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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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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건은 미 공군 연구소가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의 후원으로 개발한 X-51A 스크램제트 엔진실증기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기술적 내용을 국내에 소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주된 내용은 Hank 등의 논문을 인용하였으며[1] 기타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내용을 보완하였다. X-51A는 미 공군의 HyTech 프로그램에 의하여 개발된 탄화수소 연료-냉각 스크램제트 엔진의 비행 시험을 위한 극초음속 시험 비행체로서, 2008년까지 관련 지상 시험을 모두 마치고 2009년에 예정된 비행 시험을 마치면 스크램제트 엔진 및 극초음속 비행 기술은 바야흐로 실용화 단계에 접어들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article is intended to introduce the X-51A Scramjet Engine Demonstrator-Wave Rider (SED-WR) program and its core technologies to the korean propulsion community. The X-51A program is lead by the U.S.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AFRL) and is sponsored by the U.S. Defense Advanced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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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가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몇 가지의 부수적 목표를 가지는데, 첫 번째는 능동 냉각, 자체 제어 스크램제트 엔진의 지상 및 비행 시험이며, 여기서 얻은 데이터는 부가적으로 극초음속 물리현상을 이해하고 전산 설계 도구를 확립 하는데 이용될 것이다. 두 번째 및 세 번째 목표는 실용성 있는 흡열성 연료 스크램제트 엔진 및 순 추력을 내는 자유 비행 스크램제트 추진 비행체를 실증하는 것이다.
  • 14는 X-1 엔진의 지상 시험 사진이다. 시험의 목적은 엔진 점화에 서부터 JP-7 으로의 연료 전환, 폐쇄형 연료 체계, 엔진과 제어 장치의 열적-구조적 강도를 실증하고, 추진 성능과 작동성이 X-51A의 임무 수행에 적합한지 규명하는 것이었다. 실험은 2007년 7월 종료 되었고, X-51A 의 동체 선두부부터 노즐까지 모든 요소를 통합한 실험이 완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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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yTech 스크램제트 엔진의 특징은? HyTech 스크램제트 엔진의 특징은 실용화에 필요한 긴 작동시간 동안 추진기관 가열의 문제를 연료를 이용한 재생 냉각을 이용하여 해결한 다는 점이다. 연료 탱크에서 공급되는 차가운 연료는 공기 흡입구 쪽부터 노즐까지 엔진의 내벽을 따라 흐르며 엔진을 냉각한 후 가열되어 연소실로 공급되는 폐쇄형 재생냉각 시스템을 구성한다.
X-51A 프로그램의 주목적은? X-51A 프로그램의 주목적은 흡열성 탄화수소 연료로 재생 냉각을 하는 미 공군의 HyTech 스크램제트 엔진을 비행체에 장착하여 마하수 4.5에서부터 가속하여 마하수 6.5로 비행 실험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몇 가지의 부수적 목표를 가지는데, 첫 번째는 능동 냉각, 자체 제어 스크램제트 엔진의 지상 및 비행 시험이며, 여기서 얻은 데이터는 부가적으로 극초음속 물리현상을 이해하고 전산 설계 도구를 확립 하는데 이용될 것이다.
X-51A 프로그램의 부수적 목표는? 5로 비행 실험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몇 가지의 부수적 목표를 가지는데, 첫 번째는 능동 냉각, 자체 제어 스크램제트 엔진의 지상 및 비행 시험이며, 여기서 얻은 데이터는 부가적으로 극초음속 물리현상을 이해하고 전산 설계 도구를 확립 하는데 이용될 것이다. 두 번째 및 세 번째 목표는 실용성 있는 흡열성 연료 스크램제트 엔진 및 순 추력을 내는 자유 비행 스크램제트 추진 비행체를 실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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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ank, J.M, Murhy, J.S. and Mutzman, R.C., 'The X-51A Scramjet Engine Flight Demonstration Program,' AIAA Paper 2008-2540, 15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pril 28-May 1, 2008, Dayton, Ohio 

  2. Powell, O.A. , Edwards, J.T., Norris, R.B., Numbers, K.E. and Pearce, J.A., 'Development of Hydrocarbon-Fueled Scramjet Engines: The Hypersonics Technology (HyTech) Program',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6, November 2001 

  3. Warwick, G., 'X-51A Scramjet Engine Completes Ground Tests', Aviation Week and Space Technology, Nov. 2, 2008 

  4. Jaskowiak, M. H, Dickens, K. W., Lawrence, T. W., 'Actively Cooled Ceramic Matrix Composite Panels for Aerospace Applications,' National Space & Missile Materials Symposium, June 23-27, 2003, San Diego, CA 

  5. Fan, X., Yu, G., Li, J. Lu, X, Zhang, X. and Sung, C.-J., 'Investigation of Vaporized Kerosene Injection and Combustion in Supersonic Model Combust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2, No. 1, January, 2006 

  6. an, X., Yu, G., Li, J. Lu, X and Zhang, X., 'Combustion and Ignition of Thermally Cracked Kerosene in Supersonic Model Combus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3, No. 2, March, 2007 

  7. Boudreau, A. H. 'Hypersonic Air-Breathing Propulsion Efforts in the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AIAA 2005-3255, AIAA/CIRA 13th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Capua, Italy, 16-20 May 2005 

  8. Kidder, B. and Colaguori, N, 'Pratt & Whitney Rocketdyne Readies World's First Hypersonic Hydrocarbon-Fueled and -Cooled Scramjet for Flight,' Pratt & Whitney Rocketdyne Press Releases, Sep. 2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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