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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간단조금형에서 다이블록의 수명연장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Life Span extension of Die Block in Cold Forging Di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2, 2008년, pp.281 - 285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계광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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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간단조금형(Cold Forging Die)의 다이블록(Dieblock)을 제작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다이블록 제작용 재료를 면가공 하여 다이블록 상면(上面)을 마스터펀치(Master Punch)인 호브(Hob)로 압입(Indentation) 시켜 절삭가공((Cutting Work)이 아닌 다이호빙(Die Hobbing) 방법으로 임프레션(Impression)을 성형하여 제작하고 있다. 이 방법에 의하여 다이블록의 재료를 합금공구강(Alloy Tool Steel)인 SKD11을 사용하여 제작하고, 스테인리스판(Stainless Sheet Metal)을 제품 재료로 하여 냉간단조가공(Cold Forging Work)을 수행하였더니 6,000 스트로크(Stroke)에서 금형수명(Die Life)을 다 하고 파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이블록 재료를 고속도공구강(High Speed Tool Steel)인 SKH51로 교체 제작하고, 탄소강(Carbon Steel)인 S45C를 제품 재료로 하여 냉간단조가공을 수행하였더니 21,000 스트로크에서 금형수명을 다하고 파손되어 종래의 방법과 비교 검토하였을 때 350%의 금형수명 연장 효과를 얻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 hobbing is one of the dieblock manufacturing methods of cold forging die, which makes the upper side of dieblock indented using master punch, hobb to produce impression not using cutting work. SKD11, alloy tool steel was used as the material of dieblock and stainless sheet metal was used as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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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래서 다이 블록의 임프레션면(Impression Face)을 3차원 측정기로 특정 부위를 지정하여 측정 하였더니 부위별 치수가 합격 처리된 것과 일치하지 않았다. 그래서 다이블록 가공방법을비절삭 방법으로 바꾸어야 된다는 문헌S을 인용하여 호브(Hob)로 다이블록의 임프레션을 성형하는 기법을 선택하기로 하였다 "2"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마스터 펀치(Master Punch)라고 하는 호브를 기계가공과 열처리 및 다듬질로 제작 완료 하였다. 호브를 500톤급의 유압 프레스에 설치하고 다이블록 소재를 볼스터에 고정시킨 뒤다이블록 상면을 냉간으로 압입(Indentaid^시켜 임프레션을 성형(Die Hobbing)(1) 하였다.
  • 냉간단조용 금형을 너클프레스에 설치하고 스탬핑을 시작하여 5, 000 스트로크에서 작업을 중지하고 다이 블록의 임프레션면을 배율 10배의 확대경으로 관찰 하였던바 작업 초의 면과 동일 하였다. 계속 양산 작업을 수행하다가 10, 000 스트로크에서 다시 관찰 하였을 때에도 임프레션 면에 변화가 없었다.
  • 1mm 정도의 찰과흠을 발견 하였다. 따라서 금형수명을 약 21, 000 스트로크로 예측하고 제2의 트라이얼을 시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품소재를 스테인리스 판재에서 탄소강(S45C), 선재(Wire Rod, 04.0mm)로 하고, 다이 블록 재료를 합금공구강에서 고속도공구강(SKH 51)으로 교체하여 금형강의 열처리 방법까지 개선하여 금형수명과 제품의 재료비 절감 등을 비교 검토하기로 하였다.
  • 연구전 평균 6, 000스트로크의 금형수명을 유지하던 합금 공구 강재(SKD11)의 다이블록 재질과 제품재료인 스테인리스 판재를 본 연구에서는, 다이블록의 재료를 고속 도공 구강(SKH51) 으로 하였고, 제품의 재료를 탄소강 (S45C) 선재로 교체하여 전처리 공정으로 인산염 피막처리와 금속비누막처리로 윤활처리를 하였다. 다이 블록의 열처리 작업 사이클은 그림 4와 같이 개발하여 수행한 결과, Table 1.
  • 이 열처리 작업 사이클은 담금질 과정에서냉긱시 유냉(Oil Cooling)과 공냉(Air Cooling)을 병행 하였으며 특히, 공냉 중 여열 80-100-C 상태에서 템퍼링을 실시하였다. 템퍼링 과정도 종래의 저온 템퍼링 2회에서고 온 템퍼링 3회 실시 하였다.
  • 임프레션 성형 과정에서 다이 블록의 장변(長辺) 상부 양측면에 벌징(Bulging)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있었다. 이것은, 오목(凹)형상으로 성형되는 과정 중에 압입을 받는 다이블록 상면 부근에서 소재의 유동과 응력 때문에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어 이를 해소 하려고 다이블록 상면에 도피홈(Relief Slot)을파고 임프레션 성형가공을 하였더니 벌징현상도 50% 정도 감소되어 파손 되지 않고 그림 3과 같이 다이 블록을 제작 하였다.
  • 이 열처리 작업 사이클은 담금질 과정에서냉긱시 유냉(Oil Cooling)과 공냉(Air Cooling)을 병행 하였으며 특히, 공냉 중 여열 80-100-C 상태에서 템퍼링을 실시하였다. 템퍼링 과정도 종래의 저온 템퍼링 2회에서고 온 템퍼링 3회 실시 하였다.
  • 트라이얼에 사용할 금형구조는 다이블록을 슈링키지부싱 (Shrinkage Bushing)으로 열박음하여 보강 하였다.
  • 펀치와 다이블록은 그림 4에 의하여 열처리를 하였으며 소재는 인산염 피막처리와 금속 비누막 처리를 하였다.
  • 그래서 다이블록 가공방법을비절삭 방법으로 바꾸어야 된다는 문헌S을 인용하여 호브(Hob)로 다이블록의 임프레션을 성형하는 기법을 선택하기로 하였다 "2"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마스터 펀치(Master Punch)라고 하는 호브를 기계가공과 열처리 및 다듬질로 제작 완료 하였다. 호브를 500톤급의 유압 프레스에 설치하고 다이블록 소재를 볼스터에 고정시킨 뒤다이블록 상면을 냉간으로 압입(Indentaid^시켜 임프레션을 성형(Die Hobbing)(1) 하였다. 이와 같이 호브를 사용하여 냉간단조용 다이블록을 합금공구강tSKDll)으로제작하고, 냉간단조 할 제품재료를 스테인리스 판재로 하여 단조작업 하였더니 6, 000 스트로크(Stroke)에서 임프레션 면이 마멸되었다.

