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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5 no.3, 2008년, pp.238 - 246
백부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경열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선호 (한진중공업(주) 기술연구소 선박해양연구팀) , 허재경 (한진중공업(주) 기술연구소 선박해양연구팀) , 유병석 (한진중공업(주) 기술연구소 선박해양연구팀)
In the present study, the influences on the gap cavitaiton of the semi-spade rudder are investigated experimentally in the condition with propeller and hull wakes. To reduce the scale effect in the given experimental conditions, 1/28.5-scale-down models of propeller and rudder are manufactured. W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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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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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의 표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의 문제점은? | 이러한 후류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타는 양력이나 항력 뿐 만 아니라 캐비테이션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타의 표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타의 표면에 침식을 일으켜 유지 보수 비용을 증가시키거나 심각한 수중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다. 게다가 선박에 항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 |
혼-타의 가동부의 뒷날이 수조의 중심선에서 우현 방향으로 멀어질 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혼-타의 가동부의 코드선(chord line)이 혼-타의 중심선(centerline)과 나란한 경우를 타각 0°라고 정의하며 가동부의 뒷날(trailing edge)이 수조의 중심선에서 좌현(port) 방향으로 멀어질 때를 양(+)의 타각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가동부의 뒷날이 수조의 중심선에서 우현(starboard) 방향으로 멀어질 때를 음(-)의 타각이라고 정의하였다. | |
예인수조에서 일련의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타가 낮은 전진비에서 양의 추력을 발생할수 있음을 보인 사람은 누구인가? | Molland and Turnock(1992)는 풍동에서 프로펠러와 타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실험적으로 수행하였고 예인 및 공동 수조에서 Kracht(1992)가 양력과 항력을 측정하여 프로펠러와 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Stierman(1989)은 예인수조에서 일련의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타가 낮은 전진비에서 양의 추력을 발생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상의 실험들은 타에서 만들어지는 양력이나 추력에 초점을 맞추어 선박의 조종성이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
Kracht, A.M., 1992, “Ship-propeller-rudder Interaction,” Proceedings,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opeller and Cavitation, Hangchou, China
Li, D-Q., 1994, Investigation on Propeller-rudder Interaction by Numerical Methods, Ph.D. Dissertation, Chalmers Univ. of Technology, Sweden
Molland, A.F. and Turnock, S.R., 1992, “Wind Tunnel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Propeller Loading on Ship Rudder Performace,”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London
Shen, Y.T., Jiang, C.W. and Remmers, K.D., 1997, “A Twisted Rudder for Reduced Cavitation,” J. of Ship Research, Vol. 41, No. 41, pp. 260-272
Stierman, E.J., 1989, “The Influence of the Rudder on the Propulsive Performance of Ships-Part 1,”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36, p. 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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