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대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양생 간의 관계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Yangsaeng(養生) in Korean College Women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1 no.2, 2008년, pp.149 - 159  

박혜숙 (가톨릭상지대학 간호과) ,  김애정 (여주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Yangsaeng in Korea. Yangsaeng is a traditional health care regimen for the promotion of health and prevention of illness by means of specific principles and methods, whose purpose was to improve longev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양생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여대생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스트레스와 우울의 간호중재법으로 동양의 전통적인 건강관리법인 양생이 활용가능한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여대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양생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양생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2008년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34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부실 응답을 한 응답자를 제외한 523명이 최종 연구대상이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간호중재법으로 동양의 전통적인 건강관리법인 양생이 활용가능한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여대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양생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여대생의 스트레스, 우울과 양생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아, 스트레스와 우울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간호중재방법으로 양생이 활용가능한 지를 알아보는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나아가 여대생의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개인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없을 때 생기는 긴장감이나 불쾌한 신체 감정(Schuler, 1980)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스트레스 측정도구는 Frank와 Zyznaski(1988)가 개발한 BEPSI(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dex)를 임지혁 등(1996)이 수정, 번안하여 타당도 검증을 한 한국판 BEPSI이다. 연구 대상자들은 5개 문항의 질문에 대해 지난 한 달 동안의 생활에서 자신의 감정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되는 항목, 즉 ‘전혀 없다’ 1점, ‘간혹 있다’ 2점, ‘종종 여러 번’ 3점, ‘거의 매번’ 4점, ‘언제나 항상’ 5점에 응답을 하였다.
우울이란? 우울이란 정상적인 기분 변화에서부터 병적인 상태에 이르는 근심, 침울감, 무기력감 및 무가치감을 나타내는 상태(Battle, 1978)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우울 측정도구는 Radloff(1977)가 개발하고 전겸구와 이민규(1992)가 번안한 20문항의 한국판 CES-D우울척도(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이다.
한국판 CES-D우울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우울 측정도구는 Radloff(1977)가 개발하고 전겸구와 이민규(1992)가 번안한 20문항의 한국판 CES-D우울척도(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이다. 이 도구는 우울한 감정(7문항), 긍정적 감정(4문항), 신체화 증상(7문항), 대인 관계(2문항) 등 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대상자들은 20개 문항의 질문에 대해 지난 한달 동안 어떻게 느꼈는지에 대해 ‘거의 드물게’ 0점, ‘때로’ 1점, ‘상당히’ 2점, ‘대부분’ 3점에 응답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