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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8 no.1, 2008년, pp.123 - 142
장혜리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록학과) , 최재황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는 레코드매니저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레코드매니저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기록관리 지식범주를 살펴보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57명을 대상으로 계속교육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하였다.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레코드매니저를 위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시간, 강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계속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records managers. To reach the goal of this study, literature review and a survey was undertaken. Through literature review, essential knowledge areas of records manager were observed. The survey was also performed by 57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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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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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리 영역의 양성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교육은 전문 인력을 키우는 양성교육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의 능력개발을 위한 계속교육도 포함한다. 기록관리 영역의 양성교육은 기록관리 전문 인력을 키우기 위해서 전통적인 이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성교육을 받은 후 기록물관리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자들을 위한 계속교육은 업무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태도, 기술, 지식을 향상시켜 개인의 전문성 제고는 물론 조직의 발전을 함께 충족시킨다. | |
교육은 전문 인력을 키우는 양성교육뿐만 아니라 어떤 것을 포함하는가? |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은 전문 인력을 키우는 양성교육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의 능력개발을 위한 계속교육도 포함한다. 기록관리 영역의 양성교육은 기록관리 전문 인력을 키우기 위해서 전통적인 이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후 시작된 기록관리 영역의 양성교육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우리나라는 1999년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이 제정된 후 본격적으로 대학원과정의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교육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법 제정에 따른 전문 인력의 수요에 급급하여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교육에만 치중하고, 양성된 이후에 기록연구직을 위한 계속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계속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 국내 기록연구직을 위한 계속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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