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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파워테일게이트의 DC모터구동회로에 적용된 EMI 저감기법에 대한 연구
Study of EMI Suppression Method Applied on DC Motor Driver of Power Tail Gat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1, 2008년, pp.1 - 7  

김영식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윤용수 (안산공과대학 전기과) ,  정훈 (대성전기 기술연구소) ,  공준호 (대성전기 기술연구소) ,  이상호 (대성전기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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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electromagnetic interference(EMI) suppression method applied on the direct current(DC) motor driver for power tail gate control. EMI noise is generated by the fast switching of power devices connected to electric loads. It has become a matter of concern because of the vast inc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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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파워 테일게이트시스템 (power tail gate system)을 구성하는 핵심 장치 중의 하나인 직류모터 구동회로에 대하여 전력-MOSFET 의 임피던스 조절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전자파 방해 특성을 개선하고 전자파 시험을 통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스위칭 방식의 변화에 따른 열적인 동작안정성을 사전에 평가하기 위하여 변경 전과 후의 전력 손실을 계산하고 유한요소법(FEM : finite element method)을 이용하여 인쇄회로기판 위에 놓인 전력소자의 온도 특성을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으로 스위칭되는 자동차용직류모터구동회로에 적용되는 회로의 전자파 방해 특성 개선에 관한 것으로써 전자파 발생을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에 따른 회로의 부대 영향요소를 사전에 해석하였으며, 이를 반영하여 제작된 시료를 대상으로 시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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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G. Choe, S. Jho, W. Jeong, S. Jang, S. Kang and S. Han, "Analysis of Electro-magnetic Waves for the 815-865MHz and 900-950MHz Bands in a Cabin of Automobil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1, pp.176-182, 2006 

  2. J. Loeckx and G. Gielen, "Efficient Identification of Major Contributions to EMI-induced Rectification Effects in Analog Automotive Circuits," 17th International Zurich Symposium, pp.148-151, 2006 

  3. A. Lakhsasi, Y. Hamri and A. Skorek, "Partially Coupled Electro-thermal Analysis for Accurate Prediction of Switching Device," IEEE Canadian Conference on Electrical and Computer Eng., Vol.1, pp.375-380, 2001 

  4. L. Locher, Introduction to Power MOSFETs and Their Applications, Application Note AN- 558, National Semiconductor Co., 1988 

  5. S. V. Patankar,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Hemisphere Publishing Co., USA, pp.41-77,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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