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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정거장에서의 CFT기둥 설계사례
An Example of CFT Column for Subway Station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1 no.3 = no.81, 2008년, pp.81 - 85  

구정회 (GS건설) ,  강대완 (대우ENG) ,  조무송 (대우ENG)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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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00시설 사업"의 기본설계 단계에서 지하철 정거장에 국내최초로 적용한 콘크리트충전강관(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기둥 구조의 설계 및 시공방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충전되어 있는 콘크리트가 강관의 국부좌굴을 구속하여 좌굴에 따른 강관의 내력 저하를 방지한다.
  • 콘크리트충전기술 - CFT기등은 강관 내부에 콘크리트를 공극 없이 충전하는 것이 필수조건으로, 다이아프램 형식일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유동성이 우수하고, 블리딩과 침하가 적은 콘크리트의 배합계획과 타설 기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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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콘크리트충전 강관구조 설계 및 시공지침" (2003), 한국강구조학회 

  2. "콘크리트충전 강관구조 설계 및 시공매뉴얼" (2004), 대한건축학회 

  3. "(요설)콘크리트충전 강관구조" (2004), 대한건축학회 

  4. "철큰콘크리트 구조물의 내화특성" (2004), 한국콘크리트학회 

  5. "고강도콘크리트 구조내화설계" (2004) ,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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