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과 교과교육학 지식 유형별 교사 전문성의 특징 연구
Research on Characteristics of Teacher Professionalism by the Type of Scienc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592 - 602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과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의미를 정립하고 수업에서 드러난 과학과 PCK 유형을 도출하는 것이다. 과학과 PCK 구성요소나 유형별 사례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수업 동영상, 수업분석 협의회 자료, 교사 면담 자료 등을 면밀히 교차 분석하였다. 이어서 교사별 또는 주제별 수업 사례들이 왜 과학을 가르치는 좋은 실천으로 간주되며, 실천의 어떤 측면이 그 수업을 다른 수업과 차별화하며 권장될 만한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즉, 근저 이론(grounded theory)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대상으로 한 수업은 중학교 1학년 빛 단원에 해당하는 수업들로, 세명의 과학교사들이 진행한 같은 주제의 차시별 수업을 교차분석하여 과학과 PCK의 유형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과학과 PCK 유형을 (1)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수업, (2) 주변 자연현상에 대한 학생 나름의 설명 모델을 만들어나가는 수업, (3) 과학이라는 사회적 언어 학습이 일어나는 수업, (4) 연계성을 기초로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수업, (5) 스캐폴딩을 제공하여 학습 수요를 낮추는 수업, (6) 학생 이해에서 출발하는 수업, (7) 논증을 통한 탐구가 있는 수업, (8) 추상적인 과학개념을 구체화하는 수업, (9) 소외되는 학생이 없는 과학 수업으로 분류하였다. 각 PCK 유형에 따라 교사 전문성의 특징을 고찰하고, 높은 수준의 PCK를 지닌 교사들이 공유하는 특징을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ype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hereafter) for effective science teaching. In this research, we explored three science teachers' PCK on light, who were effective in teaching the topic with particular students. The data analysis consisted of i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실 있는 교실 수업의 열쇠는 무엇인가? 내실 있는 교실 수업의 열쇠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교과 내용을 지도하는데 적절한 방법적 지식인 내용 교수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이다. 1980년대 이래로 Shulman(1986)의 영향으로 교사의 전문지식은 교과내용 지식, PCK 및 일반 교수 지식으로 개념화되었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무엇인가? 내실 있는 교실 수업의 열쇠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교과 내용을 지도하는데 적절한 방법적 지식인 내용 교수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이다. 1980년대 이래로 Shulman(1986)의 영향으로 교사의 전문지식은 교과내용 지식, PCK 및 일반 교수 지식으로 개념화되었다.
지식인 내용 교수 지식은 어떠한 영역인가? 유능한 교사는 교과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있는 형태로 변환시킨다. PCK는 교사지식을 구성하는 교과내용 지식, 일반 교수법적 지식 및 상황 지식 영역의 영향을 받아서 재구성되는 영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박성혜 (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 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 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2. 이연숙 (2006).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및 그 표 상(PCKr)의 개념적 정의와 분석도구 개발: 예비 과학교 사의 '힘과 에너지'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임청환 (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58-272 

  4. 조희형, 조영신, 권석민, 박대식, 강영진, 김희경, 고 영자 (2006). 중등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교수내용 지식 연구 동향의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0(2). 281-301 

  5. Ball, D. L., & Bass, H. (2000). Interweaving content and pedagogy in teaching and learning to teacX: Knowing and using mathematics. In J. Boaler (Ed.), Multiple perspectives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57-387). Westport, CT: Ablex 

  6. Bond-Robinson, J. (2005). Identify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the chemistry laborato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5, 6 (2), 83-103 

  7. Carlsen, W. S. (1999). Domains of teacher knowledge.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133.144). Dordrecht: Kluwer 

  8. Fernandez-Balboa, J. M., & Stiehl, J. (1995). The generic natur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mong college professors. Teaching & Teacher Education, 11(3), 293-306 

  9.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3-17). Dordrecht: Kluwer 

  10.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1. Hashweh, M. Z. (2005). Teacher Pedagogical Constructions: A reconfigur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1, 273-292 

  12.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otterdam: Sense Publishers 

  13. Magnusson, S. J. & Palincsar, A. S.(2005). Teaching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Knowledge and Reasoning About Light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In M. S. Donovan & J. D. Bransford (Eds.), How students learn history, mathematics, and science in the classroom, (pp. 397-565).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4. Marks, R. (1990a).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15. Mortimer E. and Scott, P.(2000). Meaning making in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Open university presC: Berkshire, England 

  16. Osborne, H. D. (1998). Teacher as knower and learner, reflections on situated knowledge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427-439 

  17.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18.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1 

  19. Tamir, P. (1988). Subject matter and related pedagogical knowledge in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 99-110 

  20. Van Dijk, E. M., & Kattmann, U. (2006). A research model for the study of science teachers' PCK and improving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Available online 11 July 2006 

  21.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 572-5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