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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10 no.4, 2008년, pp.89 - 95
황재일 (단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승용 (단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나연묵 (단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tegrated techniques for managing data quality in traffic data warehousing environments. We describe how to collect and construct the traffic data warehouses from the operational databases, such as FTMS and ARTIS. We explain how to configure the traffic data warehou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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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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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역할은? | FTMS와 ARTIS의 정보 수집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교통데이터를 대상으로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분산된 데이터 소스로부터 정보를 추출, 변환, 적재(ETL: Extract, Transform and Load)하여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 집중적인 저장소에 통합, 저장하고 데이터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1]. | |
구조 관점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이란? | 구조 관점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은 교통공학적인 측면보다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면서 다양한 운영계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원 소스간의 구조적인 상이성에 의한 충돌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값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여러 소스를 통합하는 기본 통합 스키마 정보를 사전 데이터베이스에 설계자나 관리자가 미리 지정해 놓는 것으로 가정한다. | |
교통공학적인 관점에서의 오류판단 후 오류보정을 위한 방법은 어떤 활용법을 적용하며, 이 중 공간적 추세 활용법은 어떻게 누락데이터를 보정하는가? | 오류 판단이 이루어지면, 오류보정을 행하는데, 해당지점의 데이터는 공간적으로 참고지점과 시간적으로 교통상태가 유사성을 갖는다는 전제하에 수행된다. 오류 보정을 위한 방법은 공간적 추세 활용법, 시간적추세 활용법, 이력데이터 활용법을 적용하며, 공간적추세 활용법은 해당지점과 비슷한 교통 특성을 보이는 지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누락데이터를 보정한다[6, 7, 8, 9]. 그림 4는 오류판단 및 오류 보정을 행한 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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