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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영역의 동적 할당을 통한 고화질 애니메이션의 병렬 렌더링
Parallel Rendering of High Quality Animation based on a Dynamic Workload Allocation Schem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3 no.1, 2008년, pp.109 - 116  

이윤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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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화질 입체 영상의 효과적인 재생을 위해 PC클러스터를 활용한 여러 형태의 병렬화 기법이 제안되었지만, 영상을 구성하는 객체의 분포가 균일하지 않은 경우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OV-Ray 렌더러를 채택한 PC클러스터 기반의 병렬 렌더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병렬화 성능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부하 균형 기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연속 프레임 작업에서 프레임간의 연관성(coherence)이 높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임의 프레임의 각 분할 영역에 소요된 계산량을 바탕으로 다음 프레임의 부하 분포를 예측하고 이에 맞게 각 프로세서의 작업 영역을 재조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충분하지는 않지만 2개의 실제 애니메이션 데이터에 대한 적용 결과, 정적 분할에 비해 약 40% 가량의 성능 향상을 보였다. 또한 다양한 부하 분포에 대한 각 기법의 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수행한 모의실험에서, 정적 분할 기법에 대해 부하균형, 확장성 측면에서 우월한 것으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many studies on parallel rendering based on PC clusters have been done. most of those did not cope with non-uniform scenes, where locations of 3D models are biased. In this work. we have built a PC cluster system with POV-Ray, a free rendering software on the public domain, and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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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약 40% 가량의 성능 향상을 보였다. 또한 다양한 부하분포에 대한 각 기법의 성능을 추정하기 위해 수행한 모의실험에서. 정적 분할 기법에 대해 부하 균형, 확장성 측면에서 우월한 것으로 예측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POV-Ray〔9〕를 채용한 PC 클러스터 기반의 병렬 렌더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병렬화 성능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부하.균형 기법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모의 3차원 영상 데이터를 모델링하여 그 계산량 분포를 인위적으로 구성하고, 이에 대한 각 기법의 처리 성능을 추정하는 모의실험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 따라서 앞선 프레임의 작업 결과로 얻어진 각 분할 영역의 계산량을 바탕으로, 후속 프레임의 계산량을 추정하면 프로세서 간 계산량의 편차를 상당히 줄일 수 있게 된다. 위의 사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PC 클러스터를 기반으로한 병렬 렌더링 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 3차원 그래픽스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렌더링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프레임의 연관성과 계산량 정보를 활용하여 부하를 추정하고, 작업 부하를 균형있게 배분하는 기법을 설계하고자 한다. 특히.

가설 설정

  • 그리고, 각 영역을 해당 프로세서를 통해 렌더링한 결과, 각각 wl. w2, w3, w4의 계산량 비율을 보였고, wl+w2>w3 + w4, wl+w3>w2+w4, wl>w2, w3 < w4 ( 0 W 3, M 1, ∑Wi =1)라고 가정하자. 즉, A 영역에 객체 분포가 집중된 경우이다.
  • 주어진 균일도를 만족하는 모의 데이터는 각 분할된 영역에 적절히 계산량을 할당한 배열 자료로 쉽게 구현하였다. 실험에서는 프레임 연관성이 높은 경우와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프레임의 수가 매우 큰, 즉 시간이긴 영상을 생성하는 경우를 가정했고, 이에 따라 영상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는 시작 상태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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