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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구조물의 화재사례
Fire of Reinforce Concrete Structur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5 = no.106, 2008년, pp.12 - 21  

김화중 (경북대학교 건설토목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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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년 2월 18일에 일어난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하행선 전동차(1079호)의 객차내 방화로 발생한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화재는 192명 사망과 21명 실종의 인명피해를 내고 추정손실 570억원이 발생한 대형 터널 화재사고이다.
  • 본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의 피해 상황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현재 고강도콘크리트구조물의 화재피해사례는 거의 없는 관계로 일반 콘크리트 화재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의 피해 상황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현재 고강도콘크리트구조물의 화재피해사례는 거의 없는 관계로 일반 콘크리트 화재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기둥 콘크리트의 강도저하는 화재 이전의 약 50%로 추청된다. 설계기준강도를 18 MPa로 가정할 때 화재 후의 강도는 9 MPa로 추청된다. 보는 표면에서 100 mm 깊이에서는 400℃ 이하 모서리에서는 약 500℃로 가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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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열의 대표적인 원인은? 그러나 콘크리트는 고온을 받으면 폭열을 일으키는 경우가 생기고 폭열에 의해서 피복두께의 콘크리트가 떨어져 철근의 온도를 급격히 상승시키므로 폭열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부재의 내화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문제이다. 폭열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소개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은 열응력이라 사료된다. 폭렬에 관한 문제는 보통의 콘크리트보다 상대적으로 고밀도 구조와 낮은 공극률을 가지는 고강도콘크리트에 집중적으로 관심이 부각 되고 있다.
폭열이 철근콘크리트 구조부재의 내화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은 일정한 피복두께를 가지고 있으면 일반적으로 내화구조로써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는 고온을 받으면 폭열을 일으키는 경우가 생기고 폭열에 의해서 피복두께의 콘크리트가 떨어져 철근의 온도를 급격히 상승시키므로 폭열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부재의 내화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문제이다. 폭열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소개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은 열응력이라 사료된다.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이 화해를 받을 경우 보와 기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일반적으로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이 화해를 받으면 슬래브의 경우에는 콘크리트의 폭열 등으로 철근이 노출되고 슬래브가 처지는 현상이 나타나 바닥판의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보의 경우에는 열팽창에 의해 양쪽 기둥의 구속으로 휨응력이 발생하여 휨파괴양상을 나타내며 또한 기둥의 경우도 마찬가지에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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