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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2, 2008년, pp.349 - 356
현실과는 다른 법칙이 지배하는 유토피아적 월드를 제공하여 플레이어들이 지닌 탈일상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했던 MMORPG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고 있다. 현실에 대한 도피처가 아닌 색다른 월드를 구현, 새로운 경험의 장을 제공하는 MMORPG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환상의 범주를 바탕으로 여러 MMORPG의 배경 서사를 비교 분석한다. 즉, 톨킨 류의 중세형 판타지에만 초점을 맞추던 이전 MMORPG 배경 서사와 최근 몇몇 게임이 지니는 새로운 배경서사 경향을 비교, 그 차이점과 특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리니지> 이 후 비슷한 게임만을 양산해낸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국내 MMORPG의 배경 서사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MMORPG which offers a utopian world that includes a different rule from the real to satisfy players' needs for escape from the real world has changed. In these days, MMORPGs which have a unique world than middle-age fantasy have appeared as a new experience field. This paper compares MMORPGs have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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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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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의 스토리는 어떻게 구성되나? | 여기서 MMORPG가 지니는 스토리의 구조적 이원성이 드러난다. MMORPG의 스토리는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으로 인해, 개발자에 의해 창작되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개발자 스토리와 캐릭터의 이동과 선택에 대한 상태 정보를 서버 컴퓨터에 보냄으로써 발생하는 사용자 스토리[2]로 구성된다. 기존의 장르가 개발자 스토리의 일부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구현해내고 있었다 한다면, MMORPG는 사용자 스토리가 발생할 수 있는 월드를 디자인 하고 이를 개발자 스토리로 이끌어야 한다. | |
MUD는 무엇에서 유래한 환상세계인가? | MUD는 70년대 후반 미국을 휩쓸었던 역할놀이 보드게임 ‘던전 앤 드래곤’에서 유래한 환상세계로서, 초반에는 마술적 힘으로 보물을 쟁취하기 위해 용과 싸우는 중세적 판타지였지만 후에 공상과학소설 시리즈에 근거한 MUD가 나오는 등 그 종류가 다양해졌다. 좋은 소설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MUD 역시 믿을 만한 세계를 접하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한다[7]. | |
자오르스키와 보이어는 상상의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상위환상의 범주를 어떻게 설명했나? | 이들은 상상의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상위환상의 범주를 다시 4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첫째 범주는 2차세계 내에 막연히 설정된 요정 이야기 등이며, 둘째 범주는 매우 먼 과거로 설정된 1차세계 내에서 재현된 이야기이다. 셋째 범주는 매우 먼 미래의 시간대로 설정된 1차세계 내에서 2차세계를 재현한 경우이며, 마지막 넷째범주는 중세적 배경을 특징으로 가진 작품들로 아서왕 전설 등의 이야기가 이 범주에 포함된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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