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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투트렌치의 수문학적 해석
A Study of Hydrological Analysis for Infiltration trench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1 = no.28, 2008년, pp.68 - 78  

이지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상단 (부경대학교 환경시스템공학과) ,  윤재영 (고려대학교 환경공학과) ,  유철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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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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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해석 및 설계 방법 등이 제시되어 왔다. 본 고는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내에 적용되었던 사례를 집중적으로 비교 평가해보고자 한다.
  • 침투통, 쇄석을 채운 저류지 또한 포괄적으로 침투트렌치로 관련하여 해석되기도 한다. 본 고에서는 이들을 구분하여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 본 고에서는 이러한 시설들 중 침투트렌치에 한정하여 그 특징, 제원, 설계방법 및 궁극적으로 이들 시설의 수문학적 해석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침투트렌치의 경우 그 도입 역사가 짧아 어떤 정형화된 설계 및 해석 방법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 강우 초기부터 중단 시까지의 강우지속기간동안의 유출특성 변화를 파악할 수 있어야만 침투트렌치와 같은 시설의 영향을 보다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해석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의 연구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침투트렌치에 한정하여 그 특징, 제원, 설계 방법 및 궁극적으로 이들 시설의 수문학적 해석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침투트렌치의 경우 그 도입 역사가 짧아 어떤 정형화된 설계 및 해석방법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 이승종 등(2005)의 연구에서는 WEPtWater and Energy transfer Process) 모형을 적용하여 물순환 모의를 수행하였다. 왜곡된 물순환을 회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침투 트렌치와 투수성포장재를 고려하고, 그 설치효과를 도림천 유역에 대한 모의를 통해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정민 (2007)은 SWMM 모형을 수정하여 침투트렌치의 수문학적 효과가 분석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 본 고는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내에 적용되었던 사례를 집중적으로 비교 평가해보고자 한다.
  • 행정자치부는 침투트 렌치와 침투집수정이 연계되었을 때의 경우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침투 트렌치만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알 수는 없으나, 침투집수정의 효과와 두 시설의 동시에 설치되었을 때의 차이를 감안한다면 침투트렌치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먼저, 우수유출 저감시설의 치수효과를 동일한 Ⅱ.LUDAS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침투트렌치의 고려도 일본의 표준 설치안을 따라 수행된다고 가정하였다. 2000년 문산 지역에 대한 강우분석을 토대로 2시간 이하 경우 Huff 2분위가 지배적임을 확인하고, 20년 빈도의 120분 지속기간의 강우를 입력 으로 적용하였다.
  • 침투트렌치는 도로 침투집수정 사이에 연결되어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침투의 시간적 변화는 고텨하지 않고 일정한 침투량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침투트렌치의 효과를 수정 RRL 방법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있다. 이때 침투량은 설계침투량으로 가정하였고, 강우입력에서 차감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그러나 침투시설의 분석의 있어서 지하수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 침투 트렌치 바닥을 통한 침투과정은 Green-Ampt 방법으로 모의하였으며, 침투트렌치의 옆면에서의 침투는 기존연구와 같이 1/4이 침투트렌치 옆면에서, 3/4는 바닥에 침투된다고 가정흐]였다. Akan(2002)도 Green-Ampt 모형을 이용하여 쇄석공극침투지를 해석하였다.
  • 2002년까지 지속된이 연구에서는 또한 4개의 시범유역에 대해 침투시설과 저류시설의 연계운영 효과를 모의하였으며, 특히 침투시설로서 도로 침투집수정 이외에 침투 트렌치를, 저류시설 중 운동장 및 주차장 저류시설을 추가하였다. 침투 트렌치는 도로 침투집수정 사이에 연결되어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2002년까지 지속된이 연구에서는 또한 4개의 시범유역에 대해 침투시설과 저류시설의 연계운영 효과를 모의하였으며, 특히 침투시설로서 도로 침투집수정 이외에 침투 트렌치를, 저류시설 중 운동장 및 주차장 저류시설을 추가하였다. 침투 트렌치는 도로 침투집수정 사이에 연결되어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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