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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5 = no.106, 2008년, pp.69 - 76
최승호 (휘선건설(주) 기술연구소) , 조수동 (휘선건설(주) 양양교 상부공 현장) , 권효찬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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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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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교의 F.S.M 분리 단계시공 순서는 무엇인가? | ① 1단계:북단부 상부거더 1 177.5M 시공 및 주탑 시공 ② 2단계:북단부 케이블 시공 완료, 남단부 상부거더 170.0M 시공 및 주탑 시공 ③ 3단계:남단부 케이블 시공 완료 ④ 4단계:KEY SEG 시공(상부거더 시공완료) | |
엑스트라도즈드교 사재 케이블 시스템은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가? | 엑스트라도즈드교 사재 케이블 시스템은 다음의 조건들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한다. 사재 케이블은 피로성능 및 부식성능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새들 정착부는 케이블과의 부착이 완벽하게 이루어져 고정지점의 형성이 가능하고 만약의 사고로 인한 케이블 손상 시 교체가 가능한 구조로 이루어져야 한다. 거더 정착구 또한 시스템의 교체가 가능하여야 한다. 양양교에 적용된 사재 케이블은 Fully Epoxy Coated Strand가 적용된 공장제작 케이블(Semi-Prefabricated Multi-Cable<표 5 참조>)이다. | |
공장제작 케이블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공장제작 케이블은(Semi-Prefabricated Multi-Cable) 기존의 엑스트라도즈드교의 사재 케이블을 구성하는 스트랜드(strand)와 HDPE Duct를 공장에서 최적으로 배치하여 일체로 제작하여 스트랜드와 HDPE Duct의 일체거동을 확보할 수 있는 케이블로서 현장에서의 스트랜드 조립공정이 필요 없어 케이블의 내구성이 향상되고, 현장에서는 공장제작된 케이블의 단순거치 및 긴장작업만이 이루어지므로 시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케이블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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