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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채널의 분기 및 병합이 있는 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유로에서의 수력학적 특성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Branching and Merging of Channels in Regenerative Cooling Passage in Liquid Rocket Combusto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6 no.11, 2008년, pp.1087 - 1093  

김홍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김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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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로켓엔진용 연소기에서 열적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되는 재생냉각 채널은 채널의 분기/병합, 방향 전환과 같이 복잡한 유동구조를 포함한다. 냉각유로에서 발생하는 압력 손실을 마찰과 국소유동저항으로 나눠, 각각의 유동조건에 따라 경험적으로 제시된 문헌상의 계수를 적용함으로써, 재생냉각유로 설계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수력학적 자료를 구하였다.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물형 연소기의 냉각유로 설계안에 적용하였다. 먼저, 물을 사용하였을 때 모사시제를 사용한 수류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정량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얻은 것으로 확인되어, 실유체인 케로신을 사용한 수력해석을 수행하여 CFD 결과와 비교하여 수력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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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generative cooling passage to guarantee the thermal survivability in high performance rocket engine combustors could have complex configurations of the branching/merging of channels and flow turning, etc. By applying the classical hydraulic coefficients which can be found in the literature accor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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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iquid rocket engine fluid-cooled combustion chamber, NASA SP-8087, 1972. 

  2. G.P. Sutton and D.M. Ross, Rocket Propulsion Elements, John Wiley & Sons Inc; 5th edition, 1986. 

  3. D.K. Huzel and D.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Inc., 1992. 

  4. 최환석, 설우석, 이수용, "KSR-III 액체추진제 로켓 엔진 개발", 한국추진공학회지, vol. 8, no. 3, pp. 75-86, 2004. 

  5. I. E. Idelchik,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3rd edition, Begell House. 

  6. 김홍집, "로켓연소기의 재생냉각 채널에서의 수력학적 특성 파악을 위한 해석적 검토", KARI-CCT-TM-2007-011, 2007. 

  7. Fluent User's Manual, Version 6. 

  8. 이광진, 강동혁, 김희태, 안규복, 김종규, 한영민, "재생냉각 연소기의 냉각채널 형상 설계 및 채널 내 연료 균일성 평가시험", KARI-CCT-TM-2007-01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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