업체별 소비자 참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대형포탈과 중소전문 동영상 UCC 업체의 데이터를 분석한 2차 자료인 랭키닷컴(www.
  • 첫째, 본 연구는 새로운 웹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는 동영상 UCC 서비스 현황분석을 위해 동영상 UCC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과 전문 동영상 UCC 기업의 서비스 특성과 내용을 분석해보았고, 콘텐츠매체의 특성, 콘텐츠의 제작목적 그리고 사용자의 독창성 발휘여부 등의 기준에 따라 다양한 UCC 서비스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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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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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Economist(2006,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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