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V-Vis와 ED-XRF를 이용한 자연 색상의 담수 흑 양식진주 분석
UV-Vis and ED-XRF Analyses of Natural Black Colored Pearls from Freshwater Cultured Shells 원문보기

한국패류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malacology, v.24 no.3, 2008년, pp.243 - 251  

김혜연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재료 및 화학공학과, 코리아진주감정원) ,  박종완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주의 감별기법상 UV-Vis의 흡수 스펙트럼 분석과 반사율 분석은 흑진주의 색깔이 자연 그대로인지 아니면 처리에 의한 결과인지를 구별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ED-XRF을 이용한 미량 원소 분석은 진주가 해수산인지 담수산인지 여부와 은염 또는 염색 처리 유무를 판단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은염 또는 염색 처리되지 않은 여러 종류(담수양식진주, 아코야양식진주, 타히티흑양식진주)의 진주에 은염처리를 한 결과, 은 이온 고유의 스펙트럼이 진주 고유의 스펙트럼에 영향을 주어 UV-Vis흡수 스펙트럼이 변화되었다. 또한 반사율도 은염처리하기 전보다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자연 색상의 타히티흑양식진주의 경우 400 nm, 500nm, 700 nm의 고유 흡수 스펙트럼을 갖고 있었으며, 자연색상의 담수흑양식진주의 경우 380-400 nm, 480-500 nm 두 개의 특징적인 흡수 스펙트럼으로 나타났다. 자연 색상의 담수흑진주에서는 자연 색상의 타히티흑진주와는 달리 700nm의 흡수 스펙트럼이 관찰되지 않았다. 직접 은염처리한 진주 9 개를 ED-XRF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처리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진주 층에 침투된 은의 함량이 점차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중에서 구입한 흑진주 18 개를 분석한 결과, 은 이온의 상대 함유량이 약 0.1%를 경계로 은염 또는 염색 처리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es of UV-Vis spectrum and reflectance are useful tools to identify pearls of which color was naturally made or chemically changed. Contents of some trace elements of pearls by using ED-XRF may give us the information that the pearls were originated from marine shells or freshwater shell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 시중에 유통되는 담수흑양식진주의 색상이 자연적인 것인지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생긴 것인지에 대한 감별법을 연구한 보고는 발표된 적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연 색상의 담수흑양식진주와 처리된 흑색의 담수양식진주, 그리고 기타 다른 흑색의 진주들을 비교, 분석하여, 자연 색상을 가진 담수흑양식진주에 대한 감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자연 색상의 흑진주와 은염처리된 흑진주를 구별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진주를 사용하여 은염처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수산진주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양식진주는 해수산과 담수산으로 대별되는데, 해수산진주 (아코야양식진주, 남양양식진주, 타히티흑양식진주)는 생식소(gonad)에 핵(nucleus)을 넣고 한 조각의 외투막(mantle) 세포를 이식하여 진주를 양식한다. 한편 담수산 진주는 외투막에 한 조각의 외투막 세포만을 이식하여 진주층(nacre)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Wada, 1982; Komathu, 1992).
타히티흑양식진주의 처리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현재 유통되는 아코야흑양식진주의 경우 100%가 처리된 색깔의 진주이다. 아코야흑약식진주의 처리방법으로는 은염처리(silver nitrate treatment)와 염색(dyeing) 또는 은염처리와 염색을 병행하여 흑색을 만들게 된다(Wada 1892; Komathu 1992; Li and Chen, 2001). 타히티흑양식진주의 경우 자연 색상의 진주와 처리된 색깔의 흑진주가 같이 유통되고 있다.
양식진주는 조개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여러 종류의 조개에서 생산된 양식진주는 양식된 조개의 종류에 따라 아코야진주조개(Pinctada fucata)에서는 아코야양식진주 (Akoya cultured pearl), 흰진주조개(Pinctada maxima)에서는 남양양식진주(South sea cultured pearl), 검은진주조개(Pinctada margaritifera)에서는 타히티흑양식진주(Tahitian black cultured pearl), 담수조개류인 Hyriopsis schlegelii, Hyriopsis cumingi, Cristaria plicata에서는 담수양식진주(freshwater cultured pearl)로 구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