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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M공법을 이용한 엑스트라도즈드(Extradosed)교량 시공 소개
Introduction of Extradosed Bridge for Full Staging Method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5 = no.106, 2008년, pp.69 - 76  

최승호 (휘선건설(주) 기술연구소) ,  조수동 (휘선건설(주) 양양교 상부공 현장) ,  권효찬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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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홍수시 검토를 통해 가벤트 기초의 세굴량을 검토하고 벤트가 유실될 경우 가벤트의 위치에 따라 상부거더에 구조적 위해를 가하는 정도를 검토하여 각 가벤트 위치별 보강 등급을 A,B,C등급으로 구분하였다. 각 등급에 따라 가벤트의 보강 정도를 달리하여 홍수시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경제적인 가벤트 보강이 되도록 하였다. 가벤트 부위의 국부세굴 심도의 평가방법으로CSU(Colorado State University) 공식을 이용하였다.
  • 공정상 홍수시기가 북단부 상부거더 시공 완료 및 케이블 시공이 완료된 시점에서 장마철을 맞이하게 되어 홍수로 인한 벤트의 유실 및 상부거더의 안전상의 문제 등에 대해 검토하여 시공하였다<;그림 4>.
  • 9m로 중앙 경간장 100m인 2주탑 형식의 엑스트라 도즈드교이고 현재 부분 개통중에 있으며 2008년 말 준공 예정이다. 본 기사에서는 양양교의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엑스트라도즈드(Extradosed)교량 시공에 관련된 주요사항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양양교는 엑스트라도즈드교량으로서 남대천을 횡단하고 있으며, 독특한 교량 형상으로 인하여 양양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 케이블을 이용한 장대교량에 대한 설계 및 시공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기사를 통해 국내 교량 건설의 기술 축적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사재 케이블 시공 시기는 상부공은 FSM(full stagingmethod)을 적용하기 때문에 상부 및 주탑 시공 완료 후, 사재 케이블을 일괄 가설한다. 아래 표와 같이 하나의 케이블 설치에 약 4시간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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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양교의 F.S.M 분리 단계시공 순서는 무엇인가? ① 1단계:북단부 상부거더 1 177.5M 시공 및 주탑 시공 ② 2단계:북단부 케이블 시공 완료, 남단부 상부거더 170.0M 시공 및 주탑 시공 ③ 3단계:남단부 케이블 시공 완료 ④ 4단계:KEY SEG 시공(상부거더 시공완료)
엑스트라도즈드교 사재 케이블 시스템은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가? 엑스트라도즈드교 사재 케이블 시스템은 다음의 조건들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한다. 사재 케이블은 피로성능 및 부식성능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새들 정착부는 케이블과의 부착이 완벽하게 이루어져 고정지점의 형성이 가능하고 만약의 사고로 인한 케이블 손상 시 교체가 가능한 구조로 이루어져야 한다. 거더 정착구 또한 시스템의 교체가 가능하여야 한다. 양양교에 적용된 사재 케이블은 Fully Epoxy Coated Strand가 적용된 공장제작 케이블(Semi-Prefabricated Multi-Cable<표 5 참조>)이다.
공장제작 케이블의 장점은 무엇인가? 공장제작 케이블은(Semi-Prefabricated Multi-Cable) 기존의 엑스트라도즈드교의 사재 케이블을 구성하는 스트랜드(strand)와 HDPE Duct를 공장에서 최적으로 배치하여 일체로 제작하여 스트랜드와 HDPE Duct의 일체거동을 확보할 수 있는 케이블로서 현장에서의 스트랜드 조립공정이 필요 없어 케이블의 내구성이 향상되고, 현장에서는 공장제작된 케이블의 단순거치 및 긴장작업만이 이루어지므로 시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케이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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