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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2 no.4, 2008년, pp.1 - 6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기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우경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In generally, the regression rate was expressed with average value and oxidizer mass flux in hybrid propulsion system. This can not represent the local value of regression rate along with oxidizer flow direction. In this study, experimental studies were performed with Separation method and Cutting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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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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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연소 실험장치은 어떤 부분으로 구분되는가? | 하이브리드 연소 실험장치는 산화제 공급 장치, 점화 장치, 데이터 획득 장치 및 연소기의 네 부분으로 구분되며 Fig.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
하이브리드 로켓의 느린 후퇴율을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하이브리드 로켓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취약한 점이 느린 후퇴율(regression rate)이다. 느린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Multi-Port 그레인을 통해 연소면적을 증가시켜 고체 연료의 연소량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선회류를 발생하는 스월 인젝터(swirl injector)를 사용하여 고체연료 표면으로의 대류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2].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축 인젝터 (axial injector)를 사용한 경우보다 큰 전체 (overall) 후퇴율을 이룰 수 있으나 포트 전방에서는 선회 강도가 강하고 후방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특성으로 인해 그레인 포트 축방향으로의 국부(local) 후퇴율이 점차 느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 |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법의 특성은? | 느린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Multi-Port 그레인을 통해 연소면적을 증가시켜 고체 연료의 연소량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선회류를 발생하는 스월 인젝터(swirl injector)를 사용하여 고체연료 표면으로의 대류 열전달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다[2]. 스월 인젝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축 인젝터 (axial injector)를 사용한 경우보다 큰 전체 (overall) 후퇴율을 이룰 수 있으나 포트 전방에서는 선회 강도가 강하고 후방으로 갈수록 약해지는 특성으로 인해 그레인 포트 축방향으로의 국부(local) 후퇴율이 점차 느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이처럼 국부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내는 스월 인젝션 하이브리드에 관한 지금까지의 후퇴율 측정 연구는 시 ·공간 평균 후퇴율을 산화제 유속의 함수로 표현하고 축 인젝션 방법과 비교하여 개선된 후퇴율 효과를 분 하는 연구에 집중되어 왔으며, 축 방향으로의 국부 후퇴율 변화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는 미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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