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고압 케이블의 온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High Voltage Power Cable for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7 no.3, 2008년, pp.338 - 342  

이기연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연구그룹) ,  김동우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연구그룹) ,  김동욱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연구그룹) ,  길형준 (전기안전연구원 전기재해연구그룹) ,  김향곤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연구그룹) ,  최충석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brid Electric Vehicle(HEV) is driven by an internal-combustion engine and an electric motor. It is a combination of an internal-combustion engine and several electrical equipments which use a high voltage battery, an electric motors, an inverter and others. But there is not any separate detaile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EV의 데이터 취득 시스템에 의한 전압, 전류 및 주파수를 측정하여 고전압 전기장치의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HEV에 고전원 부분 전력전송에 사용되는 고전원 케이블의 전류에 따른 온도 특성을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측정, 분석하였다. 이러한 실험, 분석 결과를 통하여 HEV 차량의 설계 및 전기안전을 위한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시험기준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HEV의 데이터 취득 시스템에 의한 전압, 전류 및 주파수를 측정하여 고전압 전기장치의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HEV에 고전원 부분 전력전송에 사용되는 고전원 케이블의 전류에 따른 온도 특성을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측정, 분석하였다. 이러한 실험, 분석 결과를 통하여 HEV 차량의 설계 및 전기안전을 위한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시험기준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요전망을 통한 시장기회 분석", 2004. 06 

  2. 문재원, 안진우,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동용 65kW급 SR MOTOR의 설계",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54B권 8호, pp358-363, 2005. 08 

  3. 김호기,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전기동력기술", 전기의세계 제 54권 제 5호, pp.26-34, 2005 

  4.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기후변화 협약대응의 이슈와 의제", 2006. 03 

  5. SAE, "Safety Test Methodology and Accelerated Testing and Vehicle Reliabili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6. 이현동, 최종률, "전기,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의 향후 동향", 전기학회지 제 49권 5호, pp.4-10, 2000 

  7. 이기연, 길형준, 김동욱, 김향곤, 최충석,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기적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 회 전기설비전문위원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40-145, 2008 

  8. 기아자동차, "프라이드 정비 지침서", 2006 

  9. http://www.hitachi-cable.co.jp/en/products/vehicle/eco /harness.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