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국도교량 세굴위험도 평가 및 등급화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Bridge Scour Vulnerability Evaluation and Prioritization for National Highway Bridges in the National Capital Region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2, 2008년, pp.7 - 21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및기초연구실) ,  김정훈 (국토해양부 건설안전과) ,  안성철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도로공사과) ,  이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및기초연구실) ,  정문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및기초연구실) ,  곽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및기초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홍수 시 세굴로 인한 교량 기초의 파괴는 국내외적으로 교량 붕괴의 첫 번째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실제 국도교량에 대하여 세굴 위험도 평가 및 등급화를 수행하였다. 30개소 교량을 선정하여 지반 시추조사를 포함한 현장조사, 설계 홍수량에 대한 교량세굴 해석, 그에 따른 교량기초의 지지력 평가 및 위험도 분석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량세굴 위험도를 등급화 하였다. 위험도 평가 결과 직접확대기초 교량 26개소 중 9개소 교량이 장래 세굴 위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17개소 교량은 안정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말뚝기초 교량 4개소 중 3개소의 교량이 유의할 만한 수준으로 지지력이 감소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undation failure due to bridge scour during floods is the leading cause of bridge failure. Performed were the evaluation of bridge scour vulnerability and prioritization on real bridges registered in the National Highway Bridge Inventory of the capital region. The case studies for 30 national high...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건설교통부 (2000) '99 교량관리시스템(BMS) 운영 및 유지관리 - 일반국도상 교량 구조물도 

  2. 건설교통부 (2003) 구조물기초설계기준 

  3. 건설교통부 (2004) 교량현황조서 

  4. 건설교통부 (2005) 하천설계기준 

  5. 곽기석, 박재현, 윤현석, 우효섭 (2006) 교량세굴 위험도 결정 및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II) - 시스템 검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2B호, pp. 197-208 

  6. 곽기석, 박재현, 정문경, 우효섭 (2006) 교량세굴 위험도 결정 및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I) - 시스템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2B호, pp. 187-195 

  7. 곽기석, 이주형, 박재현, 정문경, 조삼덕, 우효섭 (2004) 교량기초 장수명화 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건기연 2004-034, 한국건설 기술연구원 

  8. 곽기석, 이주형, 박재현, 정문경, 조삼덕, 우효섭 (2006) 교량기초 장수명화 기술 개발(최종보고서). 연구보고서, 건기연 2006-08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9. 여운광, 강준구 (1999) 우리나라 중.소 하천의 세굴특성 조사연구 (1).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 한국수자원학회, 제32권, 제1호, pp. 41-47 

  10. 행정자치부 (1995-2003) 재해연보 

  11. Bowles, J.E. (1997) Foundation Analysis and Design. Fifth Ed., McGraw-Hill Companies, Inc 

  12. Froehlich, D.C. (1988) Analysis of Onsite Measurement of Scour at Piers. Proc., National Hydraulic Engineering Conference, ASCE, Colorado Springs, CO., U.S.A 

  13. Laursen, E.M. (1960) Scour at Bridge Crossings. Journal of Hydraulic Division, ASCE, Vol. 86, No. HY2 

  14. Meyerhof, G.G. (1976) Bearing Capacity and Settlement of Pile Foundations.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 102, No. GT3, pp. 197-228 

  15. Neill, C.R. (1973) Guide to Bridge Hydraulics. Roads and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 University of Toronto Press, Toronto, Canada 

  16. Richardson, E.V. and Davis, S.R. (2001) Evaluating Scour at Bridges. Hydraulic Engineering Circular No. 18, Fourth Ed., FHWA NHI 01-00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7. Shirole, A.M., and Holt, R.C. (1991) Planning for a Comprehensive Bridge Safety Assurance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90, pp. 137-142 

  18. Terzaghi, K. (1943)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