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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RFID에 기반한 유비쿼터스 전시공간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사례 연구
Design and Analysis of Business Model using Mobile RFID in the Exhibition Space and its Case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4 no.4, 2008년, pp.47 - 68  

전정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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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관이나 박물관과 같은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기존의 전시공간에서 관람객이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정보 취득 및 저장의 제약성 등과 같은 한계점이 모바일 RFID를 통한 연결완전성(Seamlessness)에 의해 극복될 것으로 판단하고, 관람의 목적만을 가지고 있던 전시공간이 모바일 RFID를 통해 상거래(Commerce)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요소가 가미된 역동적인 공간으로 변화될 것으로 판단하여,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수행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또한,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고찰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한 전시공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조건(Working Condition)에 대하여 검토한다. 그리고 이후 전시공간에 부착되는 각 태그의 가치를 태그평가 모델(Tag Evaluation Model)을 통하여 검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business model using mobile RFID in exhibition spaces such as museums and art galleries. Using mobile RFID, the exhibition space is expected to be evolved from a simple media space only for the exhibition to an extended space integrating media, commerc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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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상거래 또는 광고 모델을 통하여 발생할 수 있는 수익 부분을 제외한 모바일 RFID 리더 대여에 따른 수익만을 기준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u-전시공간 모델에 참여할 수 있는 전시공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조건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전시공간에서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정보의 취득 및 저장성과 같은 문제점들이 유비쿼터스 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극복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시작되었다.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가능하게 되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이음매 없는 연결은 전시공간을 상거래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가미된 역동적이 공간으로 변화시키게 될 것으로 판단하여, 모바일 RFID 기반의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공간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공간을 상거래와 미디어가 통합된 공간으로 파악하고, ‘전시공간’이라는 장소를 새롭게 설계한 실험적인 연구이며, 현실에서 이에 대한 초기 모델이 시도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 본 연구에서는 ‘관람객의 휴대폰 가입 비율’, ‘관람객 중 인프라 구축 UBM 사업자 고객 비율’, ‘모바일 RFID 리더 사용 및 프로그램 자동 설치 가능 휴대폰 비율’ 등을 고려함으로써, u-전시공간을 활용하게 되는 예상 사용자들의 수를 최대한 정교화 하고자 하였다.
  • 일반적인 성인이 단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능력(Span Memory)은 ‘마법의 숫자’라고 불리는 7개(±2)에 불과(Miller, 1956; Nicolis and Tsuda, 1985; Baddeley, 1986)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의미있는 정보와 지식을 저장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RFID가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관람객이 모바일 RFID 리더를 통해 전시물의 RFID 태그를 스캔하게 되면, 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관람객은 다양한 부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그러한 정보들을 저장 및 관리함으로써 개인의 지식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본 연구팀은 이에 대한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홍보의 부족’ 과 ‘사용자 기대 가치의 불만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삼성미술관 리움은 적외선 통신(IrDA)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모델이고, 국립서울과학관은 모바일 RFID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모델로서, ‘전시공간 관람 시스템의 비교’ 부분에서 제시한 ① 사용 용이성, ② 정보 저장성, ③ 정보 확장성, ④ 상거래 연계 기능, ⑤ CRM 기능을 기준으로 현재 운영 상황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여기서 사업 참여 조건은 전시공간의 규모를 나타낼 수 있는 ‘1일 관람객 수’와 ‘RFID 태그 부착 전시물 수’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어느 정도 규모의 전시공간에서 사업 수행이 가능할 것인지를 밝히고자 하며, 그 이유는 ‘전시공간’이라는 사업의 특성상 규모의 차이가 사업자마다 상이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2008년 12월 현재, ‘모바일 RFID’가 전시공간 분야에 시범 적용되고 있으며(예:국립중앙과학관, 국립서울과학관, 2007 부산 국제 영화제 u-PIFF 등), 앞으로도 오프라인 상의 전시물과 이에 대응하는 온라인 상의 디지털 컨텐트 사이의 원활한 연결을 모바일 RFID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들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수행하고자 하며, 결국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시공간을 단순한 관람 공간이 아닌 상거래와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가미된 역동적인 공간으로 설계하고자 한다(이경전, 전정호, 2007a).

가설 설정

  • 태그 평가 모델을 u-전시공간 모델에 적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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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전시공간의 문제점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기존 전시공간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전시공간을 방문하는 관람객에 대한 정보의 파악이 힘들다는 것이다. 도슨트, 오디오 가이드의 경우 관람객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적외선 통신의 경우에는 단말기를 임대해 주면서 관람객의 신분증이나 간단한 가입 절차 등을 통해 관람객에 대한 기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지만, 한계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사용 용이성이란? ‘사용 용이성’은 관람객의 입장에서 관람 시스템이 얼마나 사용하기 편리한가를 의미하는 기준이다. 도슨트의 경우 전시공간에서 지정한 특정 시간에만 진행되어 관람객이 그 시간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관람객이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이 크며, 오디오 가이드는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각각의 전시물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정보 저장성이란? ‘정보 저장성’은 관람객이 전시공간에서 습득하게 되는 정보와 지식을 얼마나 쉽고 정확하게 저장할 수 있느냐를 의미하는 기준으로, 이는 개인지식관리(Personal Knowledge Management)가 가능한지와 일맥상통하다 할 것이다. 정보의 저장성 측면에서 도슨트와 오디오 가이드의 경우는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과 동시에 메모, 녹음 등의 방법을 통해 저장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관람객에게 큰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전시물의 관람이라는 기본 목적을 크게 저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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