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국제 표준 항공항법시스템으로 지정한 전방향표지시설(VOR : VHF Omni-directional Range)은 전 세계적으로 2,000대 이상이 항공로 구성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39대가 운용중이다. VOR은 VHF 반송파를 진폭 및 주파수변조하여 항법정보를 제공하므로 주변 장애물의 영향 때문에 성능이 미흡하여 이미 설치한 장비를 옮기기도 하는데, 이에 따른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주변지형이 열악할 경우에는 장비를 임시 설치하여 장소를 선정함이 필요한데, 근래에 많이 사용하는 DVOR(Doppler VOR)은 안테나의 규모가 방대하여 이를 이동시키면서 사전에 성능을 검증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 논문은 DVOR의 규모가 큰 측대파안테나 등을 제거한 후 용이하게 이동시키면서 설치 장소의 적합성을 사전에 확인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항공기를 이용한 측정을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향후 VOR 위치 결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over the world more than 2,000 VORs(VHF Omni-directional Ranges) including 39 in Korea are being operated for formulating air routes. But VOR reveals some difficulties in cost and time when relocating already an installed one due to its poor performance from the interference by its geometric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48~50개에 이르는 측대파 안테나와 카운터포이즈와 같은 대규모 구조물을 제거하고 송신기를 쉽게 이동시키면서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항공기를 사용한 비행측정을 통하여 검증해 보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가 장애물 기준을 정해 위치 선정시 지키도록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VOR은 주변 장애물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ICAO는 다음과 같이 주변 장애물 기준도 정해 위치 선정시 지키도록 하고 있다[4].
DVOR의 기준신호용 안테나에서 반송파를 보내어 항공기가 수신하면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가? DVOR에 1개만 설치되는 기준신호용 안테나는 반송파를 30 Hz 정현파로 30% 진폭변조하여 약 100 W로 모든 방위각에 걸쳐 무지향성으로 보낸다. 항공기가 수신하여 복조하면 30 Hz 정현파가 얻어 지며 모든 방위각에 걸쳐 위상이 일정하므로 기준 신호의 역할을 하게 된다.
코스비행 측정이란 무엇인가? VOR의 성능 측정을 위해 각종 계측기를 탑재한 항공기를 이용하여 코스비행과 선회비행을 하면서 종류 별로 VOR의 성능을 측정하고 주변 장애물이 주는 영향을 분석하게 된다. 코스비행 측정은 특정 방위각을 따라 비행하며 항공로 등의 사용 가능성 등을 분석하는 것인데, 주요 측정항목은 방위각의 배열상태(Alignment), Bend, Roughness & Scalloping과 같은 전파 복사패턴의 구조 및 정확도는 물론 변조도, 식별부호, 신호강도 및 정해진 Radial의 방위각 모니터 설정값 등이다. 한편, VOR을 중심으로 원형 비행하는 선회비행 측정은 360° 또는 일부 방위각의 배열상태 및 통달범위 분석에 사용되는데, 주요 측정항목은 회전성(Rotation), 방향성(Sensing), 360° 전 방위각 배열상태, 공간 변조도 및 통달범위 등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M. L. Meeks, "VHF Propagation over Hilly, Forested Terrain", IEEE Transactions on Antenna and Propagation, vol. AP-31, pp. 483-489, May 1983 

  2. E. J. Martin, "Automated VOR Ground Check Technique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21, No. 2, pp. 257-261, March 1985 

  3. S. R. Anderson and R. B. Flint, "The CAA Doppler VOR", Proceedings of the IRE. pp. 808-821, May 1959 

  4. ICAO, Annex 10(Aeronautical Telecomm.)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Volume I, pp. 134, July 1996 

  5. 교통부 항공국, VORTAC/DME 유지보수지침서, pp. 171-172, 19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