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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2 no.2, 2008년, pp.28 - 34
소정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도규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장윤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송승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한정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This paper describes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flow and structure in the post-chamber and nozzle. Using th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technique, the stress and compressible flow fields in the downstream of the post chamber and nozzle were numerically calculated. Besides, the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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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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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노즐 성능해석의 주요결과는 무엇이며 이는 무엇을 통해 결정되는가? | 로켓 노즐 내에 최고 온도에서 해석을 수행하면 전체 온도 범위에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3000K라는 고온으로 선정하였다. 성능 해석의 주요결과인 출구 속도, 열응력, 노즐의 변형률은 후기 챔버 및 노즐의 기하학적 조건, 그리고 노즐 재료의 물성을 통해 결정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규모의 로켓 노즐에서 사용되는 순수 구리를 재료로 택하였다. | |
로켓 노즐이란 무엇인가? | 비행체의 구성품 중 로켓 노즐은 지구 대기권 및 우주공간에서 비행체를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시키는 추진력을 발생하는 장치이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설계변수에 따른 로켓 노즐에 관한 연구 및 성능예측은 비행체의 임무완수를 위하여 필수적인 연구라 할 수 있다[1]. | |
로켓의 노즐 목 부근을 열부하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해야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 그러므로 여러 가지 설계변수에 따른 로켓 노즐에 관한 연구 및 성능예측은 비행체의 임무완수를 위하여 필수적인 연구라 할 수 있다[1]. 일반적으로 로켓 추진제 점화 시 연소실 내부는 고온, 고압 상태로 운영된다. 연소실 후방에는 뜨거운 공기가 가속하고 팽창하도록 수축-팽창 노즐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노즐은 높은 온도로 인해 가혹한 운영 환경에 노출되고 이에 따라 급격한 침식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노즐에서 열부하가 가장 심한 노즐 목 부근은 이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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