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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시스템을 위한 LMS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처리 스케줄링
A Scheduling of the Multimedia Contents Processing in LMS for E-Learning System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5 no.1, 2008년, pp.50 - 57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  김은원 (대림대학 전자정보통신학과) ,  홍봉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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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 욕구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콘텐츠로는 텍스트, 동영상, 소리, 그림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파일크기가 큰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는 많은 전송 서비스 시간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LCMS에서 관리 및 처리되는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LMS의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LMS에 스케줄러와 메시지 큐를 두었으며,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 콘텐츠 요구에 대한 결과정보를 LMS에 저장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콘텐츠 요구가 있을 경우 LCMS에 접속하지 않고 LMS에 저장된 학습 콘텐츠 정보를 활용함으로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 콘텐츠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기법의 적용결과로서 학습 초기에는 기존의 기법에 비하여 학습 콘텐츠 서비스가 늦게 나타났으나 학습이 진행될수록 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pplying the various teaming contents to improve learner's studying desire and effect in E-Learning system. In this learning contents, there are text animation, sound and picture etc. But, multimedia teaming contents which has big file size need much transmission service times. In this pap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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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에서 LCMS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LMS와 연계하여 서비스 처리시간을 감소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LMS의 학습콘텐츠 처리를 위한 스케줄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학습자의 서비스요구에 따라 LCMS로부터 가져오는 대용량의 학습 콘텐츠를 LMS의 메시지 큐에서 버퍼링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많은 학습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및 처리하기 위하여 LCMS를 두고 있으나 LMS에서 LCMS 로 학습 콘텐츠를 요구하고 그 결과정보를 학습자에게 보내기 까지, 학습 콘텐츠에 크기에 따라 서비스 지연시간이 발생되었었다. 본 논문은 E-Leaming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LMS에 메시지 큐와 스케줄러를 두어, LMS와 LCMS 사이에 학습 콘텐츠를 처리하도록 하였다.
  • 특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별도로 관리 및 처리하는 VODCVideo On Demand)서버가 없는 환경이거나 VOD서버의 멀티미디어 처리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는 서비스 처리시간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 연구는 이러한 환경에서 LCMS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LMS와 연계하여 서비스 처리시간을 감소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LMS의 학습콘텐츠 처리를 위한 스케줄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는 학습 시스템을 이용한 전체적인 학습 콘텐츠 처리 시간이 증가되고, 학습자는 학습 진행 도중에 기다리는 시간이 많게 된다. 연구에서는 LCMS로부터 가져오는 학습 콘텐츠를 LMS에서 스케줄링하여 전체적인 E-Leaming 시스템의 서비스 시간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그림 2는 LMS에 학습 콘텐츠 요청 처리를 위한 스케줄러와 버퍼링을 담당하는 메시지 큐를 가지는 제안 시스템의 구성도를 나타낸다.
  • 그러나 LMS에서의 학습 콘텐츠 처리 및 운용은 단순히 LCMS의 학습 콘텐츠를 호출하고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 콘텐츠의 효율적인 운용 및 처리를 위하여, LMS에서 LQMS의 학습 콘텐츠를 핸들링하는 버퍼링 스케줄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 페이지의 학습 분량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텍스트와 그림만을 가지는 콘텐츠인 1페이지의 경우는 1분으로 가정하였다. 소리와 동영상 콘텐츠는 기본 학습시간 1분에 각각의 재생 시간을 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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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주)케이원시스템, 'E-Learning의 새로운 미래 (주)케이원시스템의 NEP', Oracle Korea Magazine, 2003 

  2. Raghavan Rengarajan, 'LCMS and LMS: Taking Advantage of Tight Integration', Click2learn, 2001 

  3. Michael Brennan, et al, 'The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A New eLearning Market Segment Emerges', IDC White paper, IDC, 2001 

  4. Steven A. Kerschenbaum, et al, 'Best Practices for Selecting Learning and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s', Interservice/Industry Training, Simulation, and Education Conference, 2003 

  5. 이재무, '개인차를 고려한 웹 기반 코스웨어 개발', 한국컴퓨터산업교육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2001 

  6. Danail Dochev, at al, 'Virtual Campuses - from Global Architecture to Local Solutions', Proc of EDEN 2004, 2004 

  7. 정용기, 최은만, '웹 기반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 A, 제9-A권, 제4호, 2002 

  8. Jeff Caton, Jeff Katzman, 'Evaluating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s (LCMS): Establishing Criteria for Comparison', Peer3 white paper, Peer3, 2001 

  9. Jesshope C. R, Zhang, Z., 'A content management system for the TILE managed learning environment', Proc of Third International Conf., On Networked Learning, 2002 

  10. J.Redol, et al, 'VIANET-A New Web Framework for Distance Learning', Proc. of ICALT'03, IEEE Computer Society, 2003 

  11. Samuel Schluep, et al, 'Implementing Learning ContentManagement',Human-ComputerInteraction -INTERACT'03, IOS Pre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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