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592 - 602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ype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hereafter) for effective science teaching. In this research, we explored three science teachers' PCK on light, who were effective in teaching the topic with particular students. The data analysis consisted of i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실 있는 교실 수업의 열쇠는 무엇인가? | 내실 있는 교실 수업의 열쇠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교과 내용을 지도하는데 적절한 방법적 지식인 내용 교수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이다. 1980년대 이래로 Shulman(1986)의 영향으로 교사의 전문지식은 교과내용 지식, PCK 및 일반 교수 지식으로 개념화되었다. | |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무엇인가? | 내실 있는 교실 수업의 열쇠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은 교과 내용을 지도하는데 적절한 방법적 지식인 내용 교수 지식(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이다. 1980년대 이래로 Shulman(1986)의 영향으로 교사의 전문지식은 교과내용 지식, PCK 및 일반 교수 지식으로 개념화되었다. | |
지식인 내용 교수 지식은 어떠한 영역인가? | 유능한 교사는 교과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있는 형태로 변환시킨다. PCK는 교사지식을 구성하는 교과내용 지식, 일반 교수법적 지식 및 상황 지식 영역의 영향을 받아서 재구성되는 영역이다. |
박성혜 (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 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 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이연숙 (2006).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및 그 표 상(PCKr)의 개념적 정의와 분석도구 개발: 예비 과학교 사의 '힘과 에너지'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희형, 조영신, 권석민, 박대식, 강영진, 김희경, 고 영자 (2006). 중등 과학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교수내용 지식 연구 동향의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10(2). 281-301
Ball, D. L., & Bass, H. (2000). Interweaving content and pedagogy in teaching and learning to teacX: Knowing and using mathematics. In J. Boaler (Ed.), Multiple perspectives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57-387). Westport, CT: Ablex
Bond-Robinson, J. (2005). Identify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n the chemistry laborato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5, 6 (2), 83-103
Carlsen, W. S. (1999). Domains of teacher knowledge.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133.144). Dordrecht: Kluwer
Fernandez-Balboa, J. M., & Stiehl, J. (1995). The generic natur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mong college professors. Teaching & Teacher Education, 11(3), 293-306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3-17). Dordrecht: Kluwer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Hashweh, M. Z. (2005). Teacher Pedagogical Constructions: A reconfigur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1, 273-292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otterdam: Sense Publishers
Magnusson, S. J. & Palincsar, A. S.(2005). Teaching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Knowledge and Reasoning About Light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In M. S. Donovan & J. D. Bransford (Eds.), How students learn history, mathematics, and science in the classroom, (pp. 397-565).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Marks, R. (1990a).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Mortimer E. and Scott, P.(2000). Meaning making in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Open university presC: Berkshire, England
Osborne, H. D. (1998). Teacher as knower and learner, reflections on situated knowledge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427-439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1
Tamir, P. (1988). Subject matter and related pedagogical knowledge in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 99-110
Van Dijk, E. M., & Kattmann, U. (2006). A research model for the study of science teachers' PCK and improving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Available online 11 July 2006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 572-5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