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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기법을 통한 가구디자인 학습방법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Method for Furniture Design through 'Story telling'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19 no.3, 2008년, pp.163 - 171  

김국선 (김포대학 생활예술학부 실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with many concerns about various teaching methods that attainable the substantial learning process of practical affair system in order to cope with the rapidly changing situation of the times and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n the field of design. Design Process Study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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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엄체에서 요구되는 주문식 체계의 통합적 사고를 갖춘 전문 인력의 양성에 목적을 두고 2005년에는 'Oi「off line 통합 체계의 학습방법을 개발하였고 2007년 'Story felling'을 활용한 총체적 학습방법을 구축하여,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연게 학습 시너지효과를 모색하는 신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실무와 같은 대상을 선정하게 하고, 그 대상을 위한 이야기 설정으로 실무의 진행과 농일한 것과 갇은 디자인 문제해결을 꾀하고 지원해 주는 체계인 Story Telling, 을 활용한 총체적 학습방법의 내용과 결고" 그에 따른 학습효과 분석에 의한 학습 방법 개발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둘째, 총체적 업무체계를 적용한 학습 단계별 진행으로 실무의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의 이해를 돕고, 디자인 결과물(Output)의 완성도를 높이는 血육 내용의 현장성을 부여하는 데 목표를 두 었다.
  • 평가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연구의 타당성을 증명하고 개선되어야 할 둔-제점과 발전의 방향을 제시한다.
  • 이에 논자는 가구디자인 관련과목의 14년 이상의 강의 경력과 실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조적 디자인을 위하여 실무체계의 이해를 통한 실질적 학습과정의 학습 태도 개선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현장 중심교육 발판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지식산업과 실무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업체에서 실질적으로 진행되는 업무형태의 가구디자인 개발을 위한 Story telling, 기법을 활용한 총체적 체제의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 개발을 하였다. 이러한 체제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되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체에서의 실질적인 운영에 적응력을 지니는 인력을 배출하여 창조적 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부가가치 창출을 이룸으로써 기업 이윤확대는 물돈, 결과물의 피드백으로 현장 수요에 맞는 주눈식 교육 체게 확립 및 실용 학문의 미"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첫째, 이론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실습이나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구축하는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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