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센서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구조물 안전 시스템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이란 교량이나 도로 등의 구조물이 받는 진동, 외부의 충격, 하중 등의 환경 정보를 감지하는 시스템이다.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은 이벤트를 감지 및 처리하고,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예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운영된다. 현재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은 아날로그 센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선망을 사용하여 분석 프로그램으로 전송하고 있다. 이러한 유선 시스템은 높은 정확성을 가지지만, 무선 시스템에 비해 초기 설치비용이 비싸고 연결이 복잡하며 연결선이 유실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또한 센서 노드의 추가, 삭제가 어렵다. 이러한 유선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한 구조물 안전 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최근 센서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구조물 안전 시스템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이란 교량이나 도로 등의 구조물이 받는 진동, 외부의 충격, 하중 등의 환경 정보를 감지하는 시스템이다.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은 이벤트를 감지 및 처리하고,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예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운영된다. 현재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은 아날로그 센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선망을 사용하여 분석 프로그램으로 전송하고 있다. 이러한 유선 시스템은 높은 정확성을 가지지만, 무선 시스템에 비해 초기 설치비용이 비싸고 연결이 복잡하며 연결선이 유실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 또한 센서 노드의 추가, 삭제가 어렵다. 이러한 유선 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한 구조물 안전 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There has been increasing interest in developing Structure Health Monitoring(SHM) system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WSN) due to recent advancement in sensor network technologies. SHM is the continuous monitoring of the condition such a acceleration or load of a structure. The SHM system works,...
There has been increasing interest in developing Structure Health Monitoring(SHM) system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WSN) due to recent advancement in sensor network technologies. SHM is the continuous monitoring of the condition such a acceleration or load of a structure. The SHM system works, which measure key structure parameters systematically, provide information in evaluation of structure integrity, durability and reliability. Currently SHM system collects data via analog sensor and then sends to analysis application through the wired network. The wire system support high accuracy, but suffers the disadvantages in installation costs, complexity of connection and loss of line. It's also difficult to add new sensor nodes. We design and implement the SHM system based on WSN technology to solve those problems.
There has been increasing interest in developing Structure Health Monitoring(SHM) system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WSN) due to recent advancement in sensor network technologies. SHM is the continuous monitoring of the condition such a acceleration or load of a structure. The SHM system works, which measure key structure parameters systematically, provide information in evaluation of structure integrity, durability and reliability. Currently SHM system collects data via analog sensor and then sends to analysis application through the wired network. The wire system support high accuracy, but suffers the disadvantages in installation costs, complexity of connection and loss of line. It's also difficult to add new sensor nodes. We design and implement the SHM system based on WSN technology to solve those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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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스템을 구현할 것이다. 또한 여러 센서들이 연결된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라우팅기 법, 시 간동기 화, 에 너 지 효율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량 안전진단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안전진단을 위해 일반적으로 눈으로 확인하거 나 유선 계측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축소모형을 이용하여 하중의 측정값을 비교 및 분석함으로써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구조물 안전 감시 시스템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대상구조물은 그림 9와 같이 5층의 뼈 대구조물로 구조물의 전체높이는 2m이 고, 넓 이는 0.
가설 설정
하였다. 데이터의 비교평가 기준은 유선으로 수집 된 데 이 터 가 정 확하다고 가정 하고, 무선 센서로 수집된 데 이 터 와의 불일치 율을 비 교하는 것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모트이다. Micaz 모트는 51핀 확장 커넥터에 MDA300CA를 연결하여 외부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모트로 구성하고, 호스트 PC와 프로그래밍 보드인 MIB510을 연결하여 게이트웨이를 구성하였다. Micaz 모트는 2.
MultiHopAccele MTS310CA 센서 보드로부터 감지한 가속도 데이터를 샘플링하고, 샘플링 된 데이터를 패킷으로 만든다. 생성된 패킷은 통신 모트를 통해 이웃 노드들에 게 브로드케스트 방법을 사용하여 전송하게 된다.
002m인 강판으로 구성된다. 구조물에 대한 실험은구조물에 설치된 가진 장치를 이용하여 랜덤하게 진동을 발생시키고 2개의 LVDT 센서를 이용하여 유선으로 연결된 동적측정기와 무선으로 동작하는 싱크 노드에서 동일한 시간에 측정한 값을 비 교하였다.
