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of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324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in Busan area. Data was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of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324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in Busan area. Data was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cheffe's test. Result: Total knowledge of AIDS was average. Total attitudes of AIDS was above average. And perceived vulnerability of AIDS was above averag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difference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 and AIDS related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present with grade in knowledge score; with sex, grade, department, and health status in attitudes score, with sex, religion, grade, department, education experience to AIDS, and health status in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There w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Conclusion: The research findings show tha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preventing AIDS must take into consideration knowledge and epidemic and non-epidemic aspects of AIDS and preventive attitudes toward AIDS, And, it also proves that it is necessary to devise an AIDS educational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of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324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in Busan area. Data was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cheffe's test. Result: Total knowledge of AIDS was average. Total attitudes of AIDS was above average. And perceived vulnerability of AIDS was above averag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difference between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 and AIDS related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present with grade in knowledge score; with sex, grade, department, and health status in attitudes score, with sex, religion, grade, department, education experience to AIDS, and health status in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There w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and perceived vulnerability to AIDS. Conclusion: The research findings show tha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preventing AIDS must take into consideration knowledge and epidemic and non-epidemic aspects of AIDS and preventive attitudes toward AIDS, And, it also proves that it is necessary to devise an AIDS educational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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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ee, & Yim, 2003; Oh, 2002; Yoon, 1997)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감염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는 집단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뿐 아니라 에이즈 감염노출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를 확인하는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Lee와 Han (1996)의 연구가 있을 뿐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 접촉이 증가하고 있는 집단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지식, 태도 및 취약성 인지정도를 확인함으로써 이들의 에이즈에 대한 감염노출 예방과 에이즈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가 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감염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는 집단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와 취약성 인지 정도를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와 취약성 인지정도를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와 취약성 인지정도를 조사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질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특성 8문항, 에이즈에 대한 지식 18문항, 에이즈에 대한 태도 7문항 및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인지 6문항 등 총 3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학 중인 학생 3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6년 4월 10일부터 5월 2일까지로 연구목적을 설명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만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 회수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4월 10일부터 5월 2일까지였다 자료 수집은 본 연구자와 1인의 연구보조원이 직접 강의실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를 구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직접 작성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6년 4월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일개 대학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동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330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어 328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내용이 불완전한 4부는 본 조사에서 제외시켜 총 32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와 취약성 인지정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B시 소재 일개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3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6년 4월 10일부터 5월 2일까지로 연구목적을 설명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만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 회수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330명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어 328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내용이 불완전한 4부는 본 조사에서 제외시켜 총 32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취약성 인지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취약성 인지정도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ANOVA 의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s test를 실시하였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취약성 인지정도와의 관계는 Pearson corr이ation coefficient#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취약성 인지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취약성 인지정도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ANOVA 의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s test를 실시하였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취약성 인지정도와의 관계는 Pearson corr이ation coefficient# 구하였다’
이론/모형
에이즈에 대한 지식측정도구는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Shm과 Hong (199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문항내용은 에이즈의 정의, 진단에 관한 3문항과 에이즈 전파, 예방에 관한 15문항으로 각 문항에 대하여, 맞다, , '틀리다, 로 응답하게 하고, 옳은 진술문에 대하여, 맞다, 로 응답한 경우에는 정답으로 1점을 배점하고, , 틀리다, 로 응답한 경우에는 오답으로 처리하여 0점을 주었다 점수가 높을수록 에이즈 관련 지식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Ns a=.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측정도구는 업무상에서 에이즈 감염에 대한 인지된 취약성정도 및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Wertz 등(1987)에 의해 개발된 자가보고 도구인, 에이즈 Vulnerability Survey (AVS), 를 Lee오I Han (1996)이 수정하여 사용한 것 중 Kim 2001)이 재수정하여, 업무상 에이즈 감염에 대한 인지된 취약성 문항만을 사용한 것을 그대로 이용하였다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은 6문항으로 긍정적인 2개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伯점), 에서, 매우 그렇다(1 점), 까지의 4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여 역으로 환산하였으며, 나머지 4문항은, 절대 가능하지 않다(1점), 에서, 매우 가능하다(4점), 까지의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은 높은 것이며, Kim (2001)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lfs a= .
에이즈에 대한 태도측정도구는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Shin과 Hong (199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에이즈에 대한 태도를 묻는 7문항은 에이즈 환자나 문제에 대한 개인적 및 사회적 편견을 알아보는 것으로,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에 1점, , 매우 동의한다어〕5점을 주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성능/효과
- 대상자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점수는 총 18점 만점에 평균 9.30점이었고, 태도점수는 총 35점 만점에 평균 23.25점이었으며, 취약성 인지정도는 총 총 24점 만점에 13.98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정도는 학년(pVOl)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태도정도는 성별(p<.01), 학년 (”.01), 소속 학과{pv.oi), 현재 건강상태(”.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취약성 인지 정도는 성별(pool), 종교(p<.
