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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식산업의 점포 입지별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원할머니 보쌈 점포를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by Restaurant Location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 Focusing on Wonhalmoney Bossam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4, 2008년, pp.456 - 468  

강병남 (혜전대학 호텔조리외식계열) ,  박대섭 (영산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문영일 ((주)원앤원 점포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how the service quality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a franchise restaurant company 'Wonhalmoney Bossam'. The result shows that store locations and food cost of the menu, as an additional quality formation factor, influe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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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태도와 만족에 관한 선행 연구에 따라 서비스 품질의 측정에 있어서 기대와 성과간의 불일치보다는 성과 중심의 측정이 고객의 태도를 보다 잘 평가한다고 주장하면서 ‘서비스 품질=성과’라는 공식을 수립하고 SERVPERF라 명명함으로써 서비스의 품질을 서비스의 성과로 측정하고자 했다.
  • 특히 본 연구에 있어서는 1997년 IMF 환란 이후 현재까지의 국내 외식시장은 ‘놀부’나 ‘원할머니 보쌈’과 같은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 주도하여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현황 및 실태를 연구하고, 점포 입지에 관한 고찰과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경영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Yun Lok Lee & Hing(!995)의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그 레스토랑의 질을 평가하고 어떻게 최상의 품질로 개선시킬 수 있는지의 기준에 대하여 품질을 비교, 측정하는 데 있어 SERVQUAL의 적용과 유효성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한 경영자들의 마케팅 노력을 재조명하고 서비스의 약점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각 레스토랑의 강점과 약점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어떻게 하면 쉽게 그 도구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논증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이다. 이론적 고찰에서 밝힌 바와 같이 서비스 품질은 PZB가 제시한 서비스 품질의 5가지 차원과 본 연구에서 부가적으로 추가한 3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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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사업이 복제사업이라고 지칭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식업의 경우, 메뉴 개발, 매장 인테리어, 주방설비 등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종업원 운용, 서비스 매뉴얼 개발 등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직접 해야 할 것을 가맹 본부가 대신해 주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후 지금까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은 국내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 본부가 터득한 노하우를 가맹점을 통하여 비교적 자금 부담이 적은 상황에서 그것도 짧은 기간에 시장에 확산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김근종 207). 프랜차이즈 사업이 이른바 ‘복제사업’으로 지칭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고객 만족이란 어떤 상태라고 할 수 있는가?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그 결과로서 상품 및 서비스의 재구입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무엇이 불만인지 알아내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구입의 연속성을 창출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최호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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