또한 실내 구조물 하중 측정 실험과실제 교량에서의 가속도측정 실험을 통해 센서 네트워크 사용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기존 유선 측정 시스템과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동시 에 구조물 및 교량의 하중과 가속도를 측정하여 결과값을 비교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사용 센서의 민감도의 차이와무선 통신 및 시리얼 통신시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로 인해 유선 측정값과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측정 값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샘플링 주파수를 2(X)Hz, 측정시간을 10초로 하였다. 데이터의 비교평가 기준은 유선으로 수집 된 데 이 터 가 정 확하다고 가정 하고, 무선 센서로 수집된 데 이 터 와의 불일치 율을 비 교하는 것으로 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사용 센서의 민감도의 차이와무선 통신 및 시리얼 통신시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로 인해 유선 측정값과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측정 값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구조물의 안전성 판별 및 상태를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센서들로부터 전송되는 데이터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웹을 통해 실시 간으로 확인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메시지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메시지와 리셋 명령을 위한 메시 지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데 이 터 전송에 사용하는 메시지는 그림 6과7에서 보는 바와 같이 TinyOS의 기본메 시 지 타입 인 TOS_Msg, 감지 한 데 이 터 결과 확인 어 플리케이션을 위한 OscopeMsg, 멀티홉 전송을 위한 MultihopMsg 로 나누어 진다.
하지만 센서 네트워 크를 이용하여 유선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실내 구조물 하중 측정 실험과실제 교량에서의 가속도측정 실험을 통해 센서 네트워크 사용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기존 유선 측정 시스템과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동시 에 구조물 및 교량의 하중과 가속도를 측정하여 결과값을 비교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Wisden에서는 확실 한 데 이 터 전송을 위한 NACK 메 커 니 즘을 이용한 에 러 회 복기 법 을 사용한다. 또한 전송 데 이 터 의 양을 줄이 기 위하여 wavelet 기 반의 압축 기법을 사용하고, 네트워크 안에서 하나의 노드가 샘플링에 걸 리는 시간을 계산한 뒤, 싱 크 노드가 가지는 시간과의 차이를 통하여 시간 동기 화를 이 룬다.
또한 패킷을 수신한 노드는 패킷에 저장된 시간정보로 시간을 동기화하고, 패킷을 다시 이웃노드들에 브로드캐스팅 하도록 함으로써 네트워크내의 통신가능한 모든 노드들이 시간을 동기 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패킷 손실률은 노드들 사이 의 무선 전송과 게이트웨 이와 호스트 PC 사이의 시리 얼 케이블을 이용한 전송에서 의 패킷 손실로 판단된다. 또한유무선 센서를 이용하여 대상교량에 대한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유무선 센서를 이용한 가속도 측정 결과를 그림 15와 16에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유선으로 연결된 기존의 안전 감시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안전 감시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일반적인 센서가 감지 할 수 있는 가속도, 온도, 습도, 강도, 위치 등의 정 보들 중 구조물 이 받는 하중과 가속도 정보를 바탕으로 Swisen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ystem of bridge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5mV, 권장인가전압은 2V 이하이고, 허용인가 전압은 5V 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압발생기를 이용하여 2V의 전압을 인가하였다.
진행하였다. 실내 실험 은 제작한 인공 구조물에 유무선 센서 와 진동을 발생하는 가진기를 장착하여 구조물이 받는 하중을유선 센서 와 무선 센서 를 통해 측정된 데 이 터 를 비 교하는 방식으로 실험하였다. 현장 실험은 실제 교량에 유무선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구조물이 받는 가속도를 비교하였다.
실험은 보행자가 교량 구조물에 진동을 가하였고, 진동에 따른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실험에서의 데이터 샘플링 주기는 100Hz, 측정 시 간은 10초이다.
실험은 실내 실험과 현장 실험 두 가지로 진행하였다. 실내 실험 은 제작한 인공 구조물에 유무선 센서 와 진동을 발생하는 가진기를 장착하여 구조물이 받는 하중을유선 센서 와 무선 센서 를 통해 측정된 데 이 터 를 비 교하는 방식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은 하나의 진동판에 LVDT 센서 2개를 부착하고, 센서 를 토목분야에서 사용되는 유선 계측기 와 Micaz 모트에 각각 연결하여 같은 진동에 대하여 변위 값을 측정하였다. 그림 10, 11은 시간에 따른 유.
위한 시스템이다. 유선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LVDT 센서를 센서 노드에 연결하여 구축하였다.
이를 개선하여 멀티 홉 기능을 추가하여 멀리 있는 노드들에서도 시간동기 정보를 전송하도록 하기 위해 중간 노드에서도 Broadcast 라이브러 리를 사용하여 리셋 명 령 패킷을 브로드캐스팅 하도록 하였다.
실내 실험 은 제작한 인공 구조물에 유무선 센서 와 진동을 발생하는 가진기를 장착하여 구조물이 받는 하중을유선 센서 와 무선 센서 를 통해 측정된 데 이 터 를 비 교하는 방식으로 실험하였다. 현장 실험은 실제 교량에 유무선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여 구조물이 받는 가속도를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량의 길이가77m인 보도용 현수교이다. 그림 1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베이스 노드는 교량의 끝에서부터 21m지 점 에 설치 하고(D지 점), 무선 가속도계는 Om, 6m, 12m, 30m, 36m 지 점(A, B, C, E, F지 점)에 총 5개를 설치하였다. 또한 유선 가속도계는 그림 1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일한 환경 에서의 측정을 위해 무선 가속도계와 동일한 지점 인 12m, 30m의 두 지점(C, E지점)에 설치하였다.
