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펠러 및 선미반류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혼-타의 캐비테이션 관찰 및 간극 유동에 대한 가시화 연구
Cavitation Observation and Visualization of the Gap Flows on a Rudder Influenced by Propeller Slipstream and Hull Wak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3, 2008년, pp.238 - 246  

백부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경열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선호 (한진중공업(주) 기술연구소 선박해양연구팀) ,  허재경 (한진중공업(주) 기술연구소 선박해양연구팀) ,  유병석 (한진중공업(주) 기술연구소 선박해양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the influences on the gap cavitaiton of the semi-spade rudder are investigated experimentally in the condition with propeller and hull wakes. To reduce the scale effect in the given experimental conditions, 1/28.5-scale-down models of propeller and rudder are manufactured. W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 혼-타는 균일 유동 안에 존재하지 않고 선미 반류와 프로펠러 후류 내에 존재하게 되므로 모형 실험 시 선미 반류와 프로펠러 후류가 어떻게 타 캐비테이션 또는 간극 유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 및 선미 반류가 없는 균일유동(uniform flow), 프로펠러 및 선미 반류 모두 존재하는 경우에서 혼-타의 회전각을 변화시키면서 간극캐비테이션의 거동을 관찰하여 각 요소들이 타에 주는 유체역학적인 특성을 조사하고 추후 형상개선을 위한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혼-타에 영향을 주는 유입 유동의 특성을 자세히 조사하기 위하여 균일 유동안에 존재하는 혼-타와 전방에 선미 반류와 프로펠러가 모두 존재할 경우의 혼-타 모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혼-타에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을 관측하기 위해 고속카메라를 사용하였으며 간극 출입구 주위에서 유동의 속도장을 계측하여 유입 유동 조건이 간극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2006b)은 대부분의 상선에 적용되고 있는 혼-타(semi-spade rudder)의 간극 부분을 1/10척도로 제작하고 균일 유동 조건에서 캐비테이션 실험을 수행하여 캐비테이션 수의 변화에 따른 간극 유동 및 간극 캐비테이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간극캐비테이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간극 입구 형상 설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선미 반류 및 프로펠러가 혼-타 전방에 놓이게 될 경우 타에 입사각을 가지고 유동이 유입되어 흡입면과 압력면에 대칭적인 캐비테이션이 나타나지 않고 간극 유동의 특성이 바뀌게 되므로 간극 입구 형상에 대한 세심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의 표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의 문제점은? 이러한 후류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타는 양력이나 항력 뿐 만 아니라 캐비테이션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타의 표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타의 표면에 침식을 일으켜 유지 보수 비용을 증가시키거나 심각한 수중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다. 게다가 선박에 항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혼-타의 가동부의 뒷날이 수조의 중심선에서 우현 방향으로 멀어질 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혼-타의 가동부의 코드선(chord line)이 혼-타의 중심선(centerline)과 나란한 경우를 타각 0°라고 정의하며 가동부의 뒷날(trailing edge)이 수조의 중심선에서 좌현(port) 방향으로 멀어질 때를 양(+)의 타각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가동부의 뒷날이 수조의 중심선에서 우현(starboard) 방향으로 멀어질 때를 음(-)의 타각이라고 정의하였다.
예인수조에서 일련의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타가 낮은 전진비에서 양의 추력을 발생할수 있음을 보인 사람은 누구인가? Molland and Turnock(1992)는 풍동에서 프로펠러와 타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실험적으로 수행하였고 예인 및 공동 수조에서 Kracht(1992)가 양력과 항력을 측정하여 프로펠러와 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Stierman(1989)은 예인수조에서 일련의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타가 낮은 전진비에서 양의 추력을 발생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상의 실험들은 타에서 만들어지는 양력이나 추력에 초점을 맞추어 선박의 조종성이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hoi, J.E., Jeong, S.H. and Kim, J.H. 2007, “ Cavitating-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Horn-Type Rudd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3, pp. 228-237 

  2. Kim, G.D., Moon, I.S., Kim, K.Y., Van, S.H. and Lee, C.S. 2006, “ Numerical Calculation and Validation for Rudder Cavitation of a Large Container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5, pp. 568-577 

  3. Kracht, A.M., 1992, “Ship-propeller-rudder Interaction,” Proceedings,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opeller and Cavitation, Hangchou, China 

  4. Li, D-Q., 1994, Investigation on Propeller-rudder Interaction by Numerical Methods, Ph.D. Dissertation, Chalmers Univ. of Technology, Sweden 

  5. Molland, A.F. and Turnock, S.R., 1992, “Wind Tunnel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Propeller Loading on Ship Rudder Performace,”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London 

  6. Paik, B.G., Kim, K.Y., Ahn, J.W., Kim, Y.S., Kim, S.P. and Park, J.J. 2006,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Gap Cavitation of Semispade Rudd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4, pp. 422-430 

  7. Shen, Y.T., Jiang, C.W. and Remmers, K.D., 1997, “A Twisted Rudder for Reduced Cavitation,” J. of Ship Research, Vol. 41, No. 41, pp. 260-272 

  8. Stierman, E.J., 1989, “The Influence of the Rudder on the Propulsive Performance of Ships-Part 1,”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36, p. 4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