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5, 2008년, pp.409 - 423
박지연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이경호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Many researches have reported that it is difficult to solve students' difficulties in learning science with teaching models focused on certain aspects because of various reasons. Recently,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the integrated perceptive has been to put emphasis on understanding complex si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은? |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이 2000년 세계 1위, 2003년 4위에 이어 2006년 11위까지 계속 하락하고 있음이 국제 학력 평가(PISA)에서 드러났다. | |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이 2000년 세계 1위, 2003년 4위에 이어 2006년 11위까지 계속 하락하고 있음이 국제 학력 평가(PISA)에서 드러났다. | |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은 어떠한가? | 과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이기에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실력이 2000년 세계 1위, 2003년 4위에 이어 2006년 11위까지 계속 하락하고 있음이 국제 학력 평가(PISA)에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과학영역 최상위권 성적을 얻은 학생의 비율이 한국 조사 대상(5000명) 중 1. |
강홍준 (2007). 고1 최상위권 과학성적 세계 2위 $\rightarrow$ 17위 추락, 새 대통령 '교육결단' 필요. 중앙일보 12월 5 일자 신문
권재술 (1989). 과학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 1-9
기현희 (2008). 전력 학습에 관한 중학생의 어려움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민, 권성기 (1992). 전류 개념 변화를 위한 순 환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21-35
김익균, 이홍준 (2006). 대학생들의 상대운동 개념 의 상황의존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62-473
양명원 (1988). 순환학습 모형을 이용한 일반화학실 험이 학생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태도와 탐구능력 신장 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호, 신종호, 송상호, 김연수, 박지연, & Bao, L. (2005). 과학수업전략과 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중등학생 의 정신모형(Mental Model) 탐색 연구: 이론의 현장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2003-042- B00165)
이경호 (2007). 왜 학생들은 물리학을 어려워하는가?: 지식 신념틀을 이용한 물리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구조 적 분석을 향하여. 새물리(Sae Mulli), 54(4), 284-295
이승희 (2006). 대학 전공 역학 학습에서 '학생의 어려움'과 그 해소방안: 'Lagrange's Equation' 학습을 중 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병순 (1990). Learning Cycle Model을 이용한 화학 실험이 학생들의 탐구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화학교육, 17(1), 6-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대한민국, OECD PISA 에서 높은 교육 성취수준 달성: OECD 학업 성취도 국 제 비교 연구(PISA 2006) 주요 결과 발표
한종하 (1987). 과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전 략. 서울: 한국교육 개발원
Barman, C. (1997). The learning cycle revisited: A modification of an effective teaching model. Monograph 6. Washington, DC: Council for Elementary Science International
Blank, L. M. (2000). A metacognitive learning cycle: A better warranty for student understanding?. Science Education, 84(4), 486-506
Bodzin, A., Cates, W., Price, B., & Pratt K. (2003). Implementing a web-integrated high scghool biology program. Web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2003 National Educational Computing Conference(NECC) in Seattle, WA
Boulter, C. J., Buckley, B., & Walkington, H. (2001). Model-based teaching and learning during ecological inqui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W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54048)
BSCS (2006). The Cornerstone-to-Capstone Approach: Creating Coherence in High School Science. Colorado Springs, Co: Author
Carnine, D. W., Kameenui, E. J., & Coyne, M. D. (Eds). (2002). Effective teaching strategies that accomodate diverse learners(2nd ed.). 이대식, 이창남(역) (2005). 모 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 각 교과별 적용 예.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Chi, M. T. H., Slotta, J. D., & de Leeuw.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 27-43
Clement,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In G. Glover, R. Ronning & C.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Assessment,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NY: Plenum
Duit, R. (2002). Conceptual change-still a powerful frame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third European Symposium on Conceptual Change, Finland: Turku
Eisenkraft, A. (2003). Expanding the 5E model: A proposed 7E model emphasizes 'transfer of learning' and the importance of eliciting prior understanding. The Science Teacher, 70(6), 56-59
Fensham, P. (2001). Science content as problematic- Issues for research. In H. Behrendt, H. Dahncke, R. Duit, W.Graber, M. Komorek, A. Koss & P. Reiska (Ed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Past, Present, and Future (pp. 27-41). Dordrecht, The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Glasson, G. E., & Lalik, R. V. (1993). Reinterpreting the learning cycle from a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 A qualitative survey of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2), 187-207
Glynn, S. M. (1997). Learning from science text: Role of an elaborate analogy. Colledge Park, MD: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Gobert, J. D. (2005). The effect of different learning tasks on model-building in plate tectonics: Diagramming versus explain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444-455
Gobert, J. D., & Buckley, B. C. (2000). Introduction to model-based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891-894
Halloun, I. (2004).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Hamaker, C. (1986). The effects of adjunct questions on pros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6(2), 212-242
Hennessey, M. (1993). Students' ideas about their conceptualization: Their elicitation through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tlanta, GA
Hiebert, J., Wearne, D., & Taber, S. (1991). Fourth graders' gradual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s during instruction using different physical representations. Elementary School Journal, 91(4), 321-341
Karplus, R. (1977).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inter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 3), 237-250
Klo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J: Prentice Hall
Lawson, A., Abraham, M. R., & Renner, J. W. (1989). A theory of instruction: Using the learning cycle to teach science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NARST Monograph No. 1
Lavoie, D. (1999). Effects of emphasizing hypotheticopredictive reasoning within the science learning cycle on high school student's process skills and conceptual understandings in biol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127-1147
Marzano, R. J., Pickering, D. J., & Pollock, J. E. (2001). Classroom instruction that works: Research based strategies for increasing student achievement.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SCD)
Mayer, R., & Gallini, J. (1990). When is an illustration worth a thousand wor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715-726
Osman, M., & Hannafin, M. J. (1994). Effects of advance organzing questioning and prior knowledge o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1), 5-13
Pintrich, P. R., Mark,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67-199
Pressley, M., Wood, E., Woloshyn, V., Martin, V., King, A., & Menke, D. (1992). Encouraging mindful use of prior knowledge: Attempting to construct explanatory answers facilitates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7(1), 91-109
Reeve J. (2000). Understanding motivational and emotion(3rd ed.). 정봉교, 현성용, 윤병수(역) (2003). 동 기와 정서의 이해(3판). 서울: 박학사
Sinatra, G. M. (2002). Motivational, social, and contextual aspects of conceptual change: A commentary. In M. Lim n & L. Mason (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 (pp.187-197).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Venville, G. (2004). Young children learning about living things: A case study of conceptual change from ontological and social perspectiv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449-480
Warjovaara, R. (2007, December 5). '학력 1위' 핀 란드, 비결은 '수준별 수업'. 조선일보
Wells, M., Hestenes, D., & Swackhanmer, G. (1995). A modelling method for high schoolphysics instructio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4(7), 606-619
White, B. Y. (1993). ThinkerTools: Causal models, conceptual change, and science educa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0(1), 1-100
Wittmann, M., & Scherr, R. (2002). Epistemology mediating conceptual knowledge: Constraints on data accessible from interviews.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s
YILMAZ, H., & AVA , P. H. (2006). The effect of the 4-E Learning Cycle method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electricity.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3(1), 2-18
Zollman, D. (1990). Learning cycles for a largeenrollment class. The Physics Teacher, 28(1), 20-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