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년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분석
A Curriculum Analysis of Pet - Related Departments in Colleg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1, 2008년, pp.236 - 245  

신연호 (혜전대학 애완동물관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3년 이후 신설되어 주요 전공실습과목을 운영한 2년제 15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재학생 및 관련업체 재직자의 교과목 선호도를 분석하여 국내 펫 산업체제의 구조에 적합한 직업전문인으로서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개발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문화산업과 교육과정의 공통지표를 창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학생의 선호도와 산업체의 요구도가 동일하게 높은 교과목을 교육과정에 편제하고 운용해야 한다. 둘째, 교양과목은 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문화이해능력에 포함되는 반려동물문화와 관련된 교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셋째, 전공과목은 전문직업인이 될 수 있도록 현재의 주요 전공실습과목과 함께 반려동물매개치료와 관련된 교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넷째, 이를 위해서는 전공실습실의 기계기구 매입과 기자재가 확보된 시설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전공실습과목이 전공이론과목으로 대체 되어 있는 일부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이 개편되어야 한다. 여섯째, 표준화될 수 있는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과 이를 평가하는 교육과정 평가기구가 설치되어야 한다. 일곱째, 대학의 경영자는 반려동물 문화산업과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전공실습실과 이에 대한 시설투자를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curriculums programs in the pet-related departments in the fifteen colleges in Korea which have operated the relevant courses of major practice since they were newly established in 2003 or later. Thus, this study aimed to suggest how to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선질문의 응답으로 보완하였다. 그러나 표집된 15개 대학 중에서 현재 교육과정이 개편상태에 있는 대학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해 두고자 한다.
  • 또한 각각의 항목에 대한 전체평균을 산출하여 대학별로 상기 전공과목의 중요도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재학생 및 관련 업체 재직자의 교과목 선호도를 분석하여 국내 펫 산업체제의 구조에 적합한 직업전문인으로서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개발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문화산업과 교육과정의 공통지표를 창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03년 이후 신설되어 주요 전공실습 과목을 운영한 2년제 15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재학생 및 관련 업체 재직자의 교과목 선호도를 분석하여 국내 펫 산업체제의 구조에 적합한 직업전문인으로서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개발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산술적 분석은 산술만이 아닌 그 이상의 의미로서 현재의 유기견 급증과 그들이 처한 참혹한 환경이 동물보호법 개정안의 시행과 함께 우리 사회에서 더 이상 놀다 가버리거나 방치해 두거나 부숴버리는 장난감 같은 존재가 아니고 인간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진정한 반려동물 (companion animal) 로서 혹은 가정동물(household animal)로서 생명가치의 존엄성을 인정받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통계방법은 저학년 및 고학년 그리고 관련 업체 재직자로 분류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必-test를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재학생의 교과목 선호도 순위와 산업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선호하는 교과목 순위를 파악하여 공급자(학교, 학생)의 선호도와 수요자(산업처D의 선호도가 높은 교과목을 교육과정 개편 시에 개설하도록 연구 결과의 제언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산술결과 20개 공통, 유사 전공과목을 추출하게 되었으며 대학 간 공통, 유사 전공과목에 대한 개설 비율의 순위를 알게 되었고 이를 애완동물 관련 교과목에 대한 재학생과 취업자의 선호도 설문조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산술결과 20개 공통, 유사 전공과목을 추출하게 되었으며 대학 간 공통, 유사 전공과목에 대한 개설 비율의 순위를 알게 되었고 이를 애완동물 관련 교과목에 대한 재학생과 취업자의 선호도 설문조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국내 2년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재학생과 관련업체 근로자의 교과목 선호도와 비교하여 산학 간의 필요충분조건이 교육과정 에 반영 되는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 개발과 운용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재학생 및 관련 업체 재직자의 교과목 선호도를 분석하여 국내 펫 산업체제의 구조에 적합한 직업전문인으로서 애완동물 관련과 교육과정 개발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문화산업과 교육과정의 공통지표를 창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강경종, 이건남, "직업기초능력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교육연구, 22(1), 79-113, 2003. 

  2. 강나영, "소비자의 애완동물의 태도에 따른 애완동물패션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3. 강민수 외, "애완동물", 선진문화사, 1998 

  4. 강신임, "정보사회 문화와 교육", 문음사, 2003. 

  5. 강신임, "정보화 사회의 문화현상과 교육과정의 과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9. 

  6. 강현구, "대중문화와 뉴미디어", 월인, 2003. 

  7.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 1988. 

  8. 김계웅 외, "동물자원학개론", 애완 및 관상동물 편, 2003. 

  9. 김계웅 외, "사회경제적 지위별 애완동물의 사육실태와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애완(반려)동물학회,. 1(1), 89-90, 2004. 

  10. 김계웅 외, "애완동물사육자와 비사육자간의 인지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애완(반려)동물학회, 2(1) 37-40, 2005. 

  11. 김덕자, "텔레비전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나타난 자아정체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12. 김병기, "애견의 이해와 기르기", 삼보, 2004. 

  13. 김수천, "미래사회와 교육과정 구조", 교육과정연구 19(1) , 15-26, 2001. 

  14. 김연암, "한국 애완견 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충남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4. 

  15. 김용, "교육정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23, 283-303, 2005. 

