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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신뢰가 지각된 유용성, 태도 및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Perceived Risk, Trust of Internet Shopping on the Perceived Usefulnes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5, 2008년, pp.834 - 845  

나윤규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ortant factors and efficient strategies concerning Internet marketing. The areas of study interest are, the perceived risk, trust, usefulness, Shopping-mall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o fulfill this objectives, First, a survey was performed t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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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M에 영향을 주는 외부변수를 제시하는 연구들은 TAM의 핵심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 성의 선행변수들을 규명하여 정보기술수용의 사전적인 예측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Heijden et al.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신뢰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지각된 신 뢰변수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쇼핑몰 태도,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활용과 관련된 단편적인 실태조사의 차원을 넘어서 기술수용모델(TAM)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수용을 설명하는 기반으로 이용하여, 인터넷 패션 소비자들의 확인과 분석이 중요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증분석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1번 이상 패션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 30, 40대를 대상으로, 이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때 패션 소비자가 느끼 는 신뢰의 선행변수로서 지각된 위험의 차원을 파악하고 신뢰를 매개로 지각된 유용성, 쇼핑몰 태도, 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 아울러 기술수용과 관련하여 연구한 Pavlou(2003)는 신뢰가 TAM의 핵심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선행변수로서의 영향력이 있다고 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에 관련된 소비자 신뢰의 개념을 선행 변수인 지각된 위험과 연결하여 기술수용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 소비자의 신뢰경 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검토하기 위하여 각 연구개념들간 상관관계계수의 추정치에 1을 포함하는지 여부를 또한 살펴보았다 (표 4). 대부분의 상관관계계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3<.
  • 본 연구에서도 신뢰가 인터넷 패션 쇼핑몰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를 설명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Ridings et al.
  •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활용과 관련된 단편적인 실태조사의 차원을 넘어서 기술수용모델(TAM)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수용을 설명하는 기반으로 이용하여, 인터넷 패션 소비자들의 확인과 분석이 중요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증분석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1번 이상 패션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 30, 40대를 대상으로, 이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때 패션 소비자가 느끼 는 신뢰의 선행변수로서 지각된 위험의 차원을 파악하고 신뢰를 매개로 지각된 유용성, 쇼핑몰 태도, 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기술적인 특성은 Davis(1989)의 TAM 연구에서 개발된 용이성과 사용의 유용성을 선택하였고, 인터넷 쇼핑몰 자체가 가지는 특성은 신뢰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도출하여 이 두 가지 관점을 통합한 모형 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술수용 측면에서 신뢰형성 과정과 이후의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프로 세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이렇듯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정보 탐색에서부터 선택 과정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한다(Jarvenpaa & Todd, 199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지각된 위험요인들을 기본으로 하여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지각된 위험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제 품 구매의도 영향요인인 지각된 위험,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태도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패션상품 구매의 도 영향요인들이 기술수용의 선행요인으로서 고객들의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들이 지각하는 위험은 수용장벽 으로 작용하여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커다란 영향을미치기 때문에(Jarvenpaa & Todd, 1997), 장벽요인이되는 지각된 위험에 초점을 맞추어 지각된 신뢰로 기술수용모형 (TAM)을 확장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모형을 설정하는데 있어 기술수용모형에 관한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된 근거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결과 기술수용모형,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위험, 지각된 신뢰 등의 관련성이 시사되어 충분한 이론적 근거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장벽요인이 되는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신뢰를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수용의 선행변 수로 선정하였고,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한 기술 수용모형(TAM)을 확장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 특히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도와 혁신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인 이론적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을 촉발시키는 내외적 동기와 영향 요인들을 기술수용이론을 기초로 규명하고자 한다. 기술수용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에서의 행위에 대한 태도와 행위의도간 관계를 정보기술 이용자의 정보기술채택 연구로 확장하여 정보기술이 용자의 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모형이다(Davis et al.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제 품 구매의도 영향요인인 지각된 위험, 지각된 신뢰, 지각된 유용성, 태도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패션상품 구매의 도 영향요인들이 기술수용의 선행요인으로서 고객들의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들이 지각하는 위험은 수용장벽 으로 작용하여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커다란 영향을미치기 때문에(Jarvenpaa & Todd, 1997), 장벽요인이되는 지각된 위험에 초점을 맞추어 지각된 신뢰로 기술수용모형 (TAM)을 확장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쇼핑몰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신뢰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이 쇼핑몰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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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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