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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품질 데이터를 지원하는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기법
An Integrated Framework for Data Quality Management of Traffic Data Warehouses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10 no.4, 2008년, pp.89 - 95  

황재일 (단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승용 (단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나연묵 (단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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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통데이터 웨어 하우스에서 데이터 품질 관리를 위한 통합기법을 제안한다.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TMS)과 우회도로 교통정보시스템(ARTIS) 으로부터 대용량 교통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고, 다양한 분석을 위한 고품질 교통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 품질관리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 평가한다. 제안된 통합 데이터 품질관리 기법을 활용하면 연구자들에게 검증된 고품질 교통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고, 데이터처리와 평가를 위한 별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tegrated techniques for managing data quality in traffic data warehousing environments. We describe how to collect and construct the traffic data warehouses from the operational databases, such as FTMS and ARTIS. We explain how to configure the traffic data warehouse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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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상 운영계 시스템을 고속도로 교통관리스템과 우회도로 교통정보 시스템으로 보고 교통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기술하고 사용자들에게 고품질의 교통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통합 품질관리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통합 품질관리 기법은 효율적인 교통데이터의 품질관리를 위해서 교통공학 관점과 데이터베이스 관점의 통합 데이터처리 과정과 데이터평가 방안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된 통합 품질관리 기법은 효율적인 교통데이터의 품질관리를 위해서 교통공학 관점과 데이터베이스 관점의 통합 데이터처리 과정과 데이터평가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데이터 값과 데이터 구조 관점을 통합하여 처리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처리 프로세스를 기술한다. 데이터평가 부분에서는 데이터 값의 경우에 교통공학 관점과 데이터베이스 관점 각각에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 기준을 제시하고 데이터 구조 관점과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 데이터평가 부분에서는 데이터 값의 경우에 교통공학 관점과 데이터베이스 관점 각각에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 기준을 제시하고 데이터 구조 관점과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또한, 제안된 교통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품질평가를 위한 방법의 유용함을 보이기 위해서 시스템을 구현하고 평가한다.
  • FTMS와 ARTIS의 정보 수집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교통데이터를 대상으로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분산된 데이터 소스로부터 정보를 추출, 변환, 적재(ETL: Extract, Transform and Load)하여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 집중적인 저장소에 통합, 저장하고 데이터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1].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따라서 대량의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 한 국내외 유사시스템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성하기 위한 물리적, 논리적 방안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기술한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연구 목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거나 사용자로부터의 새로운 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활용분야를 수립하는데 응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위에서 기술한 변환 규칙이나 공식을 명시하는 경우 반드시 데이터베이스 사전에 등록된 기준으로 변환할 필요는 없으며, 성능이나 응용에 따라서 다른 개별 데이터 타입, 데이터표현, 단위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관점의 오류 판단과 오류 보정을 위한 기준을 별도의 사전 데이터베이스에 설계자 또는 관리자가 미리 명시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변환 대상의 원칙으로 기본적으로 사전 데이터베이스에 명시된 것으로 하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별도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서 변환규칙을 생성할 수 있다.
  • 구조 관점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은 교통공학적인 측면보다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면서 다양한 운영계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원 소스간의 구조적인 상이성에 의한 충돌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값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여러 소스를 통합하는 기본 통합 스키마 정보를 사전 데이터베이스에 설계자나 관리자가 미리 지정해 놓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림은 데이터 구조 관점에서 오류를 판단하고 오류를 보정하는 전체적인 알고리즘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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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역할은? FTMS와 ARTIS의 정보 수집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교통데이터를 대상으로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분산된 데이터 소스로부터 정보를 추출, 변환, 적재(ETL: Extract, Transform and Load)하여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 집중적인 저장소에 통합, 저장하고 데이터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1].
구조 관점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이란? 구조 관점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은 교통공학적인 측면보다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데이터처리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면서 다양한 운영계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원 소스간의 구조적인 상이성에 의한 충돌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값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여러 소스를 통합하는 기본 통합 스키마 정보를 사전 데이터베이스에 설계자나 관리자가 미리 지정해 놓는 것으로 가정한다.
교통공학적인 관점에서의 오류판단 후 오류보정을 위한 방법은 어떤 활용법을 적용하며, 이 중 공간적 추세 활용법은 어떻게 누락데이터를 보정하는가? 오류 판단이 이루어지면, 오류보정을 행하는데, 해당지점의 데이터는 공간적으로 참고지점과 시간적으로 교통상태가 유사성을 갖는다는 전제하에 수행된다. 오류 보정을 위한 방법은 공간적 추세 활용법, 시간적추세 활용법, 이력데이터 활용법을 적용하며, 공간적추세 활용법은 해당지점과 비슷한 교통 특성을 보이는 지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누락데이터를 보정한다[6, 7, 8, 9]. 그림 4는 오류판단 및 오류 보정을 행한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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