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시력과 굴절이상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1, 3, 6학년 200명(400안)을 선정하여 나안시력과 굴절이상을 측정하였다. 결과: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근시도는 증가하고, 시력은 감소하였고, 1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2.1471X-3.1484 (F=313.9377, P<0.001)로 나타났다. 원시도와 시력에 대한 1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0.6854X+1.1764 (F=7.054, P<0.01)로 나타나 원시도와 시력 감소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시력과 난시도의 관계는 Y=2.2509X-2.8738 (F=21.7952, P<0.001)로 나타나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결론: 근시, 원시, 난시 모두 시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목적: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시력과 굴절이상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1, 3, 6학년 200명(400안)을 선정하여 나안시력과 굴절이상을 측정하였다. 결과: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근시도는 증가하고, 시력은 감소하였고, 1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2.1471X-3.1484 (F=313.9377, P<0.001)로 나타났다. 원시도와 시력에 대한 1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0.6854X+1.1764 (F=7.054, P<0.01)로 나타나 원시도와 시력 감소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시력과 난시도의 관계는 Y=2.2509X-2.8738 (F=21.7952, P<0.001)로 나타나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결론: 근시, 원시, 난시 모두 시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elementary schoolchildren and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Methods: Naked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for selected 200 schoolchildren (400 eyes) of 1st, 3rd and 6th grades. Results: The...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elementary schoolchildren and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Methods: Naked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for selected 200 schoolchildren (400 eyes) of 1st, 3rd and 6th grades. Results: The refractive error in hyperopia was gradually decreased and visual acuity was increased as higher grade. The regression line of Y=2.1471X-3.1484 (F=313.9377, P<0.001) and closed inter-relationship were found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myopia. The regression line equation of Y=-0.6854X+1.1764 (F=7.054, P<0.01) and closed inter-relationship were found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hyperopia.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astigmatism was Y=2.2509X-2.8738 (F=21.7952, P<0.001) and closed inter-relationship was found. Conclusions: Myopia, hyperopia and astigmatism showed closed inter-relationship with visual acuity.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elementary schoolchildren and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Methods: Naked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for selected 200 schoolchildren (400 eyes) of 1st, 3rd and 6th grades. Results: The refractive error in hyperopia was gradually decreased and visual acuity was increased as higher grade. The regression line of Y=2.1471X-3.1484 (F=313.9377, P<0.001) and closed inter-relationship were found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myopia. The regression line equation of Y=-0.6854X+1.1764 (F=7.054, P<0.01) and closed inter-relationship were found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hyperopia.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error in astigmatism was Y=2.2509X-2.8738 (F=21.7952, P<0.001) and closed inter-relationship was found. Conclusions: Myopia, hyperopia and astigmatism showed closed inter-relationship with visual ac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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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David는 눈의 굴절상태는 출생 시 대부분 원시이던 것이 신체의 성장과 아울러 안구 자체의 변화로 7~8세를 기점으로 굴절상태의 변화가 온다고 하였다3. 본 논문에서는 시력의 변화가 많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년별 시력과 굴절이상의 정도 조사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학년, 3학년, 6학년의 시력과 굴절이상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년별 시력과 굴절이상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나안시력은 측정 실조도 100Lux, 시력표판의 조도 300Lux를 유지시킨 상태에서 5 m용 한천석 시시력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굴절이상은 Refractometer(RM-8800: Topcon, Japan) 을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검사결과를 근시와 원시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근시성난시는 등가구면도수를 근시도로 원시성 난시는 등가구면도수를 원시도로 환산하여 분류하고 혼합 난시의 경우는 등가구면도수가 -이면 근시로 +이면 원시로 분류하였다.
굴절이상을 각각 측정하였다. 나안시력은 측정 실조도 100Lux, 시력표판의 조도 300Lux를 유지시킨 상태에서 5 m용 한천석 시시력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굴절이상은 Refractometer(RM-8800: Topcon, Japan) 을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검사결과를 근시와 원시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근시성난시는 등가구면도수를 근시도로 원시성 난시는 등가구면도수를 원시도로 환산하여 분류하고 혼합 난시의 경우는 등가구면도수가 -이면 근시로 +이면 원시로 분류하였다.
난시량에 따른 시력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S-0.5D로 근시도가 동일하면서 난시정도가 다른 눈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력(X)에 대한 난시도 (Y) 의 1차 회귀직선 방정식은 Y=2.
이를 위해 1학년, 3학년, 6학년의 시력과 굴절이상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년별 시력과 굴절이상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전체 초등학생들의 굴절이상과 시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동일한 구면굴절력에서 난시정도에 따른 시력의 변화도 함께 조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시력의 변화가 많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년별 시력과 굴절이상의 정도 조사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학년, 3학년, 6학년의 시력과 굴절이상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년별 시력과 굴절이상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전체 초등학생들의 굴절이상과 시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동일한 구면굴절력에서 난시정도에 따른 시력의 변화도 함께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8년 2월 대구시내 초등학교를 선정, 1학년, 3학년, 6학년 중 안수술 및 시력과 굴절상태에 장애를 줄 만한 질환이 없는 200명(400안)을 대상으로 하여 나안시력과 굴절이상을 각각 측정하였다. 나안시력은 측정 실조도 100Lux, 시력표판의 조도 300Lux를 유지시킨 상태에서 5 m용 한천석 시시력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굴절이상은 Refractometer(RM-8800: Topcon, Japan) 을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굴절이상안의 구분은 등가구면도수가 -0.50D 이하를 근시, -0.50D~+0.50D(-0.50D초과 +0.50D 미만)를 정시, +0.50D 이상을 원시로 설정하여 굴절이상의 빈도를 조사한 결과 정시 103안(25.7%), 근시 278안 (69.5%), 원시 19안(4.8%)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시, 원시, 근시에 관한 굴절이상도의 범위를 본 연구와 같이 설정한 인접 나라의 연구에서 대만의 경우 1995년에 16~18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 근시환자가 84%로 나타났고 (Lin 등 1999)8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9 등이 조사한 근시 비율 74.
5D로 근시도가 동일하면서 난시정도가 다른 눈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력(X)에 대한 난시도 (Y) 의 1차 회귀직선 방정식은 Y=2.2509X-2.8738 (F=21.7952, P<0.001) 로 나타나 유의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Fig. 4).
20으로 원시 도감소에 따라 약간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력(X)에 대한 근시도(Y)의 1 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2.1471X- 3.1484 (F=313.9377, P<0.001) 로 나타나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력(X)에 대한 원시도(Y) 의 1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 -0.6854X+1.1764 (F=7.054, P<0.01) 로, 시력(X)에 대한 난시도 (Y) 의 1차 회귀직선 방정식은 Y=2.2509X-2.8738 (F=21.7952, P<0.01)로 나타나 유의한 상관관계가 증명되었다.
780으로 근시도 증가에 따라 약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시안의 등가구면도수는 1학년 +0.66D, 3학년은 +0.50D, 6학년 +0.27D 로 조금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안평균 시력은 1학년 0.92, 3학년 1.05, 6학년 1.20으로 원시 도감소에 따라 약간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력(X)에 대한 근시도(Y)의 1 차 회귀직선방정식은 Y=2.
3). 전체 원시안의 평균원시도는 S+0.486D=C-0.102D, 등가구면도수로는 +0.435D 로 조사되었으며 나 평균시력은 1.081 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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