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 욕구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콘텐츠로는 텍스트, 동영상, 소리, 그림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파일크기가 큰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는 많은 전송 서비스 시간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LCMS에서 관리 및 처리되는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LMS의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LMS에 스케줄러와 메시지 큐를 두었으며,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 콘텐츠 요구에 대한 결과정보를 LMS에 저장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콘텐츠 요구가 있을 경우 LCMS에 접속하지 않고 LMS에 저장된 학습 콘텐츠 정보를 활용함으로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 콘텐츠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기법의 적용결과로서 학습 초기에는 기존의 기법에 비하여 학습 콘텐츠 서비스가 늦게 나타났으나 학습이 진행될수록 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였다.
E-Learning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 욕구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콘텐츠로는 텍스트, 동영상, 소리, 그림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파일크기가 큰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는 많은 전송 서비스 시간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LCMS에서 관리 및 처리되는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LMS의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LMS에 스케줄러와 메시지 큐를 두었으며,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 콘텐츠 요구에 대한 결과정보를 LMS에 저장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콘텐츠 요구가 있을 경우 LCMS에 접속하지 않고 LMS에 저장된 학습 콘텐츠 정보를 활용함으로서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 콘텐츠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기법의 적용결과로서 학습 초기에는 기존의 기법에 비하여 학습 콘텐츠 서비스가 늦게 나타났으나 학습이 진행될수록 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였다.
It is applying the various teaming contents to improve learner's studying desire and effect in E-Learning system. In this learning contents, there are text animation, sound and picture etc. But, multimedia teaming contents which has big file size need much transmission service times. In this paper, ...
It is applying the various teaming contents to improve learner's studying desire and effect in E-Learning system. In this learning contents, there are text animation, sound and picture etc. But, multimedia teaming contents which has big file size need much transmission service times. In this paper, I proposed a scheduling technique of LMS to be faster and service efficiently the multimedia learning contents which was managed and processed it in LMS. for this purpose, I used message and scheduler at LMS. While loaming was processed, it saved the result information of learning contents request to LMS. In this case, if the learner request loaming contents request, it could be possible to support the learning contents efficiently to use learning contents information in LMS without connecting to LCMS. As application result of this techniques, at the first learning course, existent techniques displayed faster learning contents service than proposal techniques. But the more learning process, proposal technique is faster service than existent.
It is applying the various teaming contents to improve learner's studying desire and effect in E-Learning system. In this learning contents, there are text animation, sound and picture etc. But, multimedia teaming contents which has big file size need much transmission service times. In this paper, I proposed a scheduling technique of LMS to be faster and service efficiently the multimedia learning contents which was managed and processed it in LMS. for this purpose, I used message and scheduler at LMS. While loaming was processed, it saved the result information of learning contents request to LMS. In this case, if the learner request loaming contents request, it could be possible to support the learning contents efficiently to use learning contents information in LMS without connecting to LCMS. As application result of this techniques, at the first learning course, existent techniques displayed faster learning contents service than proposal techniques. But the more learning process, proposal technique is faster service than exis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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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에서 LCMS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LMS와 연계하여 서비스 처리시간을 감소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LMS의 학습콘텐츠 처리를 위한 스케줄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학습자의 서비스요구에 따라 LCMS로부터 가져오는 대용량의 학습 콘텐츠를 LMS의 메시지 큐에서 버퍼링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많은 학습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및 처리하기 위하여 LCMS를 두고 있으나 LMS에서 LCMS 로 학습 콘텐츠를 요구하고 그 결과정보를 학습자에게 보내기 까지, 학습 콘텐츠에 크기에 따라 서비스 지연시간이 발생되었었다. 본 논문은 E-Leaming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LMS에 메시지 큐와 스케줄러를 두어, LMS와 LCMS 사이에 학습 콘텐츠를 처리하도록 하였다.
