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luent와 EXODUS를 이용한 승객피난 시뮬레이션
The Passenger Evacuation Simulation Using Fluent and EXODU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1 = no.44, 2008년, pp.95 - 100  

장용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  이창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3년 대구지하철 중앙역에서 화재사고로 인한 화재 유동 및 승객 피난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화재의 발화 지점은 지하 3층의 객차 내이며, 지하 3층 및 2층의 화재 유동이 FLUENT 6.2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객차 내 및 역사 내의 CO (이산화탄소) 및 온도의 분포가 분석되었으며, 이의 data가 피난 시뮬례이션 data로 사용되었다. 해석된 온도장중 가장 높은 온도는 1500k 이다.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을 인하여 EXODUS가 사용되었으며, 객차 내에 640명, 역사 내에 360명의 승객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층 135명이 사망하고, 평균 피난 시간은 10분 19초로 계산되었으며, 피난 경로들이 분석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mulation analysis of fire-driven flow and passenger evacuation in Daegu subway station, Chung-Ang, have been performed. The first location of outbreak of fire is inside passenger car in the third basement in Chung-Aug station, The smoke flow in the second and third basement has been analyz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화재현장인 대구 지하철 중앙로역과 동일한 공간 구조에서 FLUENT 6.2[4]의 CFD기법을 이용하여 화재 유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의 결과를 building- EX0DUS[3]를 이용한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과 연계하여 지하철 폐쇄공간에서의 화재가 승객들의 피난방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과학적으로 조사하였고, 대구지하철 실제 data와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5m 높이를 기준으로 상부영 역과 하부영 역으로 나누어 총 48개의 zone을 생성시켰다. 객차와 객차 사이의 통로는 열려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객차별 화재 진행 순서를 결정하기 위하여 Fig.
  • 또한, EXODUS를 이용한 승객피난 시뮬레이션에서는 객차 안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던 640명[1]의 인원 중에서 대부분 사망자가 발생하였으므로 객차 밖의 역사 내의 인원에 대하여는 고려를 할 필요가 없었으나, 이들의 피난 경로도 분석하고자 역사 내에 360명이 존재하였던 것으로 가정하여 총 피난 인원을 1000명으로 가정하여 피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시뮬레이션에서는 승객들이 지하 1 층 지하상가까지 도달하면 생존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Fig.
  • 4에서처럼 객차별 발화 시간에 대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즉 최초의 발화지점인 하행 호차를 기준으로 발화 5분 후에 하행 2호차에 착화가 진행되고, 발화 10분 후에는 하행 3호차에 착화가 되며 순차적으로 하행 6호차에는 발화 25분 후에 착화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상행차량에 대하여 5호차에는 발화 11분 후에 착화가 되며, 최종적으로 상행 1호차는 발화 31분 후에 착화되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 지하철 역사의 환기 시스템은 화재발생으로 인하여 작동 불능 상태로 가정하였으며, 수치해석에 사용된 해석영역은 Fig. 6과 같다. 사용된 격자수는 약 264만개이며, 육면체 격자와 사면체 격자를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홍원화(2004), "2.18 대구지하철 화재조사 연구백서", 경북대학교 건축학과 도시환경설비연구실 

  2. 장용준, 박원희(2007), "철도터널 화재 유동에 사용되는 FDS code의 적용성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pp.224-230 

  3. Galea, E. R., Gwynne, S., Lawrence, P.J., Filippidis, L., Blackshields, D. and Cooney, D. (2004), "buildingExodus V4.0 user guide technical manual". University of Greenwich 

  4. FLUENT Inc. (2005), "FLUENT 6.2 user's Guide" 

  5. 이덕희(2005), "서울 지하철 전동차 내장재 교체에 따른 화재안전도 평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6. 현성호, 김영수, 김정환, 오규형, 이창우, 조 경(2001), "화재원론", 도서출판 동화기술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