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적 정신모형 이론에 기반한 4M 순환학습 수업모형 개발: 이론적 배경과 개발과정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of 4M Learning Cycle Teaching Model Based on the Integrated Mental Model Theory: Focusing on the Theoretical Basis & Development Procedur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5, 2008년, pp.409 - 423  

박지연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이경호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과학교육 분야의 연구들에 의하면 학생들은 과학수업 시 다양한 어려움을 지각하며 수업 후에도 이러한 어려움이 잘 해소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느끼는 과학학습의 어려움과 그 원인을 조사하여 이를 해소시키기 위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과학학습 어려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더불어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수업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과학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겪는 어려움과 기존 과학수업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이 결과를 통합적 정신모형이론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과학학습 어려움 해소를 도울 수 있는 통합적 정신모형 이론에 기반한 4M 순환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es have reported that it is difficult to solve students' difficulties in learning science with teaching models focused on certain aspects because of various reasons. Recently,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the integrated perceptive has been to put emphasis on understanding complex si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은?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이 2000년 세계 1위, 2003년 4위에 이어 2006년 11위까지 계속 하락하고 있음이 국제 학력 평가(PISA)에서 드러났다.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이 2000년 세계 1위, 2003년 4위에 이어 2006년 11위까지 계속 하락하고 있음이 국제 학력 평가(PISA)에서 드러났다.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은 어떠한가?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이 2000년 세계 1위, 2003년 4위에 이어 2006년 11위까지 계속 하락하고 있음이 국제 학력 평가(PISA)에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과학영역 최상위권 성적을 얻은 학생의 비율이 한국 조사 대상(5000명) 중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강홍준 (2007). 고1 최상위권 과학성적 세계 2위 $\rightarrow$ 17위 추락, 새 대통령 '교육결단' 필요. 중앙일보 12월 5 일자 신문 

  2. 권재술 (1989). 과학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 1-9 

  3. 기현희 (2008). 전력 학습에 관한 중학생의 어려움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영민, 권성기 (1992). 전류 개념 변화를 위한 순 환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21-35 

  5. 김익균, 이홍준 (2006). 대학생들의 상대운동 개념 의 상황의존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62-473 

  6. 남정희, 최준환, 고문숙, 김재홍, 강순민, 임재항, 공 영태 (2005). 형성평가를 이용한 교수-학습 전략이 중학 교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 학습동기, 메타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49(3), 311-320 

  7. 송진웅(1997). 과학교육에서의 상황 관련 연구에 대 한 개관과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273-288 

  8. 양명원 (1988). 순환학습 모형을 이용한 일반화학실 험이 학생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태도와 탐구능력 신장 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이경호, 신종호, 송상호, 김연수, 박지연, & Bao, L. (2005). 과학수업전략과 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중등학생 의 정신모형(Mental Model) 탐색 연구: 이론의 현장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2003-042- B00165) 

  10. 이경호 (2007). 왜 학생들은 물리학을 어려워하는가?: 지식 신념틀을 이용한 물리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구조 적 분석을 향하여. 새물리(Sae Mulli), 54(4), 284-295 

  11. 이승희 (2006). 대학 전공 역학 학습에서 '학생의 어려움'과 그 해소방안: 'Lagrange's Equation' 학습을 중 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최병순 (1990). Learning Cycle Model을 이용한 화학 실험이 학생들의 탐구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화학교육, 17(1), 6-11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대한민국, OECD PISA 에서 높은 교육 성취수준 달성: OECD 학업 성취도 국 제 비교 연구(PISA 2006) 주요 결과 발표 

  14. 한종하 (1987). 과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전 략. 서울: 한국교육 개발원 

  15. 홍순경, 최병순 (1991). 밀도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순환 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1), 15-24 

  16. Barman, C. (1997). The learning cycle revisited: A modification of an effective teaching model. Monograph 6. Washington, DC: Council for Elementary Science International 

  17. Blank, L. M. (2000). A metacognitive learning cycle: A better warranty for student understanding?. Science Education, 84(4), 486-506 

  18. Bodzin, A., Cates, W., Price, B., & Pratt K. (2003). Implementing a web-integrated high scghool biology program. Web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2003 National Educational Computing Conference(NECC) in Seattle, WA 

  19. Boulter, C. J., Buckley, B., & Walkington, H. (2001). Model-based teaching and learning during ecological inqui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W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54048) 

  20. BSCS (2006). The Cornerstone-to-Capstone Approach: Creating Coherence in High School Science. Colorado Springs, Co: Author 