대상구조물은 그림 9와 같이 5층의 뼈 대구조물로 구조물의 전체높이는 2m이 고, 넓 이는 0.5m, 폭은 0.1m 이 며, 두께가0.002m인 강판으로 구성된다. 구조물에 대한 실험은구조물에 설치된 가진 장치를 이용하여 랜덤하게 진동을 발생시키고 2개의 LVDT 센서를 이용하여 유선으로 연결된 동적측정기와 무선으로 동작하는 싱크 노드에서 동일한 시간에 측정한 값을 비 교하였다.
센서를 연결할 수 있는아날로그 채널 (A0~A13)과 디지털 채널 (D0-D5), 카운터 채널, 온도와 습도를 측정하는 내부 센서를 위한 내부 채널, 릴레이 채널이 있고, 이외에도 외부센서에 전원을 공급하는 External Sensors Excitation과 LEDs, VCC 로 구성된 센서 보드이다. 본 실험에서는 LVDT의 정격출력을 고려하여 허용인가 전압이 ±12.5mV 인 Differential Precision Analog Signals의 A7 채 널을 사용하였다.
시스템은 교량 및 노면의 하중을 감지하는LVDT 센서, 감지된 아날로그 신호를 센서 노드로 전달하는 MDA300CA 와 수신된 데 이 터 를 처리 하는 호스트 PC로 구성 되어 있다. 사용한 통신 모트는 UC Berkeley의 Micaz 모트이고, LVDT 센서를 모트에 연결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보드 (Data Acquisition Board) 로 MDA300CA 보드를 사용하 였 다.
시스템은 교량 및 노면의 하중을 감지하는LVDT 센서, 감지된 아날로그 신호를 센서 노드로 전달하는 MDA300CA 와 수신된 데 이 터 를 처리 하는 호스트 PC로 구성 되어 있다. 사용한 통신 모트는 UC Berkeley의 Micaz 모트이고, LVDT 센서를 모트에 연결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보드 (Data Acquisition Board) 로 MDA300CA 보드를 사용하 였 다.
실험은 보행자가 교량 구조물에 진동을 가하였고, 진동에 따른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실험에서의 데이터 샘플링 주기는 100Hz, 측정 시 간은 10초이다. 각 노드의 전송되어야하는 전체 패킷수당 손실 패킷의 수로 패킷 손실률을 나타내었다.
그림 12. 현장 실험 대상 교량.
현장 실험의 대상구조물은 그림 12의 강원도 화천에있는 교량의 길이가77m인 보도용 현수교이다. 그림 1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베이스 노드는 교량의 끝에서부터 21m지 점 에 설치 하고(D지 점), 무선 가속도계는 Om, 6m, 12m, 30m, 36m 지 점(A, B, C, E, F지 점)에 총 5개를 설치하였다.
이론/모형
Wisden에서는 확실 한 데 이 터 전송을 위한 NACK 메 커 니 즘을 이용한 에 러 회 복기 법 을 사용한다. 또한 전송 데 이 터 의 양을 줄이 기 위하여 wavelet 기 반의 압축 기법을 사용하고, 네트워크 안에서 하나의 노드가 샘플링에 걸 리는 시간을 계산한 뒤, 싱 크 노드가 가지는 시간과의 차이를 통하여 시간 동기 화를 이 룬다.
만든다. 생성된 패킷은 통신 모트를 통해 이웃 노드들에 게 브로드케스트 방법을 사용하여 전송하게 된다. 단, 싱크 노드에서 전송을 받으면 연결된 호스트 PC 로 데이터를 전달하게 된다.
성능/효과
기존 유선 측정 시스템과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동시 에 구조물 및 교량의 하중과 가속도를 측정하여 결과값을 비교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사용 센서의 민감도의 차이와무선 통신 및 시리얼 통신시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로 인해 유선 측정값과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측정 값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구조물의 안전성 판별 및 상태를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센서들로부터 전송되는 데이터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웹을 통해 실시 간으로 확인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감지 센서 가 수집 할 수 있는 온도, 습도, 가속도, 위치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다수의 센서 에서 수집 하는 시스템을 구현할 것이다. 또한 여러 센서들이 연결된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라우팅기 법, 시 간동기 화, 에 너 지 효율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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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asharat, N. Catbas, M. Shah "A Framework for Intelligent Sensor Network with Video Camera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Bridges" Proceedings of Thi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Com March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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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ainwaring, D. Culler, J. Polastre, R. Szewczyk, John Anderson "Wireless sensor networks for habitat monitoring" Proceedings of the 1st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Wireless sensor networks and applications pp.88-97 Septemb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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