특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별도로 관리 및 처리하는 VODCVideo On Demand)서버가 없는 환경이거나 VOD서버의 멀티미디어 처리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는 서비스 처리시간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에서 LCMS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LMS와 연계하여 서비스 처리시간을 감소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LMS의 학습콘텐츠 처리를 위한 스케줄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학습 시스템을 이용한 전체적인 학습 콘텐츠 처리 시간이 증가되고, 학습자는 학습 진행 도중에 기다리는 시간이 많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LCMS로부터 가져오는 학습 콘텐츠를 LMS에서 스케줄링하여 전체적인 E-Leaming 시스템의 서비스 시간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그림 2는 LMS에 학습 콘텐츠 요청 처리를 위한 스케줄러와 버퍼링을 담당하는 메시지 큐를 가지는 제안 시스템의 구성도를 나타낸다.
그러나 LMS에서의 학습 콘텐츠 처리 및 운용은 단순히 LCMS의 학습 콘텐츠를 호출하고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 콘텐츠의 효율적인 운용 및 처리를 위하여, LMS에서 LQMS의 학습 콘텐츠를 핸들링하는 버퍼링 스케줄링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각 페이지의 학습 분량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텍스트와 그림만을 가지는 콘텐츠인 1페이지의 경우는 1분으로 가정하였다. 소리와 동영상 콘텐츠는 기본 학습시간 1분에 각각의 재생 시간을 더하였다.
제안 방법
운용되고 있다. TILE回은 LMS와 LCMS의 접근을 분류하여, 교수자는 LCMS로, 학습자는 LMS로 접속하도록 하였다. 즉, 교수자는 학습 콘텐츠의 등록 및 관리를 위하여 LCMS에 접속하게 되며, LMS는 학습자가 요청한 학습 콘텐츠를 LCMS로부터 가져와서 학습 포털서버를 이용하여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LMS에 메시지 큐와 스케줄러를 두어, LMS와 LCMS 사이에 학습 콘텐츠를 처리하도록 하였다. 영어 학습 예제 학습시스템을 동영상, 소리, 그림과 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존기법과 제안기법에서 각각 적용하여 보았다. 그 결과 학습초기에는 제안기법이 늦게 서비스 되었으나 학습이 진행될수록 LMS로부터 직접 학습 콘텐츠를 서비스함으로서 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였으며, 많은 학습이 진행될수록 기존의 기법보다 더욱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에셋은 학습유닛과 학습객체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엔트리, 링크 등의 최종 학습콘텐츠를 나타낸다. 이들의 각 기능들은 컴포넌트로 구현하였으며, 각 기능들은 학습 콘텐츠 습득 및 저작, 저장소, 조합 및 연결, 콘텐츠 제공을 처리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E-Leaming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LMS에 메시지 큐와 스케줄러를 두어, LMS와 LCMS 사이에 학습 콘텐츠를 처리하도록 하였다. 영어 학습 예제 학습시스템을 동영상, 소리, 그림과 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존기법과 제안기법에서 각각 적용하여 보았다.
즉, 학습자의 서비스요구에 따라 LCMS로부터 가져오는 대용량의 학습 콘텐츠를 LMS의 메시지 큐에서 버퍼링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동영상, 소리, 자료사진 등의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준비하였으며, 서버에서 이를 처리할 수 있는 LMS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적용결과로서 기존의 학습처리와 비교함으로서 서비스 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Scheduler 클래스는 학습자가 요청한 학습단원 및 내용에 따른 학습 콘텐츠를 LCMS로부터 가져오도록 핸들링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 콘텐츠 요구에 따른 SendThread를 생성 및 가동시키며, L妃MS로부터 오는 학습 콘텐츠 객체를 저장하고 가져오는 RBeiveThread를 생성 및 가동한다. SendThread는 SendMessage에 있는 학습 콘텐츠 요구 정보를 저장한다.
이를 통하여 본 제안기법과 기존의 LCMS에 접속하여 학습 콘텐츠를 가져오는 기법을 각각 적용하였다. 그림 8은 30회 테스트한 평균 서비스 누적시간을 나타내며, 각 페이지의 학습시간과 서비스 평균시간이 적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 적용한 예제 콘텐츠는 14페이지로 구성된 영어 학습시스템이다. 예제 학습 시스템을 구성한 각 콘텐츠는 표 1과 같다.
