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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1 no.4 = no.82, 2008년, pp.11 - 15
이석주 (한국기술개발(주) 이순신대교 감리단) , 이명재 ((주)유신코퍼레이션 구조본부) , 신상훈 ((주)유신코퍼레이션 구조본부) , 권동렬 ((주)유신코퍼레이션 부산-거제연결도로감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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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당시의 주탑가설공법은 가설에 필요한 높이 120m 정도를 확보가능한 장비가 없었기 때문에 하단블록(41.2m) 만 2, 000ton F/C로 가설한 뒤 미리 설치한 1차보강형에 450ton의 대형 크롤라 크레 인을 탑재하여 상부의 17개 단블럭을 현장에서 인양가설하고 이음부를 용접하는 공법을 채택하였다
. 1995년 3000ton급의 해상크레인인 삼성호 제작을 계기로 3단 대블럭 가설 공법으로 변경하여 단블럭의이음방식을 현장용접이 아닌 공장용접함으로써 품질을 향상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가설공기의 단축과 태풍에 대한작업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그림 6).*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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