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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용 전자 제어식 $CO_2$ 냉방 시스템의 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
Studies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CO_2$ Air Conditioning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2, 2008년, pp.150 - 157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연구팀) ,  이동혁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연구팀) ,  이호성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연구팀) ,  원종필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연구팀) ,  이대웅 (한라공조㈜) ,  이원석 (두원공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CO_2$ air conditioning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s (FCEV). The present air conditioning system for FCEV uses the electrically driven compressor and electrically controlled expansion valv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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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용 공조시스템 개발 및 지구 온난화 규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co2 냉방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스템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압축기의 회전속도와 가스쿨러 및 증발기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와 풍량을 다양하게 변화시켜가면서,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시스템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압축기의 회전속도와 가스쿨러 및 증발기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와 풍량을 다양하게 변화시켜가면서,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각 운전 조건에 대한 최대의 COP 조건을 찾아내어, 운전 조건에 따라 시스템이 최대의 COP를 갖도록 시스템 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고압 설정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산업자원부가 지원하는 차세대성장동력 미래형자동차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실내 부하의 영향으로 증발기 입구 공기 온도가 변화하게 되고, 따라서 이에 대한 영 향도 살펴보았다. 가스쿨러 입구 공기온도를 35℃로 고정시키고, 증발기 입구 공기온도를 27 및 35℃로 변화시키 며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Fig.
  • 되는 공기 의 속도는 변화한다. 이러한 차속 변화 시 가스쿨러 입구 공기풍속이 냉방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다른 모든 조건은 동일하게 하고, 입구 공기의 속도가2 및 4 m/s로 변화하였을 때, 각각의 COP 및 냉방 용량을 Fig.
  • 전동식 압축기를 사용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C에어컨 시스템에 대해 다양한 운전 조건 변화를 통해 냉방 용량 및 시스템 COP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살펴보았고, 그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 COP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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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N. S. Ap,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Cooling System Versus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ICEV) Cooling System," EVS 19 Congress, Busan, Korea, 2002 

  2. N. S. Ap, G. Guyonvarch, M. Cloarec and L. Rouveyre, "Cooling System and Climate Control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EVS 17 Congress, Montreal, Canada, 2000 

  3. M. Makino, N. Ogawa, Y. Abe and Y. Fujiwara, "Automotive Air-conditioning Electrically Driven Compressor," SAE 2003-01-0734, 2003 

  4. S. C. Kim, M. S. Kim, I. C. Hwang and T. W. Lim, "Performance Evaluation of a $CO_{2}$ Heat Pump System for Fuel Cell Vehicles Considering the Heat Exchanger Arrang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30, pp.1195-120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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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Yin, Y. C. Park, D. Boewe, R. McEnaney, A. Beaver, C. W. Bullard and P. S. Hrnjak, "Experimental and Model Comparison of Transcritical $CO_{2}$ Versus R134a and R410 System Performance," Proc. IIR-Gustav Lorentzen Conference on Natural Working Fluids, Oslo, Norway, pp.376-387, 1998 

  7. R. McEnaney, D. Boewe, J. Yin, Y. C. Park, C. W. Bullard and P. S. Hrnjak, "Experimental Comparison of Mobile A/C Systems when Operated with Transcritical $CO_{2}$ Versus Conventional R134a," Proc. International Refrigeration Conference, Purdue, pp.145-150, 1998 

  8. J. S. Brown, S. F. Yana-Motta and P. A. Domanski, "Comparative Analysis of a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s Operating with $CO_{2}$ and R134a," Int. J. Refrig., Vol.25, pp.19-32, 2002 

  9. H. Gentner, Passenger Car Air Conditioning Using Carbon Dioxide as Refrigerant, Proc. IIR-Gustav Lorentzen Conference on Natural Working Fluids, Oslo, Norway, pp.303-313, 1998 

  10. T. Tamura, Y. Yakumaru and F. Nishiwaki, "Experimental Study on Automotive Cooling and Heating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CO_{2}$ as a Refrigerant," Int. J. Refrig., Vol.28, pp.1302-1307, 2005 

  11. J. K. Lee, D. H. Lee, J. P. Won and H. K. Lee, "Effects of Operating Parameters on Cooling Performance of a Transcritical $CO_{2}$ Mobile Air-conditioning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476-2482, 2006 

  12. Y. C. Park, J. M. Yin, C. W. Bullard and P. S. Hrnjak, "Experimental and Model Analysis of Control and Operating Parameters of Transcritical $CO_{2}$ Mobile A/C System," VTMS-4 Conference, London, England, pp.163-170, 1999 

  13. M. Park, S. C. Kim, D. W. Kim and M. S. Kim, "Studies on the Steady State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arbon Dioxide Air-conditioning System for Vehicles," Tansactions of KSME, Vol.31, No.6, pp.531-538, 2007 

  14. S. M. Liao, T. S. Zhao and A. Jakobsen, "A Correlation of Optimal Heat Rejection Pressures in Transcritical Carbon Dioxide Cycle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20, pp.831- 841, 2000 

  15. W. W. Yang, A. Fartaj and D. S. Ting, " $CO_{2}$ Automotive A/C System Optimum High Pressure Control," SAE 2005-01-202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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