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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진행 현황을 살펴보고., 디지털교과서 표준 규격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국내외의 디지털교과서와 관련된 기술 및 시제품 개발 진행 현황과 규격 표준화 진행 현황을 언급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디지털교과서 표준화 진행 현황을 살펴보고., 디지털교과서 표준 규격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디지털교과서 표준규격이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필수적인 기능 규격들을 정리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교과서 표준 규격의 명칭을 디지털교과서로 정하고 관련된 여러 명칭을 함께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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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변호승, 유관희, 유재수, 최정임, 박시현, "전자교과서 개발 표준안," 연구보고서, 한국교육학술정보연 구원, 2005.12 

  2. 유관희, 유재수, 이석재, "한국전자교과서(KET) 표준 규격 초안 개발," 연구보고서, 한국교육학술정보 연구원, 2006.11 

  3. 임광빈, "미래 교육과 디지털교과서," 교과서연구회지,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7.8 

  4. 손병길, "디지털교과서의 개념과 가능성 탐색," 교과서연구회지,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7.8 

  5. 윤석희, "디지털교과서 도입의 문제점에 대한 소고," 교과서연구회지,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7.8 

  6. "2007 교육정보화 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인적자원부, 2007.12 

  7. 손병길 외, "전자교과서 개발 지침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8. 김재윤 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교육의 미래 모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9. 손병길 외, "국내외 전자교과서 사례 조사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10. 변호승 외, "2005년 수학과 전자교과서 개발 방법론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11. 교육인적자원부, "디지털교과서 常用化 추진 방안", 2007 

  12. 이석재, 유재수, 유관희, 변호승, 송재신, XML 기반 전자교과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 제6권 제6호, pp.74-8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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