본 테스트의 서버구성환경은 E-Leaming 서버 기능을 포함한 LMS 서버 1대, LCMS 서버 1대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환경에서 LCMS에 저장된 각 페이지의 학습콘텐츠가 학습자에게 서비스되기까지의 서비스 평균 제공 시간은 표 3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시스템의 테스트 환경은 트래픽 증 . 감이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테스트의 결과가 쉽게 달라질 수 있기에 10회 테스트한 평균시간을 산정하였다.
성능/효과
1. 학습 콘텐츠 처리 스케줄링 구성 요소 및 운영 방법 기존의 LCQMS를 이용한 학습 시스템은 LMS의 코스저장소에 학습정보를 저장하며,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따라 필요한 학습 콘텐츠를 그때그때 I丿CMS에 접속하고 학습 콘텐츠를 검색하여 가져왔다. 그러나 동영상, 그림 등의 크기가 큰 멀티미디어 학습 콘텐츠는 LCMS 와 LMS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제공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학습의 중반에서부터 제안 기법은 기존기법보다 빠른 서비스 시간을 나타났으며, 이는 LCMS로 학습 콘텐츠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LMS에 저장된 학습 콘텐츠 정보를 활용하였기 때문이다. 결국 본 제안기법은 학습초기에는 학습 콘텐츠 서비스 시간에 더 소요되지만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학습 콘텐츠 서비스 시간에 빠르게 나타났고, 많은 학습이 진행될수록 그 격차가 계속 증가하면서 더욱 빠른 서비스 시간을 나타내었다. 즉 모든 콘텐츠 서비스가 완료되는 10 페이지 학습 완료 시간까지의 서비스 누적 시간에서 기존의 기법은 3825초를 나타냈고, 제안기법은 3649초를 나타냄으로서 176초정도의 격차를 보였다.
영어 학습 예제 학습시스템을 동영상, 소리, 그림과 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기존기법과 제안기법에서 각각 적용하여 보았다. 그 결과 학습초기에는 제안기법이 늦게 서비스 되었으나 학습이 진행될수록 LMS로부터 직접 학습 콘텐츠를 서비스함으로서 보다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였으며, 많은 학습이 진행될수록 기존의 기법보다 더욱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동영상, 소리, 자료사진 등의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준비하였으며, 서버에서 이를 처리할 수 있는 LMS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적용결과로서 기존의 학습처리와 비교함으로서 서비스 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즉 모든 콘텐츠 서비스가 완료되는 10 페이지 학습 완료 시간까지의 서비스 누적 시간에서 기존의 기법은 3825초를 나타냈고, 제안기법은 3649초를 나타냄으로서 176초정도의 격차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기존의 기법과 제안기법사이의 속도차이가 176초밖에 나타나지 않았으나 동영상 4개, 그림 7개, 소리파일 6개, 텍스트 10개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30회 테스트한 평균 결과이므로 제안기법의 서비스 시간이 기존의 기법보다 더 단축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다.
결국 본 제안기법은 학습초기에는 학습 콘텐츠 서비스 시간에 더 소요되지만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학습 콘텐츠 서비스 시간에 빠르게 나타났고, 많은 학습이 진행될수록 그 격차가 계속 증가하면서 더욱 빠른 서비스 시간을 나타내었다. 즉 모든 콘텐츠 서비스가 완료되는 10 페이지 학습 완료 시간까지의 서비스 누적 시간에서 기존의 기법은 3825초를 나타냈고, 제안기법은 3649초를 나타냄으로서 176초정도의 격차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기존의 기법과 제안기법사이의 속도차이가 176초밖에 나타나지 않았으나 동영상 4개, 그림 7개, 소리파일 6개, 텍스트 10개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30회 테스트한 평균 결과이므로 제안기법의 서비스 시간이 기존의 기법보다 더 단축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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