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0 no.2, 2008년, pp.193 - 202
이재훈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정길 ((주)동호) , 최진호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Seismic design for bridge columns of the current Korea Highway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which adopt full ductility design concept results in reinforcement congestion problems in construction site. It is due to large amount of confining steel is required even for small ductility demand which i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특징은? |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특징은 교각의 소요 연성도에 따라 필요한 만큼 심부 구속철근을 배근하는 것이다.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개념은 탄성 또는 완전연성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설계지진하중에서 교각이 탄성 범위를 넘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Fig. | |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개념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특징은 교각의 소요 연성도에 따라 필요한 만큼 심부 구속철근을 배근하는 것이다.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개념은 탄성 또는 완전연성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설계지진하중에서 교각이 탄성 범위를 넘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Fig. 1에서 실선으로 나타낸 바와 같이 소요 연성도에 관계없이 무조건 완전연성을 만족하도록 심부 구속철근을 배근하여야 한다. | |
횡구속 철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 국내에서 교량에 대한 내진설계기준이 제정된 이후,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과도하게 배근되는 횡구속 철근으로 인하여 현장 시공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도로교내진설계기준1)의 규정이 완전연성 (full ductility) 개념의 AASHTO2)를 바탕으로 하여 완전연성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도 완전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심부 구속철근량이 배근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내진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난 10여 년간 한국지진공학연구센터 (KEERC)의 연구 등 많은 연구 성과가 있었다. |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005, 498pp
AASHTO, 17th Ed,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USA, 2002, 472pp
정영수, 박창규, 이은희, "지진을 경험한 형상비 2.5 RC 교각의 내진 변위 연성도 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Jun. 2003, pp.79-88
이재훈, 배성용, 이형준, "나선절근교각의 내진성능실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1-A호, 2001, pp.719-728
김재관, 김익현, "Seismic Design in Low or Moderate Seismicity Regions: Suggested Approaches",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2권 3호, 1999, pp.99-109
박종협, 조창백, 박희상, 정영수, "중.약진지역의 원형 내진 RC교각의 내진성능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봄 학 술발표회 논문집, 12권, 1호, 2000, pp.452-457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최진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요구량에 따른 내진설계", 한국지진공학회, 추계학술 발표회, 호서대학교, 6권 2호, 2002, pp.316-321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균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철근콘 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내진설계", 한국지진공학회 워크숍,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Sep. 2004, pp.312-326
이재훈, 김익현 외 11명, 콘크리트 교각의 성능기반 설 계기술 개발, 1-24과제 3차년도 보고서, 교량설계핵심기 술연구단 (KBRC), Dec. 2006
ATC/MCEER, Recommended LRFD Guidelines for the Seismic Design of Highway Bridges, ATC Report ATC-49a and MCEER Technical Report MCEER-02- SP01, Nov. 2001., pp.7-2
이재훈, 배성용, 윤석구, "나선철근교각의 내진성능실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1-A호, 2001, pp.109-121
이재훈, 김광수, 배성용, 윤석구, "고강도콘크리트 나선 철근교각의 내진거동특성",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5-A호, 2001, pp.707-718
이재훈, 석상근, 윤석구, "원형띠철근 교각의 내진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2권, 1-A호, 2002, pp.159-170
이재훈, 김광수, 배성용, "지진하중에 대한 고강도콘크 리트 나선철근교각의 한정연성거동"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3권, 3A호, 2003, pp.385-395
정영수, 이강균, 한기훈, 이대형, "유리섬유 보강 원형 철 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에 관한 준정적 실험연구", 대한콘크리트학회 논문집, Oct. 1999, pp.107-118
권순홍,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pp.50-78
Chung, Young-Soo, Park, Chang-Kyu, and Lee, Eun-Hee, "Seismic Performance and Damag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Lap-Spliced Longitudinal Steels",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17, No.1, 2004, pp.99-112
정영수, 이재훈, 김재관 등, 고속도로 기존교량의 유형별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 한국도로공사, 2001, pp.61-638
박진영, 정영수, 박창규, 김영섭, 이대형, "철근 콘크리 트 교각의 주철근 이음방법에 따른 내진성능 평가", 한 국콘크리트학회,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14권 2호. 2002, pp.323-328
Petrovski, Jakim and Ristic, Danilo, Reversed Cyclic Loading Test of Bridge Column Models, Report ZZ 84-164, Institute of Earthquake Engineering and Engineering Seismology, September 1984, 62pp
Lim, Kuang Y., McLean, David I., and Henley, Edward H., Moment-Reducing Hinge Details for the Bases of Bridge Colum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27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991, 11pp
McLean, David L. and Lim, Kuang Y., Mormant-Reducing Hinge Details for the Bases of Bridge Columns, Report No.WA-RD 220.1,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lanning, Research and Public Transportation Division, Oct. 1990, 36pp
Lim, K. Y. and McLean, D. I., "Scale Model Studies of Moment-Reducing Hinge Details in Bridge Columns", ACI Structural Journal, Vol.88, No.4, 1991, pp.465-474
Stone, William C. and Cheok, Geraldine S., Inelastic Behavior of Full-Scale Bridge Columns Subjected to Cyclic Loading, NIST BSS 166, Building Science Series, Center for Building Technology, National Engineering Laboratory,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aryland, 20899, Jan. 1989, 252pp
Cheok, G. S. and Stone, William C., Behavior of 1/6-Scale Model Bridge Columns Subjected to Cycle Inelastic Loading, NBSIR 86-3494, Center for Building Technology, National Engineering Laboratory,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aryland, 20899, Nov. 1986, 291pp
Sritharan, S. Priestley, M. J. N., and Seible F., Seismic Response of Column/Cap Beam Tee Connections with Cap Beam Prestressing,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Structural Systems Research Project, Report No.SSRP-96/ 09, Dec. 1996
Kunnath, Sashi, K. El-Bahy, Ashraf Taylor, Andrew, and Stone, William, Cumulative Seismic Damage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Technical Report NCEER-97-0006,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Sep. 1997, 147pp
Kunnath, Sashi, K. El-Bahy, Ashraf Taylor, Andrew, and Stone, William, Cumulative Seismic Damage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Technical Report NCEER-97-0006,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Sep. 1997, 147pp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