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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전성
Safety of Ductility Demand Based Seismic Design for Circular RC Bridge Column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2, 2008년, pp.193 - 202  

이재훈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정길 ((주)동호) ,  최진호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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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기준은 완전연성 설계 개념을 채택함으로써, 과도하게 배근되는 횡구속철근으로 인하여 현장 시공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있다. 이것은 한반도와 같은 중 약진직역에서 완전연성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임에도 불구하고 완전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심부 구속철근량이 배근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정연성 설계개념을 도입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이 제안된 바 있다. 연성도 내진설계법에서는 재료강도와 함께 소요연성도와 형상비를 변수로 하여 횡구속철근량을 결정하는 산정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횡구속철근 산정식을 중심으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전성을 검증함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 외에서 수행된 89개의 원형단면 기둥 실험 결과를 대상으로 변위연성도 안전율을 검토한 결과 1.11$\sim$3.98 사이의 값을 보였으며, 평균 변위연성도 안전율은 1.90으로 충분한 안전율을 보였다. 이 논문에서는 또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구체적인 설계절차도 소개하였으며, 횡구속철근의 설계에 고려되는 주요 변수들이 변위연성도 안전율에 주는 영향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ismic design for bridge columns of the current Korea Highway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which adopt full ductility design concept results in reinforcement congestion problems in construction site. It is due to large amount of confining steel is required even for small ductility demand which is 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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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수행된 총 89개 (국내 63개, 국외 26개)의 원형기둥 실험 결과를 대상으로 변위연성도 실험값과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소요 횡구속철근식으로 계산된 변위연성도를 비교 분석하여,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전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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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특징은?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특징은 교각의 소요 연성도에 따라 필요한 만큼 심부 구속철근을 배근하는 것이다.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개념은 탄성 또는 완전연성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설계지진하중에서 교각이 탄성 범위를 넘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Fig.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개념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특징은 교각의 소요 연성도에 따라 필요한 만큼 심부 구속철근을 배근하는 것이다.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개념은 탄성 또는 완전연성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설계지진하중에서 교각이 탄성 범위를 넘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Fig. 1에서 실선으로 나타낸 바와 같이 소요 연성도에 관계없이 무조건 완전연성을 만족하도록 심부 구속철근을 배근하여야 한다.
횡구속 철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국내에서 교량에 대한 내진설계기준이 제정된 이후,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과도하게 배근되는 횡구속 철근으로 인하여 현장 시공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도로교내진설계기준1)의 규정이 완전연성 (full ductility) 개념의 AASHTO2)를 바탕으로 하여 완전연성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도 완전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심부 구속철근량이 배근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내진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난 10여 년간 한국지진공학연구센터 (KEERC)의 연구 등 많은 연구 성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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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005, 498pp 

  2. AASHTO, 17th Ed,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USA, 2002, 472pp 

  3. 정영수, 박창규, 이은희, "지진을 경험한 형상비 2.5 RC 교각의 내진 변위 연성도 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Jun. 2003, pp.79-88 

  4. 이재훈, 배성용, 이형준, "나선절근교각의 내진성능실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1-A호, 2001, pp.719-728 

  5. 김재관, 김익현, "Seismic Design in Low or Moderate Seismicity Regions: Suggested Approaches",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2권 3호, 1999, pp.9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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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손혁수, 이재훈,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상관관계",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7권 4호, 2003, pp.51-61 

  8. 손혁수, 이재훈,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소요연성도에 따른 심부구속철근량",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5권 5호, 2003, pp.715-725 

  9.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최진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요구량에 따른 내진설계", 한국지진공학회, 추계학술 발표회, 호서대학교, 6권 2호, 2002, pp.316-321 

  10.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균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철근콘 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내진설계", 한국지진공학회 워크숍,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Sep. 2004, pp.312-326 

  11. 이재훈, 김익현 외 11명, 콘크리트 교각의 성능기반 설 계기술 개발, 1-24과제 3차년도 보고서, 교량설계핵심기 술연구단 (KBRC), Dec. 2006 

