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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응력의존성 및 탄성계수 감쇠특성을 고려한 노상토의 정규화 해석모델
Normalized Subgrade Analytical Model Considering Stress-Dependency and Modulus Degrada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4 no.4, 2008년, pp.37 - 46  

김지환 ((주)세광종합기술단 설계본부 토질팀) ,  강병준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준환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기철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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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재료의 역학적 특성을 대표하는 회복탄성계수는 '86 AASHTO 설계법에서 노상의 기본입력 물성치로 적용한 이후 포장 설계, 해석뿐 아니라 포장 평가, 유지관리 등에도 보편적 개념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국내 노상토의 회복탄성계수는 함수비와 건조단위중량으로 대표되는 재료적 요인과 축차응력 및 구속응력에 대단히 큰 영향을 받고 있고, 하중주파수의 영향은 있으나 그 정도가 크지 않고, 하중반복횟수의 영향은 무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건설교통부 2003). 따라서 국내 포장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의 적절한 평가는 국내 포장구조체의 역학거동 및 공용성 평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노상토 재료의 역학적 특성 변화를 포장 단면설계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노상토 해석모델을 제안하였고, 제안된 모델을 적용한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시험도로 실측치와의 비교 검증을 통해 제안된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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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of resilient modulus, representing mechanical behavior of pavement materials, has become general concept for pavement design, analysis and maintenance after '86 AASHTO selected it as a basic input property of subgrade. It is known that resilient modulus of domestic subgrade soil is aff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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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 포장재료에 따른 회복 탄성계수의 적절한 평가는 국내 포장체의 역학거동 및 공용성 평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노상토 재료의 역학적 특성 변화를 포장 단면설계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응력 의존성 및 탄성계수 감쇠특성을 고려한 노상토 해석모델을 제안하고자하며, 제안된 모델을 적용한 유한 요소해석 결과와 시험도로 실측치와의 비교.검증을 통해 제안된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노상토 재료의 역학적 특성 변화를 포장 단면설계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응력 의존성 및 탄성계수 감쇠특성을 고려한 노상토 해석모델을 제안하고자하며, 제안된 모델을 적용한 유한 요소해석 결과와 시험도로 실측치와의 비교.검증을 통해 제안된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있다(권기철 1999). 따라서 국내 포장체 하부구조 재료에 대한 신뢰성 있는 설계입력계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축차응력과 구속응력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권기철 2000)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응력상태를 고려한 비선형 탄성계수구성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 설계법에서 역학적 설계법으로의 기술발전을 위해 시급한 국내 노상토 재료에 대한 합리적인 설계입력변수 정량화를 위하여 기존 모델 고찰 및 응력의존성을 고려한 노상토 해석모델을 제안하였고, 이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시험도로 실측치와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된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4에는서브루틴이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흐름도를 나타내었다. 해석대상인 아스팔트 포장구조체는 아스팔트층, 기층, 보조기층, 노상토의 4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노상 밑으로는 암반층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노상 하부에 존재하는 암반층은 독립된 하나의 해석층으로 고려하지 않고 경계조건으로써 가정하였다.
  • 해석대상인 아스팔트 포장구조체는 아스팔트층, 기층, 보조기층, 노상토의 4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노상 밑으로는 암반층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노상 하부에 존재하는 암반층은 독립된 하나의 해석층으로 고려하지 않고 경계조건으로써 가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상 암반층의 깊이를 4m로 가정하였으며, 표 4를 통해 유한 요소해석 시 입력물성을 확인할 수 있다.
  • 노상 하부에 존재하는 암반층은 독립된 하나의 해석층으로 고려하지 않고 경계조건으로써 가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상 암반층의 깊이를 4m로 가정하였으며, 표 4를 통해 유한 요소해석 시 입력물성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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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건설교통부 (2002, 2003, 2004),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 방안 연구:아스팔트 포장 설계법 개발(하부구조 물성정량화)' 

  2. 권기철 (1999), '변형특성을 고려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대체 MR 시험법', 박사학위 논문, 한국과학기술원 

  3. 권기철, 김동수 (2000), '현장공진주시험을 이용한 보조기층 재료의 대체 MR 시험법',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제2권, 제2호, pp.149-161 

  4. 권기철 (2000), '국내 노상토의 회복탄성계수에 대한 구성모델',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제3-D호, pp.301-310 

  5. 권기철 (2004), '국내 보조기층 재료의 변형특성을 고려한 전체변형률 영역의 구성모델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6권,3호, pp.65-77 

  6. 권기철 (2004), '낮은 구속응력 단계에서 지반의 탄성계수에 대한 구속응력의 영향', 한국 지반 공학회 논문집,제20권, 제4호, pp.57-63 

  7. 권기철 (2006), '국내 도로포장 하부구조의 기술적 특성', 한국도로학회지, 제8권, 3호, pp.36-42 

  8. 박현일, 권기철, 오세붕 (2005), '인공 신경망 모델에 근거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탄성계수 추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5권, 제2C호, pp.61-71 

  9. 서주원, 최준성, 김수일 (2002), '차량 주행속도를 고려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구조체의 물성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2권, 제4-D호, pp.649-658 

  10. 이석근 (1994), '반복하중을 받는 입상재료의 회복탄성거동에 관한 구성모델',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14권, 제4호, pp.827-838 

  11. 최준성, 김수일, 유지형 (2000), '아스팔트 콘크리느 포장구조체의 내부처짐에 의한 물성추정과 주행속도에 따른 거동분석',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제2권 1호, pp.135-145 

  12. 한국도로공사 (1997),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대체 Mr 시험법 개발에 관한 연구(III)', 도로연 97-59-20 

  13. AASHTO (1986),'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 AASHTO, Washington, D.C 

  14. Duncan, J. M. and Chang, C. Y. (1970), 'Nonlinear Analysis of Stress-Strain in Soils', Journal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96, No.5, pp.1629-1653 

  15. Fahey, M. and Carter, J. P. (1993), 'A Finite Element Study oh the Pressuremeter Test in Sand Using Non-Linear Elastic Plastic Model',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30, N0.2 pp.348-361 

  16. Kondner, R. L. (1963), 'Hyperbolic Stress-Strain Response: Cohesive Soil', Journal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189, No. 1, pp.115-143 

  17. Lee, J. H. and Salgado, R. (2000), 'Analysis of Calibration Chamber Plate Load Test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37, No.1, pp.14-25 

  18. May, R. W. and Witczak, M. W. (1981), 'Effective Granular Modulus to Model Pavement Respons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8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1-9 

  19. Uzan, J. (1985), 'Characterization of Granular Material, Analysis and Testing of Granular Base and Subbas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022, p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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