・ 에이즈에 대한 태도와 취약성 인지정도는 순 상관관계(p二 .000)7} 있었으며,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 지식과 취약성 인지정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에이즈 관련 지식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Ns a=.60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dVs(x=.57이었다
대상자가 에이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로는 대중매체가 66.0%, 전문서적이 17.0%로 80%이상의 대상자가 대중매체나 인쇄 매체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나, 대중매체가 에이즈 홍보교육에 주요 수단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중매체가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고, 필요시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대상자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정도는 총 18점 만점에 평균 9.30±2.27점이었고, 에이즈에 대한 태도정도는 총 35점 만점에 평균 23.25±3.39점이었으며, 취약성 인지정도는 총 24점 만점에 13.98±2.耗점 이었다<Table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 정도는 성별, 종교, 학년, 소속 학과, 에이즈 교육경험, 현재 건강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Jung (2005)의 연구에서 종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지만, 일반적 특성과 취약성 인지정도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보고한 Lee와 Han (1996), Kim (2。。1)의 연구결과와는 상이한 결과이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이즈에 대한 태도는 성별, 학년, 소속 학과, 현재건강상태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임상병리사를 대상으로 한 Oh (2002)의 연구에서 에이즈 교육으로 나타난 결과와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Jun (1998)의 연구에서 연령과 에이즈 관련 지식으로 나타난 결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Shin과 Hong (1996)의 연구에서 일반적 특성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보고한 결과와는 상이한 것이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에이즈에 대한 태도정도는 성별(t=2.62, p<.01), 학년(F=4.28, p<.01), 소속 학과(t=264, P<-01), 현재 건강상태(F=4.78, pv.Ol)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에서 남자이고 1학년인 경우, 간호학과보다는 의학과가 에이즈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았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취약성 인지정도는 성별(t=4.76, P<-001), 종교(F=3.15, p<.O5), 학년(F=6.38, pvOOl), 소속 학과 (t=-7.12, p<.001), 에이즈 교육경험(t=1.97, p<.05), 현재 건강 상태(F=7.81, pv.OOl)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남자이고의학과인 경우, 에이즈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가 높았으며, 이를 Scheffe's test로 사후검증한 결과에서 1학년인 경우, 현재 건강상태가 매우 건강하다고 인지하는 경우에서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가 높게 나타났다<Table 2>,
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취약성 인지 정도는 성별(pool), 종교(p<.05), 학년(pVOOl), 소속 학과 (”.001), 에이즈 교육경험(”.05), 현재 건강상태(”.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이 미흡한 것과 관련된다. 또한 대학생들의 지식수준이 평균수준인 상태에서 에이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에이즈 감염에의 노출 위험성으로 인식되어 이에 대한 취약성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의학계열 대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에이즈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고 에이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에이즈 감염에의 고위험 집단인 대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수준이 미흡하지만 에이즈에 대한 태도는 다소 긍정적임을 보여 주었다. 에이즈에 대한 태도가 에이즈 예방에 중요한 요인임을 감안할 때, 올바른 지식의 보급이 편견을 바로잡아 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에이즈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취약성 인지정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대상자의 에이즈에 대한 태도는 취약성 인지 정도와 순 상관관계(r=.212, p=.000)를 나타내, 에이즈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 때 취약성 인지정도가 높았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취약성 인지정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Table 3>.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취약성 인지정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에이즈에 대한 태도와 취약성 인지정도 간에 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취약성 인지정도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에이즈 관련 지식과 태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지식과 태도 간에 관련성이 있다는 보고(Kistner et al.
Ross, Caudle과 Taylor (1991)도 그의 연구에서 에이즈 교육이 지식은 증가시켰지만 태도변화와 예방행동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에이즈에 대한 태도는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 외에 다양한 요소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Jang (Kim et al.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이 평균 수준임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에이즈에 대한 교육이 미흡한 것과 관련된다. 또한 대학생들의 지식수준이 평균수준인 상태에서 에이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에이즈 감염에의 노출 위험성으로 인식되어 이에 대한 취약성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남자이고의학과인 경우, 에이즈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가 높았으며, 이를 Scheffe's test로 사후검증한 결과에서 1학년인 경우, 현재 건강상태가 매우 건강하다고 인지하는 경우에서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를 조사한 연구가 미흡하므로, 대상자를 보다 확대하여 반복 연구를 시행할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B시에 소재하고 있는 일개 대학에 재학 중인 의학과와 간호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의 신뢰도가 낮았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그리고 에이즈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오히려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 정도가 높게 나타난 결과를 볼 때, 에이즈에 대한 교육 시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선택이 중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선행연구가 미흡한 상태에서 대학생의 종교, 학년, 에이즈 교육 경험, 현재 건강상태가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 정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낸 것에 대해서는 향후 같은 변수를 이용한 반복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의학계열 대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에이즈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고 에이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보건교육을 강화하며, 각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지침들이 마련되고 HIV의 전파경로나 차단 방법, 보호 장비의 착용, 노출 시의 처리 및 관리 등에 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Shin과 Hong (1996)의 연구에서 응답자의 80%는 자신이 실제로 에이즈에 걸릴 위험이 없다고 하여 에이즈를 자신과는 별개의 질병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중국의 18-29세 사이의 청년을 대상으로 HIV/에이즈에 대한위험 행동과 지식 및 위험성의 인지를 연구한 Wu 등(1997)의 연구에서 대상자들은 에이즈에 대해 낮은 수준의 위험성 인지 정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의 인지정도가 낮은 것은 우리나라는 아직 에이즈 감염율이 높지 않은 편이며, 대상자들이 실제적으로 성에 노출된 경험이 적고 전공이 의학계열인 것과도 관련이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성 경험에 대한 부분을 조사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대상자의 구체적인 성적 접촉을 포함하여 에이즈에 대한 취약성 인지정도를 조사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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