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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4 no.4, 2008년, pp.47 - 68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business model using mobile RFID in exhibition spaces such as museums and art galleries. Using mobile RFID, the exhibition space is expected to be evolved from a simple media space only for the exhibition to an extended space integrating media, commerc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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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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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전시공간의 문제점은? |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기존 전시공간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전시공간을 방문하는 관람객에 대한 정보의 파악이 힘들다는 것이다. 도슨트, 오디오 가이드의 경우 관람객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적외선 통신의 경우에는 단말기를 임대해 주면서 관람객의 신분증이나 간단한 가입 절차 등을 통해 관람객에 대한 기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지만, 한계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 |
사용 용이성이란? | ‘사용 용이성’은 관람객의 입장에서 관람 시스템이 얼마나 사용하기 편리한가를 의미하는 기준이다. 도슨트의 경우 전시공간에서 지정한 특정 시간에만 진행되어 관람객이 그 시간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관람객이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이 크며, 오디오 가이드는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각각의 전시물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 |
정보 저장성이란? | ‘정보 저장성’은 관람객이 전시공간에서 습득하게 되는 정보와 지식을 얼마나 쉽고 정확하게 저장할 수 있느냐를 의미하는 기준으로, 이는 개인지식관리(Personal Knowledge Management)가 가능한지와 일맥상통하다 할 것이다. 정보의 저장성 측면에서 도슨트와 오디오 가이드의 경우는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과 동시에 메모, 녹음 등의 방법을 통해 저장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관람객에게 큰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전시물의 관람이라는 기본 목적을 크게 저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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