  21. Carnine, D. W., Kameenui, E. J., & Coyne, M. D. (Eds). (2002). Effective teaching strategies that accomodate diverse learners(2nd ed.). 이대식, 이창남(역) (2005). 모 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 각 교과별 적용 예.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22. Chi, M. T. H., Slotta, J. D., & de Leeuw.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 27-43 

  23. Clement,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In G. Glover, R. Ronning & C.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Assessment,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NY: Plenum 

  24. Duit, R. (2002). Conceptual change-still a powerful frame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European Symposium on Conceptual Change, Finland: Turku 

  25. Eisenkraft, A. (2003). Expanding the 5E model: A proposed 7E model emphasizes 'transfer of learning' and the importance of eliciting prior understanding. The Science Teacher, 70(6), 56-59 

  26. Fensham, P. (2001). Science content as problematic- Issues for research. In H. Behrendt, H. Dahncke, R. Duit, W.Graber, M. Komorek, A. Koss & P. Reiska (Ed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Past, Present, and Future (pp. 27-41). Dordrecht, The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27. Glasson, G. E., & Lalik, R. V. (1993). Reinterpreting the learning cycle from a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 A qualitative survey of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2), 187-207 

  28. Glynn, S. M. (1997). Learning from science text: Role of an elaborate analogy. Colledge Park, MD: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29. Gobert, J. D. (2005). The effect of different learning tasks on model-building in plate tectonics: Diagramming versus explain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444-455 

  30. Gobert, J. D., & Buckley, B. C. (2000). Introduction to model-based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891-894 

  31. Halloun, I. (2004).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32. Hamaker, C. (1986). The effects of adjunct questions on pros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6(2), 212-242 

  33. Hennessey, M. (1993). Students' ideas about their conceptualization: Their elicitation through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tlanta, GA 

  34. Hiebert, J., Wearne, D., & Taber, S. (1991). Fourth graders' gradual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s during instruction using different physical representations. Elementary School Journal, 91(4), 321-341 

  35. Karplus, R. (1977).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inter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 3), 237-250 

  36. Klo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J: Prentice Hall 

  37. Lawson, A., Abraham, M. R., & Renner, J. W. (1989). A theory of instruction: Using the learning cycle to teach science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NARST Monograph No. 1 

  38. Lavoie, D. (1999). Effects of emphasizing hypotheticopredictive reasoning within the science learning cycle on high school student's process skill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s in biol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127-1147 

  39. Lee, G., Shin, J., Park J., Song, S., Kim, Y., & Bao, L. (2005). An integrated theoretical structure of mental model: Toward understanding how students form their idea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6), 698-707 

  40. Marzano, R. J., Pickering, D. J., & Pollock, J. E. (2001). Classroom instruction that works: Research based strategies for increasing student achievement.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SCD) 

  41. Mayer, R., & Gallini, J. (1990). When is an illustration worth a thousand wor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715-726 

  42. Osman, M., & Hannafin, M. J. (1994). Effects of advance organzing questioning and prior knowledge o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1), 5-13 

  43. Pintrich, P. R., Mark,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67-199 

  44. Pressley, M., Wood, E., Woloshyn, V., Martin, V., King, A., & Menke, D. (1992). Encouraging mindful use of prior knowledge: Attempting to construct explanatory answers facilitates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7(1), 91-109 

  45. Reeve J. (2000). Understanding motivational and emotion(3rd ed.). 정봉교, 현성용, 윤병수(역) (2003). 동 기와 정서의 이해(3판). 서울: 박학사 

  46. Sinatra, G. M. (2002). Motivational, social, and contextual aspects of conceptual change: A commentary. In M. Lim 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 (pp.187-197).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47. Venville, G. (2004). Young children learning about living things: A case study of conceptual change from ontological and social perspectiv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449-480 

  48. Warjovaara, R. (2007, December 5). '학력 1위' 핀 란드, 비결은 '수준별 수업'. 조선일보 

  49. Wells, M., Hestenes, D., & Swackhanmer, G. (1995). A modelling method for high schoolphysics instructio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4(7), 606-619 

  50. White, B. Y. (1993). ThinkerTools: Causal models, conceptual change, and science educa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0(1), 1-100 

  51. Wittmann, M., & Scherr, R. (2002). Epistemology mediating conceptual knowledge: Constraints on data accessible from interviews.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s 

  52. YILMAZ, H., & AVA , P. H. (2006). The effect of the 4-E Learning Cycle method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electricity.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3(1), 2-18 

  53. Zollman, D. (1990). Learning cycles for a largeenrollment class. The Physics Teacher, 28(1), 20-2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