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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generally, the regression rate was expressed with average value and oxidizer mass flux in hybrid propulsion system. This can not represent the local value of regression rate along with oxidizer flow direction. In this study, experimental studies were performed with Separation method and Cutting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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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산화제는 기체 산소를 사용하였으며 압력조절기와 오리피스를 사용하여 일정한 유량으로 공급하였고 공급 유량은 TFM (turbine flow meter)으로 측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체연료를 분할법 (Separation method)으로 연소 전 처리하는 방법과 절삭법(Cutting method)으로 연소 후 처리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축 방향으로의 국부 후퇴율 변화를 측정하였다. 축 인젝션의 경우에는 분할법을 사용하여 국부 후퇴율의 변화를 살펴 보았으며, 스월 인젝션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분할법과 절삭법을 이용하여 국부 후퇴율 변화를 측정하고 축 인젝션의 결과와 비교하여 전체 후퇴율 개선 효과와 국부 후퇴율 변화 특성을 살펴보았다.
  • 또한 절삭법은 분할하지 않은 연료 그레인을 연소 후에 구간별로 절삭하고 남은 연료의 무게를 측정하여 국부 후퇴율을 계산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스월 인젝터의 형상은 Fig. 3과 같으며 기하학적 스월 상수 값 5를 가지는 접선형 스월 인젝터로 설계하였다. 기하학적 스월 상수는 산화제 유동의 선회 강도를 나타내는 변수로서 스월 인젝터의 입 · 출구 개수와 형상에 따라 결정된다.
  • 분할법을 이용한 경우 고체연료를 10 mm, 20 mm로 분할하여, 고체 총 연료길이가 250 mm와 200 mm가 되도록 연료 그레인을 구성하였다. 분할한 연료조각을 하나의 그레인으로 구성하기 위해 알루미늄 파이프로 제작한 모터 케이스 안에 연료 조각을 차례로 적층하였다. 그레인의 양 끝단에서 연소율의 차이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어, 길이가 짧은 연료조각을 배치하였다.
  • 연소 시 획득 데이터는 전 ·후방 연소실 압력, 산화제 공급 유량, 산화제 공급 온도, 산화제 공급 압력, 추력이며 정확한 추력 측정을 위하여 연소기를 LM 가이드 위에 장착하여 저항을 최소화 하였다.
  • 연소기는 실험 조건에 따라 인젝터의 형태를 축 인젝터 장치와 스월 인젝터로 구분하여 장착하였고, 전 · 후방 연소실, 연료 그레인, 노즐로 구성되며 구리로 제작된 노즐은 물 냉각을 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스월 인젝터를 적용할 경우 분할법으로 측정한 국부 후퇴율은 오차가 클 것으로 사료되어 후처리 방법인 절삭법을 고려하였다. 절삭법은 단일 그레인을 사용하여 연소 실험을 수행한 후 연료를 단위 길이로 절삭 하여 국부 후퇴율을 측정하였다.
  • 점화 장치로는 전방연소실(pre-chamber)에 장착된 부탄, 산소 공급 배관으로 유입된 혼합기에 불꽃(spark)을 가해 점화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였을 경우 강한 선회 유동이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인 점화가 가능했다.
  • 축 인젝션의 경우에는 분할법을 사용하여 국부 후퇴율의 변화를 살펴 보았으며, 스월 인젝션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분할법과 절삭법을 이용하여 국부 후퇴율 변화를 측정하고 축 인젝션의 결과와 비교하여 전체 후퇴율 개선 효과와 국부 후퇴율 변화 특성을 살펴보았다.
  • 하이브리드 로켓의 고체 연료 축 방향 후퇴율의 국부 변화율을 축 인젝터과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여 확인하였다. 실험에서는 국부 후퇴율의 측정을 위해 연료를 연소 전 분할하는 방법과 연소 후 절삭하는 간단한 방법을 고려하였다.

이론/모형

  •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스월 인젝터를 적용할 경우 분할법으로 측정한 국부 후퇴율은 오차가 클 것으로 사료되어 후처리 방법인 절삭법을 고려하였다. 절삭법은 단일 그레인을 사용하여 연소 실험을 수행한 후 연료를 단위 길이로 절삭 하여 국부 후퇴율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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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연소 실험장치은 어떤 부분으로 구분되는가? 하이브리드 연소 실험장치는 산화제 공급 장치, 점화 장치, 데이터 획득 장치 및 연소기의 네 부분으로 구분되며 Fig. 1과 같이 구성하였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느린 후퇴율을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하이브리드 로켓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취약한 점이 느린 후퇴율(regression rate)이다. 느린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Multi-Port 그레인을 통해 연소면적을 증가시켜 고체 연료의 연소량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선회류를 발생하는 스월 인젝터(swirl injector)를 사용하여 고체연료 표면으로의 대류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2].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축 인젝터 (axial injector)를 사용한 경우보다 큰 전체 (overall) 후퇴율을 이룰 수 있으나 포트 전방에서는 선회 강도가 강하고 후방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특성으로 인해 그레인 포트 축방향으로의 국부(local) 후퇴율이 점차 느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법의 특성은? 느린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Multi-Port 그레인을 통해 연소면적을 증가시켜 고체 연료의 연소량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선회류를 발생하는 스월 인젝터(swirl injector)를 사용하여 고체연료 표면으로의 대류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2].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축 인젝터 (axial injector)를 사용한 경우보다 큰 전체 (overall) 후퇴율을 이룰 수 있으나 포트 전방에서는 선회 강도가 강하고 후방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특성으로 인해 그레인 포트 축방향으로의 국부(local) 후퇴율이 점차 느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이처럼 국부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내는 스월 인젝션 하이브리드에 관한 지금까지의 후퇴율 측정 연구는 시 ·공간 평균 후퇴율을 산화제 유속의 함수로 표현하고 축 인젝션 방법과 비교하여 개선된 후퇴율 효과를 분 하는 연구에 집중되어 왔으며, 축 방향으로의 국부 후퇴율 변화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는 미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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