  16. 김정대, 조국진, "애견사료 시장현황과 전망",동물사료 연구 14 . 83-91, 2003. 

  17. 김채수, "21세기 문화이론 과정학", 민음사, 2002. 

  18. 김향식 외, "소방에서의 인명 구조견 활성화방안", 제13회 소방행정 연찬대회. 대전동부소방서 논문연구반 자료집, 2004. 

  19. 김희선, "대중문화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고찰",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20. 고기환 외, "직업교육 향상을 위한 애완동물산업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계명연구논의, 20,, 147-158, 2002. 

  21. 네슬레 퓨리나 펫 스쿨, 5, 6, 7회 강의자료, 2006. 

  22. 농림부 동물보호법 개정안에 대한 신구대 조문. 농림부 축산국 가축방역과, 2006. 

  23. 농림부 동물보호법 개정안에 대한 규제영향분석서. 농림부 축산국 가축방역과, 2006. 

  24. 농림부 2006년도 하반기 반려동물협의체자료. 농림부국립수의과학검역원 질병연구부 병리과, 2006. 

  25. 농림부 해명자료 '동물보호법, 실질적인 동물보호규정'. 농림부 축산국 가축 방역과, 2006. 

  26. 다니엘 벨, 서규환,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미래", 디자인 하우스, 1997. 

  27. 박도순, 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9. 

  28. 벤자민 L. 하트, 신태균, "동물행동학", 제주대학교출판부, 2003. 

  29. 부르스 포글, "애견대백과사전", 사단법인 애견협회편대한수의사회, 국립국어연구원 감수. 신흥 메드싸이언스, 2003. 

  30. 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 교육부편 "애견종합관리학", 신흥 메드싸이언스, 2005. 

  31. 세계견,. 사단법인 애견협회. 2002. 

  32. 서우석,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기능 활성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 2002.. 

  33. 신남식, "애완동물산업 현황과 전망", 특수축산. 31, 88-90, 2004. 

  34. 일본의 애견전문학교 무엇을 배우는가 페티앙 34, P. 60-69, 2006. 

  35. 일본동물애호법. 페티앙, 32 ,P. 60-67, 2006. 

  36. 안제국, "애완동물사육", 부민문화사. 2006. 

  37. 호주의 펫산업, 애견인 167, 펫미디어, P. 167-171. 2006. 

  38. 40년 역사의 PIDA, 애견인 165, 펫미디어. P. 142-143, 2006. 

  39. 얼마의 비용을 산출하는가(2006) 애견인 161, 펫 미디어, P. 147. 2006. 

  40. 앤소니 기든스, 권기돈 역,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새물결, 1997. 

  41.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범우사, 1990. 

  42. 이무근 외,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산업현장적응능력 평가를 통한 직업교육의 개선방안", 한국직업교육학회지. 직업교육연구, 1992. 

  43. 이현욱, "교육과정 이론의 대안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21, 97-114, 2003. 

  44. 전성연, "대학교육과정 비교연구", 교육학 연구, 372, 323-344, 1999. 

  45. 정갑용, "애견샵 창업하기", 크라운 출판사, 2006. 

  46. 정진홍, "커뮤니케이션중심의제시대", (주)지식산업사, 1998. 

  47. 정봉도, "교육사회학", 재동문화사, 1999. 

  48. 최영준, "외환위기 이후 가계소비행태 변화의 원인분석", 한국은행 금융경제 연구원, 2006. 

  49. 프리츠 파펜하임, 진덕규 역, "현대인과 소외", 학문과 사상사, 1992. 

  50. 한국단미사료협회, "애완동물 산업의 현황과 현안 문제", 사료산업, 14, 52-57, 2003. 

  51. 경향신문미디어 칸, http;//www.khan.co.kr, 2006, 9. 28. 

  52. 경향신문 미디어 칸, http;//www.khan.co.kr, 2000, 10. 7. 

  53. 두산대백과사전 엔 사이버, http;//www.encyber.com 

  54. 미디어펫츠, http;//www.petzz.com, 2006, 8. 7. 

  55. 박창길. parkc@mail.skhu.ac.kr 

  56. 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 http;//www.kkc.or.kr 

  57. 삼성생명구조견협회, http;//www.dog.samsung.com 

  58. 생명윤리자문위원회, http;//www.kbac.or.kr 

  59. 시비에스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2006, 8. 29. 

  60. 한겨레 인터넷뉴스, http://www.hani.co.kr, 2006, 9. 18. 

  61. 한겨레 인터넷뉴스, http://www.hani.co.kr, 2004, 5. 3. 

  62. 한겨레 인터넷뉴스, http://www.hani.co.kr, 2006, 10. 5. 

  63. http://www.aahabv.org 

  64. http://www.anthrozoology.org 

  65. Baumesiter, Roy F, Identity: Cultural Change and Struggle for Self.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66. Hall, Stuart, The Question of Cultural Identity : The Polity Reader in Cultural Theory. Cambridge , Polity Press, 1994. 

  67. Maclntyre, Alasdair, Whose Justice, Which Rationality? (210-211.). Notre Dame, IN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1988. 

  68. Gergen, Keneth J, The Saturated Self : Dilemmas of Identity in Contemporary Life(49-50.). New York, BasicBooks,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