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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4, 2008년, pp.456 - 468
강병남 (혜전대학 호텔조리외식계열) , 박대섭 (영산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문영일 ((주)원앤원 점포개발팀)
This paper analyzes how the service quality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a franchise restaurant company 'Wonhalmoney Bossam'. The result shows that store locations and food cost of the menu, as an additional quality formation factor, influenc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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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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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사업이 복제사업이라고 지칭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외식업의 경우, 메뉴 개발, 매장 인테리어, 주방설비 등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종업원 운용, 서비스 매뉴얼 개발 등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직접 해야 할 것을 가맹 본부가 대신해 주기 때문이다. | |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후 지금까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은 국내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 본부가 터득한 노하우를 가맹점을 통하여 비교적 자금 부담이 적은 상황에서 그것도 짧은 기간에 시장에 확산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김근종 207). 프랜차이즈 사업이 이른바 ‘복제사업’으로 지칭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 |
고객 만족이란 어떤 상태라고 할 수 있는가? |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그 결과로서 상품 및 서비스의 재구입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무엇이 불만인지 알아내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구입의 연속성을 창출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최호규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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