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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무선통신, v.33 no.3A, 2008년, pp.319 - 326
박형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영상처리연구실) , 황병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영상처리연구실)
All over the world more than 2,000 VORs(VHF Omni-directional Ranges) including 39 in Korea are being operated for formulating air routes. But VOR reveals some difficulties in cost and time when relocating already an installed one due to its poor performance from the interference by its geometr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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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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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가 장애물 기준을 정해 위치 선정시 지키도록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VOR은 주변 장애물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ICAO는 다음과 같이 주변 장애물 기준도 정해 위치 선정시 지키도록 하고 있다[4]. | |
DVOR의 기준신호용 안테나에서 반송파를 보내어 항공기가 수신하면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가? | DVOR에 1개만 설치되는 기준신호용 안테나는 반송파를 30 Hz 정현파로 30% 진폭변조하여 약 100 W로 모든 방위각에 걸쳐 무지향성으로 보낸다. 항공기가 수신하여 복조하면 30 Hz 정현파가 얻어 지며 모든 방위각에 걸쳐 위상이 일정하므로 기준 신호의 역할을 하게 된다. | |
코스비행 측정이란 무엇인가? | VOR의 성능 측정을 위해 각종 계측기를 탑재한 항공기를 이용하여 코스비행과 선회비행을 하면서 종류 별로 VOR의 성능을 측정하고 주변 장애물이 주는 영향을 분석하게 된다. 코스비행 측정은 특정 방위각을 따라 비행하며 항공로 등의 사용 가능성 등을 분석하는 것인데, 주요 측정항목은 방위각의 배열상태(Alignment), Bend, Roughness & Scalloping과 같은 전파 복사패턴의 구조 및 정확도는 물론 변조도, 식별부호, 신호강도 및 정해진 Radial의 방위각 모니터 설정값 등이다. 한편, VOR을 중심으로 원형 비행하는 선회비행 측정은 360° 또는 일부 방위각의 배열상태 및 통달범위 분석에 사용되는데, 주요 측정항목은 회전성(Rotation), 방향성(Sensing), 360° 전 방위각 배열상태, 공간 변조도 및 통달범위 등이다. |
M. L. Meeks, "VHF Propagation over Hilly, Forested Terrain", IEEE Transactions on Antenna and Propagation, vol. AP-31, pp. 483-489, May 1983
E. J. Martin, "Automated VOR Ground Check Technique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21, No. 2, pp. 257-261, March 1985
S. R. Anderson and R. B. Flint, "The CAA Doppler VOR", Proceedings of the IRE. pp. 808-821, May 1959
ICAO, Annex 10(Aeronautical Telecomm.)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Volume I, pp. 134, July 1996
교통부 항공국, VORTAC/DME 유지보수지침서, pp. 171-172,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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