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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균형과 1차식에 의한 대체 연료의 공연비 산정법
Air Fuel Ratio Determination Method for Alternative Fuel Based on Carbon Balance and Linear Equation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7 no.4 = no.56, 2008년, pp.182 - 188  

이재원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 대학원) ,  권순태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 대학원) ,  박찬준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엄인용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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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탄소 균형 및 1차식에 의한 공연비 산정방법을 대체연료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전의 연구에서는 Eltinge 차트의 확장, 미연탄화수소의 보상 및 다양한 방법으로부터 계산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Eltinge 방법은 현재 공연비를 산정하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식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최근 지구온난화 방지를 포함하여 환경 보호와 에너지보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내연기관에 대체연료를 사용이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대체연료들에 대한 공연비의 정확한 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산소를 포함하는 연료에서는 Eltigne방법을 제외하고 모든 공연비 산정법들이 다시 유도되어야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미 그 정확성이 확인된 탄소균형식을 이용하여 대체연료의 공연비를 산정하기 위해 다시 유도하였고, 각 대체 연료에 실제로 적용이 가능한 1차식을 새로이 제시하였다. 평가 결과, 탄소균형식으로 계산한 공연비는 가솔린 연료와 비교하여 다소 오차가 증가하였지만, 그 정확도는 다양한 대체 연료들에 적용하기에 충분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제시된 1차식은 $\lambda=1.2$이하에서는 그 정확도가 매우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compare the carbon-balanced and liner air-fuel ratio determination methods for alternative fuels. In the previous work, expansion of Eltinge chart, unburned hydrocarbon compensation, comparison of the results from various methods were discussed. It has been also concluded that El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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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각종 연소 장치에서 탄화 수소계 연료의 공기- 연료 혼합비 또는 동력기관에서의 공연비의 결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주요 화석 연료에 대해서는 배기 조성을 측정하여 이를 정확히 산정하는 많은 방법들이 개발되었으나 현재 주목을 받고 있는 대체 연료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산정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대체 연료의 공연비 계산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가솔린을 제외한 주요 대체연료 즉 산소를 포함하고 있는 알코올계 연료와 주요 가스연료에 대해 Eltinge와 Spindt를 제외한 다른 계산방식들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전 연구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원래의 탄소균형식3,4)과 산소균형식7,8)은 오차가 매우 커서 비교의 의미가 없으므로 여기서는 가솔린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보였던 탄소 균형식9)과 일차식9) 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도 열해리 반응에 따른 CO의 추가 발생을 고려하여 반응상수 K를 상수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Eltinge는 혼합기가 불균일하게 분포되 었다는 또 하나의 가정을 추가하였는데 즉 주어진 공연비에서 혼합기는 명목상의 공연비(평균 공연비)를 중심으로 가우스(Gauss) 분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 가정은 이 방법의 중요한 특징이자 장점인데, 결과적으로 이 가정을 포함시킴으로서 반응상수 K 를 변수로 취급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 2 이하에서 공연비와 CO+CO2 +THC의 값은 직선적인 관계에 있다. 따라서 모든 연료에 대해 *1.2 이하에서만 적용한다는 가정 하에 연료별로 일차식을 구성하였다.
  • 조성을 구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여기서도 열해리 반응에 따른 CO의 추가 발생을 고려하여 반응상수 K를 상수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Eltinge는 혼합기가 불균일하게 분포되 었다는 또 하나의 가정을 추가하였는데 즉 주어진 공연비에서 혼합기는 명목상의 공연비(평균 공연비)를 중심으로 가우스(Gauss) 분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이러한 공연비 계산식들은 혼합기 전체를 균질하다고 가정하고 있으며 과잉산소가 존재하는 한 완전 연소를 한다고 가정하였다. 대부분의 식은 희박 영역에서 co의 배출을 보상하기 위해 그리고 산소 결핍 상태에서는 co 의 급격한 증가를 보상하기 위해 열해리를 고려한 수성가스 반응상수 K를 도입하여 CO의 배출량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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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amont Eltinge, "Fuel-Air Ratio and Distribution from Exhaust Gas Composition", SAE Paper 680114 (1968). 

  2. Inyong Ohm and Chanjun Park, "Determination of Air Fuel Ratio according to Fuel Composition(I) -Eltinge Chart as a Reference Exhaust Composition", Transaction of the KSME(B), Vol.27, No.11, pp.1548-1562, (2003). 

  3. R.S. Spindt, "Air-Fuel Ratio From Exhaust Gas Analysis", SAE paper 650507, (1965). 

  4. Inyong Ohm and Chanjun Park, "Determination of Air Fuel Ratio according to Fuel Composition(II) -Compensation of Unburned Gas Concentration in Eltinge Chart", Transaction of the KSME(B), Vol.27, No.11, pp.1563- 1571, (2003). 

  5. Inyong Ohm and Chanjun Park, "Determination of Air Fuel Ratio according to Fuel Composition(III) -Comparison of Various Calculation Method", Transaction of the KSME(B), Vol.28, No.10, pp.1147-1154, (2003). 

  6. Inyong Ohm and Chanjun Park, "Determination of Air Fuel Ratio according to Fuel Composition(IV) -Overall Estimation of Methods", Transaction of the KSME(B), Vol.28, No.10, pp.1155-1162, (2003). 

  7. Donald L. Stivender, "Development of a Fuel-Based Mass Emission Measurement", SAE paper 710604, (1971). 

  8.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New York, pp.151, (1988). 

  9. Ono Sokki LTD, "Operating Manual for Engine Test System", Ono Sokki LTD, Tokyo, (1985). 

  10. L.S. Leonard, "Fuel Distribution by Exhaust Gas Analysis." Paper 379A presented at the summer meeting, St. Louis, Mo., June 5-9, (1961). 

  11.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pp.314, (1988). 

  12.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pp.145-152,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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