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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용 전자전장비의 방향탐지 정확도 분석기법
A Study on Direction Finding Accuracy Analysis for Airborne ESM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1 no.6, 2008년, pp.63 - 73  

이영중 (국방과학연구소) ,  김인선 (국방과학연구소) ,  박주래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licopter position, heading data and the direction finding data of ESM are essentially required to compensate the parallax and analyze the direction finding accuracy of heliborne ESM in flight test phase. In the case of the long test range compared with small platform like as LYNX helicopter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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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LYNX ESM 장비의 진폭비교 방향탐지 알고리즘의 특징과 오차 요인들 및 방향탐지를 수행하는 RF수신장치에 대해 설명하였다. LYNX ESM 장비의 방향탐지 측정 정확도는 진폭비교 알고리즘과 하드웨어의 성능에 의해 요구규격(X。RMS)을 만족하며 정확도를 저하시키는반사파 등의 시험요인을 배제하기 위해 반사파가 없는 곳에 헬기를 위치시켰다.
  • 정확한 방향탐지 정확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헬기의 헤딩과 시차 (Parallax) 정보를 활용하여 GPS 안테나 위치로부터 4개의 RF수신장치의 교차점 또는 프로펠라 기준으로의 시차 보정을 수행하였지만 시차 보정의 영향과 GPS의 자체 위치 오차(12m RMS)의 영향을 무시하기 위하여 LYNX 헬기의 플랫폼의 크기(약 12m) 에비해 지심도 시험소와 시험 헬기간 거리(500 ~2(X)0m) 를 아주 멀리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LYNX 헬기 자체의 데이터링크 데이터 중 헬기의 GPS 안테나 위치와 방향탐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향탐지 오차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외에 데이터링크 데이터 중 헬기의 침로 및 시차 정보를 활용하여 GPS 안테나로부터 프로펠라의 시차를 보정하였을 경우 시차 보정의 영향이 무시할 수준으로 시험 거리가 설정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카이자승(Chi-Square) 검증을 통해 시험 횟수에 따른 방향탐지 정확도의 표준편차가 규정치 대비 요구되는 신뢰도의 충족여부를 검증함으로서 시험 횟수를 설정하였다.
  • 이러한 기준점은 비대칭 배치된 4개의 RF 수신 장치의 교차점(Cross-over Point) 또는 헬기의 프로펠라로 설정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펠라를 기준점으로 설정하여 시차보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기준점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또한 GPS 수신기의 위치 정확도가 12m RMS이므로 이러한 오차를 시험에서 최소화하기 위하여 LYNX ESM의 수신감도를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송신 신호원인 지심도 시험소와 LYNX 헬기간의 거리를 최대 2km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은 진폭비교 방향탐지 기법을 사용하는 LYNX ESM 장비의 운용시험 평가시의 방향탐지 정확도 분석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LYNX ESM 장비의 진폭비교 방향탐지 알고리즘의 특징과 오차 요인들 및 방향탐지를 수행하는 RF수신장치에 대해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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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 S. Andrews, "Antenna and Other Systematic Effects on Amplitude Comparison Monopulse Systems", Electronic Circuits and Systems, Vol. 3, No. 3, pp. 103-108, May. 1979 

  2. 이규송, "교차진폭비교 방탐기법을 이용한 방탐 정확도 개선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ADD-00-2169, 1997 

  3. Ronald E. Walpole, Raymond H. Myers, Sharon L. Myers, Keying Ye, "Probability & Statistics for Engineers & Scientists", Prentice Hall, pp. 216-219 

  4. Herndon H. Jenkins, "Small-Aperture Radio Direction-Finding", Artech House, pp. 216-219 

  5. The White House Office of the Press Secretary, "Statement by the President Regarding the United States Decision to Stop Degrading Global Positioning System Accuracy", www.ngs.noaa.gov/FGCS/info/sans_SA/docs/statement.html, May, 2000 

  6. Ashtech, ADU2 Operation and Reference Manual, 1997 

  7. B. Hofmann-Wellenhof, H. Lichtengger, J. Collins, Global Positioning System-Theory and Practice, Springer-Verlag Wien, 1993 

  8. A. El-Mowafy, Kinermatic attitude determination from GPS, Department of Geomatrics Engineering, The Univ. of Calagary, 1994 

  9. J. C. McMillan, D. A. G. Arden, G. Lachalelle, G. Lu, "Dynamic GPS Performance using INS/GPS Reference", Proceedings of ION GPS-94, 1994 

  10. R. Hatch, H. J. Euler, "Comparision of Several AROF Kinematic Techniques", Proceedings of ION GPS-94, pp. 363-370, 1994 

  11. 이성호, "GPS를 이용한 이동체 자세 결정기법", 국방과학연구소, NWSD-517-980754, 1998 

  12. 유복모, "측지학", pp. 103-105, 동명사, 1992 

  13. 정회인, "함정 탑재 안테나의 복사패턴 측정기법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4권 제1호, pp. 177-18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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