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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장대 신개념 개착식 지하차도(세종 지하차도) 설계
Design of the Longest New Concept Cut & Cover Tunnel in Korea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4 = no.105, 2008년, pp.68 - 75  

박해균 (삼성물산(주) 토목사업본부 토목ENG팀) ,  송국환 (삼성물산(주) 토목사업본부 토목ENG팀) ,  남경대 ((주)도화종합기술공사 구조부) ,  나정우 ((주)넥스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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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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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방재의 기능성과 아치구조의 경제성을 겸비한 새로이 시도되는 신개념 장대 지하차도 단면형식이 유사 도시 내에 건설되는 개착식 장대 지하차도의 훌륭한 예시가 되어 타 과업에서도 다수 적용되길 바라며, 끝으로, 국도1호선 우회도로 건설공사(2공구)의 세종지하차도 기본설계(T/K)에 동참하여 노고를 아끼지 않은 참여기술자분들께도 심심한 사의를 표하는 바이다.
  • 지하차도의 장기적 구조적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구연한 100년을 목표로 하여 정량적 내구성 평가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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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종지하차도의 사업 목적은? 본 사업의 목적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 중심부를 관통하는 국도1호선을 도시서측으로 이설, 도시환경 개선 및 환상형 외부순환도로를 구축하기 위함으로, 한국토지공사가 ‘07.08에 턴키설계 발주하여 ’07.
도심지 장대지하차도에서 중요한 사안은? 아직 국내에서는 개착 지하차도로 2.4 km가 넘는 장대지하차도의 건설 사례는 없으며, 최초로 시도되는 도심지 장대지하차도의 형식결정에 있어서 이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환기 및 방재방식의 결정이 가장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실리카퓸과 친수성 PVA섬유를 혼입한 고성능콘크리트를 사용한 교면 포장을 한 이유는? 실리카퓸과 친수성 PVA섬유를 혼입한 고성능콘크리트(high performance concrete)를 사용한 교면포장을 지하차도 전 구간에 반영하였다. 일반적으로 지하차도의 경우 아스팔트 포장을사용할 경우, 화재 발생시 유독가스 발생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관계로 콘크리트계 교면포장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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