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검증 방법 연구
A Study on VaR Stability for Operational Risk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통계학회 논문집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15 no.5, 2008년, pp.697 - 708  

김현중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김우환 (연세대학교 통계연구소) ,  이상철 (한국외환은행 리스크관리부) ,  임종호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조상희 ,  김아현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금융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운영리스크 측정모형에 대한 적합성검증 방법 중 안정성 검증에 관한 것이다. 신용리스크와는 달리 운영리스크는 손실자료의 특징, 과거 자료의 부족 그리고 적합성검증을 위한 이론적 도구의 부족 등으로 인해 현재 적절한 적합성검증 방안에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운영리스크 VaR(Value at Risk) 추정값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적합성검증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실증분석을 통해 제안된 방법에 대한 실제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붓스트랩 방법을 활용하여 운영리스크 VaR의 신뢰구간을 생성함으로써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을 검증하는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적합에 따른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onal risk is defined as the risk of loss resulting from inadequate or failed internal processes, people and systems, or external events. The advanced measurement approach proposed by Basel committee uses loss distribution approach(LDA) which quantifies operational loss based on bank's own 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과거의 자료에 잘 적합되었던 총 손실분포가 미래의 자료에는 잘 적합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반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손실자료는 과거의 손실분포와는 다른 분포에서 발생한다는 가정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셀의 최적분포는 Burr분포이나 미래 관찰치가 대수정규분포 혹은 파레토분포에서 관찰된다는 것을 가정하여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 운영리스크 적합성검증 방법은 아직 확고히 확립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운영리스크 적합성검증 방법에 대한 통계적 기준을 확립하는 것은 시기적절한 내용으로, 본 논문은 적합성검증의 평가 기준 중 세 번째 기준인 산출결과의 안정성 평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별히 본 논문은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검증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있다.
  • 운영리스크 VaR의 신뢰구간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표본분포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붓스트랩(Shao와 Tu, 1995) 방법을 활용하여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표본분포를 생성한 후 그에 따른 신뢰구간을 구축하고, 새롭게 계산된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이 신뢰구간 안에 안정적으로 포함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 운영리스크 측정 모형의 적합성검증은 일반적으로 질적 검증과 양적 검증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금융감독원, 2005). 본 논문은 양적 검증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실증적 분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금융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운영리스크 적합성 검증에 관한 구체적 통계적 방안은 현재 거의 없는 상태이다. 본 논문은 운영리스크 적합성 검증 기준 중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에 대한 이론적이며 실제적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금융기관에서 안정성 검증을 위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최초의 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이란 운영리스크 손실데이터로부터 구한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이 동일 모집단에서 나온 손실데이터의 변화 혹은 추가에 의해 큰 변동을 유발하지 않는 성질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 검증은 표 3.1과 같이 손실데이터의 변동과 분포적합결과의 변화에 대한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변동을 파악하여 검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운영리스크 고급측정법 적합성검증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필요 자기자본(운영리스크 VaR) 산출 방법의 안정성 검증에 대한 이론적이며 실용적인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에 기반한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한 방법이 타당한지를 증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은 붓스트랩 방법에 의한 운영리스크 VaR의 신뢰구간을 계산하고, 데이터의 변동이나 심도 분포에 대한 적합 결과의 변동에 따른 새로운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이 신뢰구간에 포함되는 비율로 안정성을 검증하는 방안이다. 여기서 안정하다는 평가의 기준으로는 신뢰구간에 포함되는 비율이 80% 혹은 90% 수준 이상일 때로 정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 검증 방안은 붓스트랩을 활용하여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확률분포를 생성함으로써 운영리스크 VaR에 대한 신뢰 구간을 구축하여 활용하는 방법이다.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검증은 손실자료의 변동과 적합된 손실분포의 변동으로 인한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변동을 분석하여 검증 기준을 확립하고자 한다.
  •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운영리스크 VaR의 신뢰구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운영리스크 VaR의 신뢰구간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표본분포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
  • 따라서 운영리스크 적합성검증 방법에 대한 통계적 기준을 확립하는 것은 시기적절한 내용으로, 본 논문은 적합성검증의 평가 기준 중 세 번째 기준인 산출결과의 안정성 평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별히 본 논문은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검증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있다. 추정된 손실분포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는 존재하나 (선우석호와 전은영, 2006), 운영리스크 VaR 추정값의 안정성에 관한 사전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 본 논문을 통해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손실자료는 과거의 손실분포와는 다른 분포에서 발생한다는 가정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셀의 최적분포는 Burr분포이나 미래 관찰치가 대수정규분포 혹은 파레토분포에서 관찰된다는 것을 가정하여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 두 번째로 다음 분기 추가될 가상데이터가 매우 큰 손실이 발생한 경우로 가정하였다. 즉, 동일분포의 꼬리 부분에서 0.
  • 997)가 가장 적합한 분포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빈도분포는 운영리스크 손실자료를 취합한 기간이 4년이 약간 안되므로 분포 적합성검정 대신 포아송분포를 가정하고 모수는 1년 평균빈도인 1,582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에 활용된 운영리스크 손실데이터의 기술통계량과 히스토그램 및 추정 확률밀도함수는 표 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영리스크란 무엇인가? 운영리스크는 잘못된 내부 절차, 인력, 시스템 및 외부사건으로 인해 금융기관에 손실을 초래하는 리스크로 정의된다 (금융감독원, 2006; 조하현 등, 2004). 국제결제은행의 바젤위원회는 최근 금융거래량 증가, 복잡한 금융상품 등장, IT 의존도 심화, 소송사건 증가, 그리고 부적절한 운영리스크 관리로 인한 일련의 금융 사고를 계기로 운영리스크를 별도의 리스크로서 자기자본 규제대상에 추가하기로 하였다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2005).
운영리스크 VaR 값의 적합성 검증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운영리스크 관리에 있어 궁극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은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한 운영리스크 VaR 값이다. 하지만 이 값은 일정 기간이 경과하여도 직접적으로 관측될 수 없는 대상이기 때문에 적합성검증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운영리스크의 경우 시장리스크 및 신용리스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은행의 자율성이 폭넓게 허용되기에 더욱 엄격한 적합성검증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바젤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운영리스크 필요 자기자본(이하 운영리스크 VaR)을 산출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제결제은행의 바젤위원회는 최근 금융거래량 증가, 복잡한 금융상품 등장, IT 의존도 심화, 소송사건 증가, 그리고 부적절한 운영리스크 관리로 인한 일련의 금융 사고를 계기로 운영리스크를 별도의 리스크로서 자기자본 규제대상에 추가하기로 하였다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2005). 바젤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운영리스크 필요 자기자본(이하 운영리스크 VaR)을 산출하는 방법은 총이익에 대한 일정비율(15%)의 자기자본을 반영하는 기초 지표법(Basic Indicator Approach), 8개 영업영역별(business line) 자기자본 비율(12%–18%)을 다르게 적용하는 운영표준방법(Standard Approach) 그리고 과거 손실 자료와 금융기관 내부 측정시스템을 활용하는 고급측정법(Advanced Measurement Approaches)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금융감독원 (2005). 운영리스크 고급측정법 세부지침 , 금융감독원 신BIS실, 서울 