대상 데이터

  • 냉간단조 하고자 하는 제품의 재료는 S45C(04.0mm) 선재로 하고, 다이블록 재료는 고속도공구강(SKH51)을그림 4와 그림 5에 의하여 2종류로 각각 열처리를 하여금 형제 작을 완성 하였다. 트라이얼용의 프레스는 너클 프레스(Knuckle Press) 250톤을 사용하였다.
  • 열처리 과정에서 템퍼링 온도를 종래의 저온템퍼링을 배제 시키고 고온템퍼링으로 바꾸었으며 임프레션 성형에 사용될 프레스는 콜드호빙(Cold Hobbing)용의 유압프레스(500톤)였다. 다이블록의 재질은 고속도공구강(SKH51)으로 하였으며 그림 2의 호브를사용하여 임프레션을 성형 하였더니 깊이 2.0mm 정도에서 파단되어 실패 하였다. 임프레션 성형 과정에서 다이 블록의 장변(長辺) 상부 양측면에 벌징(Bulging)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있었다.
  • 트라이얼용의 프레스는 너클 프레스(Knuckle Press) 250톤을 사용하였다. 적합한 냉간단조용 프레스는 프릭션마찰프레스(Friction Screw press) 와너클프레스가 있는데 그중에서 너클프레스를 트라이 얼 용으로 선택 하였다.EE, )
  • 0mm) 선재로 하고, 다이블록 재료는 고속도공구강(SKH51)을그림 4와 그림 5에 의하여 2종류로 각각 열처리를 하여금 형제 작을 완성 하였다. 트라이얼용의 프레스는 너클 프레스(Knuckle Press) 250톤을 사용하였다. 적합한 냉간단조용 프레스는 프릭션마찰프레스(Friction Screw press) 와너클프레스가 있는데 그중에서 너클프레스를 트라이 얼 용으로 선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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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圖解金屬塑性加工 用語辭典編輯委員會(1985), "圖解金屬塑性加工用語辭典", 日刊工業新聞社, pp.124, pp.255, pp.373. 

  2. 板垣敏(1983), "ドイツの型鍛造", 新日本 鍛造協會, pp. 188-189, pp. 223-225. 

  3. 板垣敏(1983), "鋼の型鍛造", 新日本 鍛造協會, pp.17-20. 

  4. (주)기술정보 편집부(1993), "프레스몰드", (주)기술정보, pp.143. 

  5. komatsu 硏究所(1988), "Cold forging metals", Komatsu Ltd, pp.9-10, pp. 16. 

  6. 小松硏究所(1988), "冷間鍛造の基礎技術", (株)小松硏究所, pp. 1-2, pp. 11-16. 

  7. komatsu 硏究所(1988), "Cold forging Process", Komatsu Ltd, pp.1-4, pp. 7. 

  8. 小松硏究所(1988), "冷間鍛造の實務", (株)小松硏究所, pp. 1-2, pp. 11-16. 

  9. 大和久重雄(1985), "金屬熱處理 用語辭典 ", 日刊工業新聞社, pp. 69, pp. 77. 

  10. 田材淸(1988), "윤활(潤滑)", 日本塑性加工學會誌, pp.555-556. 

  11. 前田(1972), "塑性加工", 誠文堂新光社, pp.39-40. 

  12. Louis Schuler(1966), "Metal forming handbook", Louis Schuler G ppingen, pp.91-95, pp. 285-286. 

  13. 이봉훈역(1991), "단조기술 핸드북", 도서출판 세화, pp.577-589. 

  14. AIDA PRESS 硏究會(1990), "Press 機械", pp. 28, pp. 88-89. 

  15. 日刊金屬 Press 工業協會(1991), "Press 成形技術用語", 日刊工業新聞社, pp.398. 

  16. 高木六彌(1988), "金型工作法", 日刊工業新聞社, pp. 277-292. 

  17. 대광서림 편집부(1990), "최신금형제작기술", 대광서림, pp.8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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