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콘텐츠
Virtual Lecture Contents for Digital Logic Circuit Using Multimedia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1, 2008년, pp.59 - 64  

임동균 (한양사이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원근 (국립순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논리 회로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 콘텐츠의 주 교육 대상은 특별한 배경지식이 없는 일반인 또는 대학 저학년이며,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 구성, 난이도, 상호작용의 적절성 등을 기획하였다. 내용면에서는 디지털논리 회로뿐만 아니라, 실제 회로제작에 필수적인 전기와 회로에 대한 기본원리에 대한 내용도 다루었다. 또한 가상의 실험 회로를 플래쉬를 이용하여 제작하여 학습자가 회로의 구성과 동작 등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회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작한 콘텐츠는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가상의 실습실을 통해서 현실감 있는 실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지털 회로에 입문하고자하는 초보 학습자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n virtual lecture to study digital logic circuits. The contents is intended fer the students without or with little knowledge about electrics or electronics. For the beginners, the lecture contains the basic electronics and basic circuit theory as well as the degital log...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콘텐츠는 디지털 회로에 관심이 있는 비전공 초보자가 디지털 하드웨어의 실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하였다. 따라서 최대한 쉬운 내용과 사용자에 게 친숙한 화면을 이용하여 구성하였으며, 이 에 따른 전체 강의 의 구성과 내용을 표 1에 보였다.
  • 학습 화면의 구성은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지루함이나 어 렵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쉽고 재미 있게 구성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설명을 담당하는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이 캐릭터가 설명을 해 나가는 방식으로 구성하였으며, 학습하는 회로나 전기의 흐름등은 모두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여 실제로 눈으로 볼 수 없는 회로의 동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장에서는 구현된 콘텐츠 중에서 몇 개를 예시함으로써 개발된 콘텐츠의 효율성을 보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논리 회로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학습 대상자는 전기전자에 기초지식이 없는 일반인과 대학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쉬운 난이도와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흥미를 잃지 않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도 다양한 콘텐츠가 개 발되고 있다. [3-5], 본 논문에서는 비 전공자와 초보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논리회로와 전자의 기초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기존의 디지털 논리 콘텐츠[4, 5]와는 달리 개발된 콘텐츠의 주 교육 대상은 특별한 배경지식이 없는 일반인 또는 대학 저학년으로 설정하고, 학습의 편이성, 주제 구성의 적절성, 난이도의 적절성, 상호 작용의 적 절성 등을 기 획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산업자원부, 한국사이버교육학회, e-learning 백서, 2003 

  2. 장병철, 나고운, 차재혁, 'e-learning 콘텐츠 표준화 동향과 로드맵,' 정보과학회지, 제22권, 제8호, pp.29-40, 2004 

  3. 임동균, 윤은영, 오원근,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용 로봇 제작 원격 교육 콘텐츠,'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20-27, 200 

  4. 이진아, 박연식, 성길영, ''디지털 회로'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설계와 구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pp. 1236-1243, 2002 

  5. 김동식, 최관순, 이순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웹기반 디지털 논리회로 가상실험실의 구현,' 공학교육연구, 5권 1호, pp.27-33, 2002 

  6. 박송배, 디지털회로 및 시스템, 문운당, 2002 

  7. C.H.Roth, Jr., Fundamentals of Logic Design, 5th Edition, Thomson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