  2. 금융감독원 (2006). 알기 쉬운 신BIS(제2편: 운영리스크/필라2/필라3), 금융감독원 신BIS실, 서울 

  3. 선우석호, 전은영 (2006). 운영 리스크 추정과 손실분포 적합성 검증 , 한국금융연구원 금융조사보고서 

  4. 조하현, 김현중 (2006). 운영리스크 고급측정법 모형의 양적 및 질적 적합성 검정 세부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 금융감독원 연구보고서 

  5. 조하현, 이승국, 김종호 (2004). 운영 리스크 측정과 관리, 세경사, 서울 

  6.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2005). Basel II: International Convergence of Capital Measurement and Capital Standards: a revised framework,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Basel, Switzerland 

  7. Chernobai, A., Menn, C., Trueck, S. and Rachev, S. (2004). A Note on the Estimation of the Frequency and Severity Distribution of Operational Losses, Applied Probability Trust, Technical Paper, Available from: http://ssrn.com/abstract675936 

  8. Cruz, M. G. (2004). Operational Risk Modelling and Analysis: Theory and Practice, Risk Books, London 

  9. De Fontnouvelle, P., De Jesus-Rueff , V., Jordan, J. S. and Rosengren, E. S. (2003). Using Loss Data to Quantify Operational Risk, Technical Paper, Available from: http://ssrn.com/abstract395083 

  10. Shao, J. and Tu, D. (1995). The Jackknife and Bootstrap, Springer, New York 

  11. Walker A. M. (1968). A note on the asymptotic distribution of sample quantile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30, 570-57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