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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4 no.2, 2008년, pp.9 - 21
손기형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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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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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의 정의는 무엇인가? | 6시그마의 정의는 이를 도입한 조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방법론에 주안점을 둔 아주 단순한 정의에서부터 경영철학과 조직의 발전전략을 감안한 고차원적인 정의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처음부터 잘 하자는 것이다”, “불량률 3.4 ppm을 달성하자는 것이다”는 식의 간단명료한 정의가 있는 반면 “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근원을 분석하고 데이터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높은 성과를 얻고자 하는 기법”이나 “고객의 요구(needs)를 정량화하여 핵심 품질요인(Critical to Quality, Critical to Process)을 선정하고, 현재의 공정능력을 감안하여 선정된 CTQ에 대한 허용수준을 설정한 후 공정능력을 개선하여 6-시그마 수준의 품질을 구현하는 일련의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접근방법”이라는 좀 더 포괄적이며, 구체적인 정의도 있다. | |
DMAIC란? | DMAIC(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단계의 줄임 말)는 Process의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6시그마 Road Map이다. 여기서 Process의 개선이라 함은 현재 존재하는 기본 Process는 그대로 둔 채, Process의 변동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 |
국내에 처음으로 6시그마를 도입한 기업은? | 1996년에 6시그마가 국내에 도입된 이후 금년으로 벌써 12년이 경과하였다. 국내에 처음으로 6시그마를 도입한 기업은 1996년 LG전자 창원공장과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삼성전관(현 삼성 SDI)이다. 초창기 6시그마를 도입한 앞의 두 기업은 내부적으로 미국의 General Electric(GE)사와 밀접한 사업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고, 삼성 SDI 역시 초창기에 CEO가 GE와의 인연에 의해 GE의 6시그마를 도입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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