  12. ATC/MCEER, Recommended LRFD Guidelines for the Seismic Design of Highway Bridges, ATC Report ATC-49a and MCEER Technical Report MCEER-02- SP01, Nov. 2001., pp.7-2 

  13. 이재훈, 배성용, 윤석구, "나선철근교각의 내진성능실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1-A호, 2001, pp.109-121 

  14. 이재훈, 김광수, 배성용, 윤석구, "고강도콘크리트 나선 철근교각의 내진거동특성",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5-A호, 2001, pp.707-718 

  15. 이재훈, 석상근, 윤석구, "원형띠철근 교각의 내진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2권, 1-A호, 2002, pp.159-170 

  16. 이재훈, 김광수, 배성용, "지진하중에 대한 고강도콘크 리트 나선철근교각의 한정연성거동"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3권, 3A호, 2003, pp.385-395 

  17. 이재훈, 정철호, 고성현, 손혁수., "반복횡하중을 받는 철 근콘크리트 원형 교각의 축방향철근 연결상세에 따른 강 도저감 및 괴거동",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6권 1호, 2004, pp.111-124 

  18. 정영수, 이강균, 한기훈, 이대형, "유리섬유 보강 원형 철 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에 관한 준정적 실험연구", 대한콘크리트학회 논문집, Oct. 1999, pp.107-118 

  19. 권순홍,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pp.50-78 

  20. Chung, Young-Soo, Park, Chang-Kyu, and Lee, Eun-Hee, "Seismic Performance and Damag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Lap-Spliced Longitudinal Steels",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17, No.1, 2004, pp.99-112 

  21. 정영수, 이재훈, 김재관 등, 고속도로 기존교량의 유형별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 한국도로공사, 2001, pp.61-638 

  22. 박진영, 정영수, 박창규, 김영섭, 이대형, "철근 콘크리 트 교각의 주철근 이음방법에 따른 내진성능 평가", 한 국콘크리트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14권 2호. 2002, pp.323-328 

  23. Petrovski, Jakim and Ristic, Danilo, Reversed Cyclic Loading Test of Bridge Column Models, Report ZZ 84-164, Institute of Earthquake Engineering and Engineering Seismology, September 1984, 62pp 

  24. Lim, Kuang Y., McLean, David I., and Henley, Edward H., Moment-Reducing Hinge Details for the Bases of Bridge Colum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27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991, 11pp 

  25. McLean, David L. and Lim, Kuang Y., Mormant-Reducing Hinge Details for the Bases of Bridge Columns, Report No.WA-RD 220.1,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lanning, Research and Public Transportation Division, Oct. 1990, 36pp 

  26. Lim, K. Y. and McLean, D. I., "Scale Model Studies of Moment-Reducing Hinge Details in Bridge Columns", ACI Structural Journal, Vol.88, No.4, 1991, pp.465-474 

  27. Stone, William C. and Cheok, Geraldine S., Inelastic Behavior of Full-Scale Bridge Columns Subjected to Cyclic Loading, NIST BSS 166, Building Science Series, Center for Building Technology, National Engineering Laboratory,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aryland, 20899, Jan. 1989, 252pp 

  28. Cheok, G. S. and Stone, William C., Behavior of 1/6-Scale Model Bridge Columns Subjected to Cycle Inelastic Loading, NBSIR 86-3494, Center for Building Technology, National Engineering Laboratory,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aryland, 20899, Nov. 1986, 291pp 

  29. Sritharan, S. Priestley, M. J. N., and Seible F., Seismic Response of Column/Cap Beam Tee Connections with Cap Beam Prestressing,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Structural Systems Research Project, Report No.SSRP-96/ 09, Dec. 1996 

  30. Kunnath, Sashi, K. El-Bahy, Ashraf Taylor, Andrew, and Stone, William, Cumulative Seismic Damage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Technical Report NCEER-97-0006,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Sep. 1997, 147pp 

  31. Kunnath, Sashi, K. El-Bahy, Ashraf Taylor, Andrew, and Stone, William, Cumulative Seismic Damage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Technical Report NCEER-97-0006,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Sep. 1997, 147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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